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식만들며

찹쌀 반말이니 쉽게 쪄지지않아

꽃대추 맹글고 남은 씨 끓인 물 끼얹어가미

KBS 라지오 ‘두 남자의 크루즈’

유정우씨의 아바도추모 특집 기다려본답니다

조간 펼쳐보니 ‘가슴으로 읽는 시’도 와닿아서

시도…해설도 …찌르르. . .

별 나이 들어 눈 어두우니 별이 보인다

반짝반짝 서울 하늘에 별이 보인다

하늘에 별이 보이니

풀과 나무 사이에 별이 보이고

풀과 나무 사이에 별이 보이니

사람들 사이에 별이 보인다

반짝반짝 탁한 하늘에 별이 보인다

눈 밝아 보이지 않던 별이 보인다

-신경림(1935~ )[가슴으로 읽는 시] 별

나이 들어 눈은 어두워졌는데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인다니 이것은 무슨 뜻일까. 육안(肉眼)은 닫히지만 심안(心眼)이 열린다는 뜻이겠다. 세상은 비록 ‘탁한 하늘’이지만 그 내부 깊숙한 곳에서 ‘별’을 발견할 수 있는 예지가 생겼다는 의미겠다. 그 예지도 ‘관계’를 볼 줄 아는 지혜겠다. 존재들 사이에 별이 있다고 바라보는 마음에는 재촉과 불안과 외면이 없다. 조화와 섬김과 위로와 행복이 있을 뿐. 세월 앞에는 푸른 솔도 견디지 못한다지만 연치가 쌓일수록 마음의 통이 좀 커졌으면 한다. 팔순에 이른 신경림 시인은 신작 시집에서 "그동안 내가 모으고 쌓은 것이 / 한줌의 모래밖에 안된다"고 말한다. 또 "도무지 내가 풀 속에 숨은 작은 벌레보다 / 더 크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처럼 하심(下心)과 관대함이 노경의 마음 씀씀이라면 황혼에 가까워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마다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눈 어두워지고 귀 멀어졌다고 탄식만을 보탤 일이 아닐 것이다.문태준( 시인) 원문 출처<–

P.S

포스팅 하나를 그때 그때 못올립니다

그러다 시간 지나면 그냥 포기하게 되고…

지난 일요일 클림트& 실레 전시회 다녀온 이후도 그랬네요

예당 제7갤러리 한 바퀴 돌고 한 번 더 보려는데

낯익은 목소리가 들려 무심히 눈길을 주니

이 시대 종합광대라 스스로 일컷는 분이

일행 1인과 감탄하는 목소리…

조근조근이지만 제 귀가 좀 밝아 다 들립디다.

The Kiss

The Kiss, 1907-08, oil on canvas.

마침클림트 Kiss앞이어서 나도 모르게 질문을 했더랍니다

"……이 그림 모델이 알마 말러라는 일설도 있던데… 죄송하지만 선생님 생각은… …."

ㅡ그게 무슨 상관이지요?

한 치의 망설임도 없는 그의 답을 듣는 순간

저는 그만 무너져버립니다

(…알마 말러 히스토리 혹시 읽으셨나요 -이 질문 않기를 얼마나 잘했는지…)

the-kiss-1907-08-oil-on-canvas-detail-of-601,bal291604.jpg

수많은 사람들이 감동을 받았으면 된거지…

클림트 Kiss 모델, 지금까지 구구하지만

그게 무슨 상관이지요

그래서 예전의 잡기 …

부러 수정 할 필요가 없겠다아~~ 이말이지요

Emilie Fl�ge

Emilie Flöge, 1902, oil on canvas, Historisches Museum der Stadt Wien, Vienna.

가장 유력한 에밀리 플뢰게

‘키스’ 모델이 에밀리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클림트의 후원자이자 ‘유디트’모델이기도 한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 라고 이야기들 한다지요

Judith I

Judith I, 1901, oil on canvas, sterreichische Galerie, Vienna.

