여행의 추억 & 간송미술관 소회

"하늘에는천당이있고,땅에는소주와항주가있다.‘라는말이있을정도로,

항주와함께중국에서자연경관이아름다운곳으로손꼽히는곳이다.

라고여행상품안내에써있던상해항주서호.

중국여행3일째는송성테마파크관광이었어요

송나라시대를그대로재현한우리나라민속촌비슷한…

리도쇼와미국라스베거스쇼,심천의소수민족쇼와함께

세계3대쇼로각광받고있다는송성가무쇼는다음편에하기로하고

오늘은거대한불상도있던송나라옛모습을재현해놓은‘송성관광’입니다.

[송성테마파크]는송성그룹에서만든최고의테마파크로

거대한땅에송나라의거리및복색등을완벽하게재현해놓았다네요

송성안에마련된민속촌은우리나라민속촌처럼헐렁하거나

그냥자리채우기수준이아니고고증도거치고

실제로모든걸착실하게보여주고판매도했습니다.

엿만드는광경

연꽃이많이핀연못은뒷쪽이고

관광객들은디딤돌(스티로폼)을건너는게임을하는데

성공하는사람이별로없어물에빠지는장면이재밌었어요

먹거리도많았고*연지도있었는데

돈가진남편이멀리있어사질못한게지금도앵통합니다

*연지;발효차(보이차나철관음등등)마실때

찻잔이나주전자뎁히고물내리는차도구-인사동가격을아니까

쇼시간까지넉넉해서이곳저곳다니다양위에올라탄원숭이가

(사진이어두워지웠지만)쇼하는광경을목격했을즈음

어디선가못견디겠는냄새가코를찔러참을수없어서

비위약한저는몰래숨을참았을정도였는데

중국인들은아주좋아하는초두부발효된냄새라데요

남편은호텔부페보다길거리음식더좋아하지만

신종플루때문에함부로먹을수없었던일이

이번여행중가장불편한(?억울한)부분이란농담까지…^^

그럭저럭대략돌자처음부터저의관심사였던

저높은곳…어마어마한불상쪽을향했습니다만

계단부터질렸는지와아~~일행들은고갤저었어요

미대졸업한처자랑강남아줌마전형인그녀의어머니

또우리집남자까지안올라간다고…

그녀의아버지(외간남자..;;)랑단둘이만올라갔습니다

관광중국,가는데마다대대적인보수공사불편했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수많은관광객들로넘쳐나서

보시는대로사진한장제대로찍을수도없었어요

‘중국에돈참많이보태고있네’우쒸~~화가날정도로

국토좁고자원부족인대~한민국생각이애국자아니어도

가는데마다솟구쳐무슨뽀죡한방법없나…씰데없는잡생각만했습니다

어떤잡생각?꼭궁금해하시는분들계셔서

여행기마지막에밝혀볼까요(사진도거의다빠지고)

이글읽으시는분들도한번생각해보셔요

미미하나마관광한국만드는방법…아니꿈이라도

혹같은생각이면많이즐겁겠지요

계단중간즈음에서아래로…

겨우제대로찍나했지만셧트누를찰나번개처럼불청객이

아~~놔…그냥크기비교하기좋네…맘을풉니다

사람없는거는겨우이런정도여서남겨둘까요…

이거대한불상을보며우리나라는왜이런불상하나없나?

하다묘길상이생각났습니다.

간송,도석화특별전2.묘길상과합할랍니다긴글싫어시면그냥나가셔요.

사실은오늘모블로그에서본답글때문에저뿔좀났습니다

화났을때글올리면사건터질까봐

내내음악듣고도록찾아보며맘을삭혔답니다

이번가을간송전에선*묘길상(맨아래해설참조)이세작품이나나왔습니다

말하자면같은대상다른시선,비교해서찬찬히살펴보기좋았답니다

‘바람의화원’거픔관객들도많이줄어서더더욱

간송에는해설자가없어저같은문외한은상세한건잘모르지요

도록도안보고처외삼촌산소벌묘하딕기씨익둘러보고

맨맨한정원이나살펴보는일도나쁘진않지요

어떤분은좁고어두운관람환경불평하며

새전시장을세워얼마간입장료도받고

더많은작품들자주공개하면좋겠다는겁니다.

