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박물관 100년의 사람들]<5>이난영 前국립경주박물관장

“신라금관사과궤짝에담아이송

1960년대엔그방법밖에없었죠”

《1965년경경북경주시기차역.30대여성1명과남성2명이서울행

열차에올랐다.승객들이가득찬객실에서이들은허름한사과궤짝

을선반위에올렸다.열차가출발했다.

이여성은긴장된눈빛이었지만짐짓궤짝을쳐다보지않는척했다.

이들은창문에흰종이를붙인뒤열차가설때,역을서지않고

통과할때,터널을지날때마다그횟수를‘정(正)’자로기록했다.

더이상한건기차가역에설때마다남성1명이플랫폼에내려

두리번거리다가기차가떠날때쯤다시타곤한것이다.》

“유물촬영할사진기없어장관설득해예산타내”

국내첫박물관학유학도

이일행중여성은바로이난영국립박물관학예연구관

(75·전국립경주박물관장)이었다.궤짝안에는서울로이송할

신라금관이있었다.정’자표시는졸음을막기위해서였다.

정차때마다내린이는홍빈기학예연구사(전국립공주박물

관장.작고).기차의우편화물칸에실린다른유물이탈이

없는지감시했던것이다.

“지금그렇게옮기면파면감이죠.”당시박물관상황이그만큼열악했다.

이전관장은1960년대의‘허허실실금관이송작전’이야기를유쾌하게풀어놓았다.

한국여성최초고고학자,여성최초박물관학예연구사,여성최초국립박물관장.이전관장에게붙은수식어다.

그는1957∼1993년36년을박물관에서보냈다.이영훈국립경주박물관장이이전관장을경주박물관에서만났다.

이영훈=박물관에여성이거의없던시절박물관에서삶을시작하셨습니다.어려움이많았을것같은데요.

이난영=당시박물관학예관보승진시험제도는2명이상응시해점수가높은사람이임명됐는데저는들러리를서야했어요.백지시험지내기도싫고붙어야보직받기힘들었죠.합격해도승진을포기한다는각서를강요받았습니다.발굴을하고싶었지만여자가혼자라숙소문제부터걸렸죠.유적대신박물관창고를‘발굴’해보라는김재원초대국립박물관장의권유로1967∼1969년일본,미국에서한국인으로는처음박물관학을공부했습니다.

1966년한일협정으로반환된문화재1430여점중국립박물관이받은430여점유물의등록도이전관장몫이었다.일제강점기경주노서동고분군에서출토된굵은금제귀고리와금제목걸이가이때제짝을찾았다.귀고리한쪽과목걸이절반이일제강점기에반출됐던것.이관장은“천신만고끝에돌아왔으나한국에남아있던반쪽은조선총독부박물관시절의등록번호로,일본서돌아온반쪽은광복뒤입수된박물관소장품번호로등록돼유물번호는여전히문화재약탈의아픔을간직하고있다”고말했다.

이영훈=1969년덕수궁미술관(일제강점기이왕가미술관의후신)과국립박물관의통합으로인수한덕수궁미술관의소장유물을등록하면서유물을유형,연대,출토지역에따라분류하는체계적박물관학을한국박물관에도입했습니다.

이난영=당시문화공보부장관에게고려청자상감석류무늬대접사진을붙인유물카드를보여줬죠.이런고려청자는얼마든지있으니사진붙은유물카드가없으면누군가시중에서비슷하게생긴싼자기로바꿔도속수무책이라고설명했습니다.그렇게설득해예산을타내사진기를구입했는데셔터수명이다할정도로유물이많았지요.

1971년국립중앙박물관이부산대박물관에대여한청화백자주전자등이사라졌을때도이전관장이만든유물카드가힘을발휘했다.도둑은순찰시간을피해엄지만한철책을잘라유물을훔쳐갔다.이전관장은유물카드상의사진을수십장인화해경찰에제공했고얼마뒤도난된유물의거래현장에서범인이잡혔다.

이영훈=1970년대발명하신‘매니큐어유물번호관리법’은지금도많은대학박물관과발굴현장에서쓰입니다.

이난영=손톱에얼룩이있는채매니큐어를발랐는데얼룩이비치더군요.유물에기록한번호위에투명매니큐어를바르면번호가지워지지않겠다는생각이들었죠.박물관에매니큐어구입청구를했더니“박물관에매니큐어를사달란다”고난리가났죠(웃음).

이전관장은1993년경주박물관장퇴임사에서국립중앙박물관이었던조선총독부건물을철거하려는정부를강하게비판했다.광복이후50여년간5곳을전전한역사를되풀이해선안된다는것이었다.이과정에서국민의재산인유물이손상될수있기때문이었다.자신을‘박물관창고지기’라부른이전관장은“문화유산은지금의우리것이아니다.다만우리에겐잘관리하고잘보관했다가후세에넘겨줘야할책임이있다”고말했다.

정리=윤완준기자zeitung@donga.com/출처;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409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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