Portrait of Adele Bloch-Bauer II(1912) /190 ×120cm Private collection

그 외 전문 모델이었던힐더 로스라는 여성도 있는데

잡글이 넘 복잡해서 빼기로 하고. . .

클림트를 거쳐간 수많은 여성들이

‘키스’의 여인은 본인이라 주장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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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ele Bloch-Bauer I, 1907, oil on canvas, Österreichische Galerie, Vienna

무엇보다 클림트 본인이

작품에 대해서 말을 아끼는 편이었다잖아요

정말 진짜 모델이 누군지. . .

-그게 무슨 상관이지요

아무나 쉽게 나올 수 없는 명료한 해답으로

이젠 궁금해하지않기로합니다

죽은자는 말이 없고

. . . . . . .

클림트, 실레 레플리카 국내 첫선

지금 예당에선클림트& 실레 ‘레플리카’ 전이

국내에선 첨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에니 레보비츠 전에 비하면 놀멘놀멘 즐길 수 있는…

엘리베이터 올라가기 전 그룹전도 놓치기마셔요

제일 먼저 만난 복수초

016.jpg

복수초 만나면 그 해 재수좋다는데

014.jpg

그 말 맞습디다

안쪽에 오종종 은방울꽃을 만나다니요!

. . . . . . .

아바도 추모 특집도 끝나고

이젠 간장+흑설탕 + 밤 넣고 다시 한 번 더 약식 쪄야할 시간. . .

Mozart Concerto per pf. e orch.KV 595

Orchestra Mozart Dir. Claudio Abbado pf. Maria João Pires

13 Comments

  1. 산성

    24/01/2014 at 02:40

    나이들어 눈은 어두워졌지만
    보이지 않는 세상이 저에게도 할짝!
    그런 마음으로 나이 들어감을 누리기로..
    공자님 앞에 책방 차리기…?^^

    엊저녁 시향 말러,
    해설편에도 알마 이야기가…
    도대체 그게 무슨 상관이지요?!!
    참 명쾌,간결한 답변입니다.

       

  2. 참나무.

    24/01/2014 at 02:45

    두 남자의 크루즈…오늘 마지막 곡 …탁월한 선곡이데요

    11. Mahler * <뤼케르트 가곡> 중 ‘나는 세상에서 잊혀지고’
    (Ich bin der Welt abhanden gekommen) Marjana Lipovsek(mezzo-sop)
    Claudio Abbado(con) Berlienr Philharmoniker

    우리도 언젠간 잊혀지겠지요

    아바도에 홀려 약식 넘 많아 두 번으로 나눠야겠어요
    약간 설어서리..ㅎㅎ

    오늘도 최고의 하루 되시고요   

  3. 八月花

    25/01/2014 at 01:36

    시간은 정말 빨리 지나가네요.
    레오폴드 미술관에서 벨베데레 궁에서
    행복했던 기억이 그저께쯤 의 기억인 것 같은데
    삼년이 훌쩍 넘어가네요.
    모르고 지나칠뻔 했는데
    또 덕분에 예당에 갈 수 있겠어요

    감사합니다
       

  4. 선화

    25/01/2014 at 05:50

    빈에 갔을때 클림트에 대해 열심히 설명해 주던 그분이 생각납니다
    그때는 피곤해 건성건성 들었던 기억이….
    거기서 샀던 모조품이 아직 울집에…

    그나저나 발품에~포스팅에~ 음식에~
    늘 바쁘고 현명하게 시간을 쪼개 사시는 참나무님!!!
    많이 배우고 갑니다!!!
       

  5. 초록정원

    25/01/2014 at 08:27

    벌써 설 준비 하시나요.. 약식까지~ ^^
    생선 꾸득꾸득 말리는 일도 시작하시겠네요.

    몇 년 전 크림트 전시회때는 키스가 안왔던 것 같아요.
    진짜 그림 꼭 보러 가고 싶네요.
       