세상에나…그글읽는데전왜그리화가났을까요

중국여행할때자주보이던거대한포크레인이

정든간송미술관을마구허무는그림이그려지는겁니다…;;

그래도봄가을공개하여즐길수있는거

따지고보면얼마나고마운일인지요

일본은(몽유도원도경우)아예일반공개는않는다는데

이건딴얘깁니다

저녁먹기전맘마미야끝부분이나오길래

돌리지말라하고리모콘을제가쥐었습니다-울남편리모콘권력자

주인공6명신나게춤추고노래하는장면저참좋아합니다

메가박스에서영화볼때박수치고싶었어요진짜로

메릴스트립이노래까지잘하는줄맘마미아이전에는짐작도못했거든요

오래사귄사람에게서전혀새로운좋은면을발견할때의기분

느껴본사람은알겁니다.

빙산의일각처럼자신의앎을잘드러내지않고

블로그도조용히(다음블로그에뉴스보내는거안하고,광고성제목피하는)

다시말하자면블로그같은거하지않고

조용히맘공부하는그런사람들을더좋아하는편입니다

몇번만나면자신을다드러내는사람

예술을지적허영심이나악세사리정도로생각하는사람

되를받고말로파는사람…

뭐랄까요설명할방법을저는모르겠네요

양비론을펼치면저도후자에속하는사람이라

전자같은사람을좋아하는지도

물꼬가왜이쪽으로흐를까…다시본론…;;

전영우화백(간송선생아드님서양화가-청색만다라자주그리는)이나

학문과결혼했다는최완수실장은그런거(새전시장건립)몰라서

에어컨도없고화장실시설도열악한그좁은전시장을그대로두실까요

대한민국엔훌륭한미술관많습니다

최고의귀족미술관리움(얼마나고마운지..개인적으로참좋아하는)이나

호암미술관또개인박물관으로는최고인

호림박물관도얼마전신사동에분점오픈했다는데

간송미술관을신축해서새로개관하는거전절대반댑니다

개인적으론옛초가걷어내고시뻘건스레트지붕으로

갈아치우는거랑같은맥락이라’저는’생각합니다

물론장점도있겠지만일일이열거하면더길어질까봐…;;

서울한가운데교통도편한곳에서소소하게

고색창연한…멋좀부리면고졸미를갖춘

간송미술관하나정도는오래도록‘그대로’유지되었으면해서요

간송미술관엔사저가같이있어평소엔출입금지지만

-정원조금만보고가도될까요오~~

양해구하면볼수있답니다-제경우…간혹아무도없으면살째기

최순우고택수연산방심우장과함께

성북동나들이저는오래오래즐기고싶다이겁니다

너무이기적인생각인가요(음악듣고흥분좀갈아앉히고…)

간송미술관’도석화특별전’2.묘길상(妙吉祥)

이번가을도석전에서만난묘길상을넷상으로찾아낼수도없고

또찾는다해도저작권문제가있어서아주열악하지만

제가가진도록에서찍은거골라올립니다

미진해서죄송합니다

요담에라도제대로된작품발견하면다시올리겠습니다

긴글에다흥분까지해서대단히죄송합니다

아무리개인블러그지만정보는정확해야지요

단원김홍도묘길상-지본담채18.2×23.6cm

단원은이*묘길상(아래참조)외다른것도그렸지만

이그림이가장완숙한세련미를보이고있다

………

마애불이새겨진바위가황금색이라곤궁에처한한스님이

달빛아래서친견하다황금인줄알고무릎한쪽을떼어다가

다음날장에팔려고가보니돌덩어리였다는일화가전해오기도한다(吳)

김은호-묘길상/지본담채45.2×33.3cm

김홍도사생본은수묵화인데단원작품을보고임모한

이당김은호화백의이묘길상은붉은점을찍어

가을단풍과상록수를표현하여회화미를더하였고

………

김홍도본에는없는부처머리의육계를표현.강조했지만

모사의한계를벗어나지못했다한다…많이중략(卓)

이한철.묘길상-지본담채,26.0×24.6cm

내금강불정대에오르던송강정철이이미관동별곡에서

"마하연묘길상안문재너머디여,외나무썩은다리불정대올라하니"

라며읊고있는것으로보아조선중기이전부터묘길상으로불렀던모양이다

이묘길상은실제와는사뭇다른느낌으로표현되었다

그것은아마도땅에해당하는화면의하단을비워두고있어

까마득한절벽에새겨진마매불의느낌을받는다

………

단원의영향을영향을짐작할수있을듯하다.

