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잇제와 피사넬로 Ietje en Pisanello
쿠스 반 쿠오렌 Koos van Keulen(1940년 출생)
oil on panel, 60x121cm, 2003
Portrait of a Princess of the House of Este (1436-1449). Louvre, Paris
위의 그림은 그린 쿠스 반 쿠오렌은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화가 피사넬로의작품을 모티브로 자신의 딸과 피사넬로 그림 속소녀가 서로 마주 보는 인상적인 그림을 그렸다.
아니크 반 브루셀 Anneke van Brussel(1949년생) 즐거운 메신저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를 따라)(좌) De blijde boodschapper (naar Piero della Francesca) 영감을 얻다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로부터) ‘ Bevlogen (naar Piero della Francesca) (우)
얼핏 봐도 ‘수태고지’ ‘ 출산의 성모’떠올릴 수 있는 그림이다 깃털이 이상해서 도슨트에게 잘문 했더니 제목처럼 옛그림에서 영감을 얻어 가볍게 표현한 작가의 의도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타 명작 페러디랑은 다르게 네덜란드 작품들은 묘한 품위가 느껴졌다- 편애 탓일까?
윔 슈마허 Wim Schuhmacher(1894년 출생) 린 티거의 초상 Portret van Line Tiggers / pen drawing, 93x68cm, 1925
바렌드 블랑커트 -최후의 유럽인 -1989~90/ 130×150
출처; Korea Times
‘마술적 사실주의’를 나는 몰랐다.
이 유파를 창시한 사람은 독일의 미술 평론가 프란츠 로(Franz Roh) 네덜란드 화가들은 현실을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는 것에만 머물지 않고 눈에 보이는 ‘사실’이 아니라 눈으로 본 것 이상의 무엇인가를 화폭에 담고자 했다. 이들은 ‘틀림없이 가능하지만 개연적이지는 않은 이미지’에 몰두했다고 한다. 사물이나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도 초현실적인 색채를 사용하거나 한 화면에 공존할 수 없는 요소들을 뒤섞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자화상 2003 No.51 Zelfportret 2003 No. 51
필립 아케르만 Philip Akkerman(, 1957년생) /oil on panel, 40x34cm, 2003 한국에서는 처음 소개되는 이번 전시는 1920년대를 전후 해 시작된 네덜란드의 마술적 사실주의 작품들을 초상, 정물, 풍경 부문으로 나눠 20세기 초기부터 최근까지 80여 년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르네상스 복장의 소녀 Meisje in renaissancekostuum 카렐 윌링크 Carel Willink( 1900년생) oil on canvas, 135×84,5cm, 1945
20세기 네덜란드 화단에 큰 영향을 미친 1세대 격의 윌링크(1편 참조) 작품 곁에는
이 소녀가 입은 르네상스 드레스와 장난감 양이 전시되어 있어서 묘한 기분이었다
소녀의 아버지는 골동품 수집가인데 동혼식 기념으로 의뢰한 그림이란다.
그림의 배경도 모나리자처럼 이탈리아 정원을 그려넣은 것 하며
꼭 르네상스작품같았다 – 사이즈가 큰 것만 빼면?
쿠스 반 쿠오렌 Koos van Keulen (1940년생)
식당 Comedor / oil on panel, 9 2x 215cm, 2006
혼자 앉은 사람은외로워 보이는게 당연하지만
묘하게도세 사람의 테이블까지 쓸쓸함이 느껴졌다
마치 호퍼의 그림을 보는 듯한. . .
에스컬레이터 Roltrap / oil on canvas, 100 x 120cm, 2001
베르나딘 스턴하임 Bernardien Sternheim( 1948년 생)
베르나딘 스턴하임 Bernardien Sternheim( 1948년 생)
합창(Koor) – 2001 oil on c anvas 130 x 140
고흐, ‘감자먹는 사람들’처럼 한 사람 한사람을 따로 그려 조합했을까 싶었지만
그러기엔 인원수가 너무 많다? 이리 많은 사람들도
같은 표정이 거의 없는 것도 대단해 보이고?
카렐 윌링크 / 무제 Zonder titel / pastel / 62x47cm / 1968 /
딕 케트 / 무제 Zonder titel / pen drawing / 19x14cm / 1932 /
테오 르헤미네즈 / 파티 Party / oil on canvas / 85x130cm(91x136cm) / 1986 /
테오 르헤미네즈 / 녹턴 Nocturne / oil on canvas / 72x112cm / 1987 /
한나와 단테 Hanna en Dante
엘렌 드 그루트 Ellen de Groot ( 1959년생) oil on panel, 70 x 86cm, 2006
퓟션 공부를 하다 25세에 유화작업을 한 화가란다 ( 도록에서 )
주로 고급옷을 입은 여인을 불명확한 공간을 배경으로 묘사한 작가란다
비단 치맛자락은 만져보고 싶을 정도로 생생해서. . .
#초상( Portrait )
르네상스 시기 유럽에서는 인간의 특성과 헤부학적 구조에 대한 관심이커졌고그에 따라 초상화가 유행했다. 특히 프랑드르 작가들은 네덜란드와 벨기에 지역의 인물화 발전에 중요한 역활을 했다. 마술적 작가와 다른 현대적 작가군 역시 옛 프랑드르 화가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았다. 전시된 초상 작품의 핵심은 인간의 모습 자체를 드러내는데에 있으며 궁극적인 목적은 각 사람들의 본연의 목적은 각 사람들 본연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도록에서 발췌
음악; Arvo Part – Tabula Rasa – Ludus
작품 출처; google
참나무.
24/02/2012 at 07:39
김성현 기자의 공연 리뷰 <깊고 은은…훔치고 싶은 목관 파트> 보관해둡니다
아무래도 요즘 네덜란드가 대세인가봐요
작년이 한. 네덜란드 수교 50년 때문인지?
http://blog.chosun.com/blog.screen?blogId=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