  6. trio

    25/01/2014 at 13:39

    클림트와 실레 전시회…서울…참으로 부럽습니다.
    약식까지 만드시는 참나무님도 부럽구요.
    명절 준비하시는가요?
       

  7. 참나무.

    25/01/2014 at 14:32

    Replica 명화전이라 원화를 직접 보신분들은 글쎄요…?
    그래도 빈에서 인정한 작품들이니…
    뭐 명화들은 다시봐도 나쁘진않겠지요…^^   

  8. 참나무.

    25/01/2014 at 14:34

    네에~~사돈댁에 보내느라… 멋도 좀 부리느라… 미리했습니다

    오늘도 예당 다녀왔어요 연극 레드…내일이 마자막닐이거든요

    세결녀 보고…이제사 컴 열었어요…
    한진희씨 부부 부러워하며…^^(여배우 이름은 잘 모르겠어서…;;)
       

  9. 참나무.

    25/01/2014 at 14:43

    그림 곁에 해설을 일일이 달아놔서
    저처럼 외국어 능통하지않는 감상객들에겐 즐기기 좋은 전시지요

    관람객도 제한 입장시켜 많이 붐비지도 않았고…
    전시장도 많이 넓지않아 편히 즐길 수 있었지요

    본격 후기가 아니고 명절 선물 준비하며 올린 포스팅이라 죄송합니다
       

  10. 25/01/2014 at 15:34

    레드 오늘 보셨어요?
    어떠셨는지요..
    영업맨 떨고있습니다~ ㅎㅎㅎ   

  11. 참나무.

    26/01/2014 at 00:12

    죄송한 말씀이지만 많은 일 하다가서 초다디미에 약간(아주 약간…;;) 졸았지만
    많은 걸 얻은 연극이었어요ㅡ누구 영업이라고..ㅎㅎ

    탬페라만드는 과정을 코앞에서 볼 때 급흥분했고요
    몇 백년까지 변치않지만 내부가 마를때까지 최소한 6개월 이상이 걸린다는…

    그가 슈베르트 광이었는지 아니면 원작자가 그랬는지…
    홍수 흐른 후 즉흥곡이 곧바로 흐르데요

    첫장면…그의 그림을 가까이에서 봐야할 이유를 당신이 직접 말해서
    얼른 리움가서 원화 확인도 다시 해봐야겠고…기타등등
    궁금한 게 한 두가지가 아니어서 말이지요

    일단 엘가 아침의 노래 좀 듣고요…^^
    여튼 고마워요 덕분에…
       

  12. 바위

    26/01/2014 at 08:28

    저는 제목만 보고 침 흘리며 왔는데,
    정작 주인공은 안 보이고 전람회 소개에다 모차르트만 잘 들었습니다.
    그것도 아바도의 지휘로 듣는 피아노협주곡이 좀 슬퍼보입니다.

    참나무님의 방에 자주 오면 아마도 미술학도가 될 듯 합니다.
    친절한 소개에 저 같은 문외한도 관심을 갖게 되네요.

    그나저나 약식은 잘 되셨는지요.
    요즘은 오나가나 약식이 눈에 밟히지만
    어린 시절엔 용꿈을 꿔야 맛볼 수 있었던 음식이었지요.    

  13. 참나무.

    27/01/2014 at 02:32

    아…죄송합니다
    주말이라 좀 바빴습니다
    인증샷은 찍어놨으니 나중에라도 올려볼게요…^^

    지금 흐르는 모짜르트는 그가 피아노로 작곡하고 연주까지한 마지막 곡이었다지요
    죽기 얼마전 생활도 핍박했을 때…
    그래서 봄노래라도 많이슬프게들리는가봅니다
    27번에도 일부 쓰인…

    오늘 월요일이라 지금 멘델스존 봄노래 올리는 중입니다
    좀 만 기다리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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