중심묘길상은담묵으로밝게배경의바위는짙은회색으로표현하여공간감을나타냈다.

오른편에희원(希園)이라는관서가보인다(吳)

…..

제가제일어려운게직타랍니다하여다옮길순없고

간송문화77호에서요지만골라추렸습니다

위의사진짤려서…보충합니다

29장찍어10장담아3장골라도저모냥입니다

그래도사진배울생각아직없습니다.지금도충분히복잡하야…;;

이정-고사망월/지본담채16.0×24.0cm

같은그림같은간송도록이어도70호랑77호도록의색감차이가제법납니다

(이그림은3편에서어쩌면?)

P.S

묘길상정확한다른이미지있나살펴봤습니다모두google에서

문제되면내리겠습니다-이말언제면하게될지

제목:묘길상도원본보기

설명:조선말기의화가인엄치욱(?-?)의그림.국립중앙박물관소장.

필치와나무묘사등에는김홍도의화풍이강하게배어있다
.
출처:Copyright©한국민족문화대백과

북한의국보제46호지정된묘길상을그린실경산수화인묘길상

평창동서울옥션하우스에서근현대및고미술품경매에출품된화첩에있던단원60세말년에그린것으로추측하는데일본의개인소장자가경매에내놓은이화첩(37.8×33.8cm)속에는10폭의수묵담채화도같이있고글씨와문장에도뛰어났던단원의행서,전서화제까지함께볼수있을뿐아니라화폭마다관지(款識)와도서(圖書)를달리해단원연구에도특별한자료적가치를가진화첩이라10억원부터경매가된다해서화제를일으켰다는데

그이후소식은모르겠다.위키백과에는국보102호도록엔46호라했다

▲①묘길상.높이15미터,너비9.4미터되는한국최대의마애불로고려시대나옹이새겼다고한다.

본명은아미타여래상.‘妙吉祥’각자는18세기윤사국이새겼다고한다.묘길상은문수보살의별명.

②묘길상석등.③묘길상각자.④소광담통나무다리위에서활짝웃고있는혜애스님(87세).

60년전금강산신계사에서삭발하신인연으로복원중인신계사에머물고계신다.

출처:월간조선산[시인이향지의내금강탐승기]모나리자의미소와묘길상의미소

http://san.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7/18/2007071800456_4.htm<–

크게<–

김윤겸-묘길상

출처;kr.blog.yahoo.com/chilchse/367167.html?p=1&t=3

위키백과해설(한가하신분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국보 묘길상(妙吉祥) 국보제102호(?) 소재지 강원도금강군내강리

묘길상(妙吉祥)은북한의국보급문화재제102호(?)이다.강원도금강군내강리금강산의만폭동골짜기높은곳에있는고려시대의마애불(磨崖佛)이다.

높이40m의붉은성벽에양각으로새긴마애미륵불좌상은현재우리나라에서가장큰마애불앉은높이15m,무릎넓이9.4m,얼굴높이3.1m,눈길이1m,귀길이1.5m,발길이3.2m,손길이3m이다.

지금으로부터600여년전(고려말)나옹조사가큰바위벽을그대로다듬어조각했다고하는데,손가락하나의크기가사람보다크며두다리를포개놓은높이가사람키를훨씬넘는다.삼단으로불담을쌓아만들고위에는지붕처마를만들어석굴암형태의구조를띠고있다.석상왼쪽에“妙吉祥”이란글자가새겨져있다.경주석굴암불상에비해정교하지는않지만,그크기가어마어마할뿐더러그표현수법이소박하면서도능숙한것이특징이다.

특히금방웃는듯한눈매와입맵씨는생동하고미묘한느낌을준다.묘길상이란미륵불의별칭으로,묘길상앞에는돌로쌓은축대가있었는데옛날에는여기에묘길상암이있었으나현재는석등(높이3.7m,북한국보급문화재제47호)만남아있다.

12 Comments

  1. 산성

    31/10/2009 at 15:13

    세상에나…전댓글달군번도못됩니다만…
    아는게없어서…

    나가라카셔도안나가고
    기어이따라내려온죄로…한줄답니다^^

    간송스토리는내일다시정독할께요…
    아니…한며칠공부…^^

    엿만드는아저씨의
    옆구리터진복장에웃다나갑니다.
    음…한심하지요…

    편안한밤되시기를…^^

       

  2. 참나무.

    31/10/2009 at 15:30

    돌맞을각오로쓴…이런거제목에몰리기싫어서…그냥…;;

    고마워요…많이지우고보태고그랬습니다

    편히주무셔요산성님도…   

  3. 겨울비

    01/11/2009 at 11:32

    덕분에아이와가서잘보고왔어요.
    그리소중히여기시니
    저도그손대지않음이귀히여겨졌어요.
    오래그대로보존되었으면바랬습니다.

       

  4. 참나무.

    01/11/2009 at 12:11

    간혹아이들이진열장에붙어메모하는모습보이던데…
    그런숙제내는선생님뜻은나이좀더들어야헤아리겠지요

    돌맹이하나에라도정들이지말라더니제가아직집착을못벗었나봐요
    ‘인간의굴레’독후감읽고지울까하다
    걸어두고반성하는의미로그냥두기로합니다

    대단한단원선생도기분에따라저리도다른묘길상을그려내는데…
    속좁은저같은사람조석변동이겠지…합니다
       

  5. barbara

    01/11/2009 at 13:05

    저도양손들어반대를…
    꼭해야겠다면옛건물은그대로놔두고
    새부지마련해서미술관을새로짓는방법이어떨런지…

    긁어부스럼,
    구관이명관…^^
       

  6. 참나무.

    01/11/2009 at 13:45

    이러다헛소문나겠다…;;
    저혼자그냥상상의나래를편건데

    아무려면그런문화재급미술관을허물기야하겠는지요
    요즘사람들조금도불편한거못참는거좀섭섭했을뿐이었지요

       

  7. 네잎클로버

    02/11/2009 at 16:29

    아,역시10월전시다녀오셨군요.

    중국송성의거대불상과묘길상을함께풀어내신
    참나무님의센스있으심에감탄하며,^^
    저역시도
    편리하고세련된갤러리나미술관들속에서
    조금불편하고답답(?)해도
    보화각그모습그대로유지하는것이좋다는생각입니다.
    불편하면불편한대로
    고유의분위기를그대로살려놓는것이
    더의미있고값질것같은…;;
    일년에두번무료로개방하는것자체도그냥감사하다는생각이들고요…^^

    요즘맘도분주한데다신종플루때문에
    저는전시회는물론영화관나들이도
    가급적외출을삼가고있어서
    그동안사놓고밀려있던책들을읽고있는중이랍니다.
    덕분에소개하셨던’베르메르vs베르메르’를막다읽었어요.
    작가의미술에대한관심과애정,박식함에감탄하며
    얼마나재미나게읽었는지…!
    좋은책소개해주셔서감사드려요,참나무님~^^

    이포스팅읽고는
    문득책에서인상깊었던문구가생각나네요.

    ‘예술가에겐언제나하나의육체속에두개의인격이존재한다.
    비록소심하나놀라운재능으로자신만의세계를개척해나가는
    창조자로서의모습과,
    때론세속적인성공과화려함에더없이집착하는속물적인범인의모습이있다.’

    늦은밤오랜만에찾아뵈서는
    뜬금없이이곳에횡설수설하고갑니다,참나무님…^^;;   

  8. 참나무.

    02/11/2009 at 23:45

    횡설수설한본문보다완벽한답글이네요…
    이젠완전히못지우겠고…장난치다들킨기분이에요

    아래적어논우광훈의문구는저도밑줄그은부분입니다
    그외에도더많은밑줄그으가며읽은책..
    오죽하면전화까지했을까요…엉뚱하긴참…;;

    밥늦게긴답글고마워요
    ….
    소망하는대로잘되리다믿습니다…꼭~~~
       

  9. 참나무.

    03/11/2009 at 06:42

    마침좋는자료를보내주신분이계셔서디카로찍은건내렸습니다
    얼만고마운지요…   

  10. 도토리

    04/11/2009 at 08:07

    우와~~~~큰사진으로보니더욱더장엄하옵니다.
    공부잘하였습니다…^^*   

  11. 도토리

    05/11/2009 at 03:28

    묘길상은김홍도의것이제일뇌리에남네요.
    사진으로보는감동을한층차원을높여주는것이
    명화의묘미인것같습니다.^^*   

  12. 참나무.

    05/11/2009 at 05:43

    당연하지요…정말대단한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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