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제7회 더하우스콘서트 in카페성수-박창수,강태환

009

새해 첫 하콘을 박창수,강태환 연주회로 시작한 건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었다.  지금 현재 대학로 예술가의 집 ‘다목적 홀’에서 매주 월요일 열리는 하콘은 무려 477회를 맞이한다.  아직 7회지만 성수동 주민 한사람으로 오래 지속되길 원하는 마음으로 그 날의 감동을 남기고싶다.  손자돌보는 천하의 백수 할머니라 할아버지께 2시간 반을 부탁하고 집을 나설 때는 뒷꼭지가 땡기지만  현장에서, 또 다녀온 이후까지 감동이 오래 남아 ‘무릅쓰고’ 한 차례만 빠지고 6번을 다 다녔다.

# 현지처랑 함께한 박창수,강태환 연주회.

현지처:바람둥이 남자들은 애인을 데리고 다니지 않고 현지에서 그 때 그 때 조달(?)한단다.  전시장이나 연주회는 혼자 잘 다닌다. 그러다 현지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이나 사물까지 통칭 현지처라 해 왔다. – 더러 오해하는 사람이 있어서…

이젠 고정석이 된 맨 뒷자리에 현지처랑 나란히 앉았다.  벌써 세번 째 만남이다. 집은 멀리 과천이지만 친정이 성수동이라 2.4격주 화요일은 친정오는 날로 정했단다.  혼자보다 마음이 통하는 이랑 함께하는 자리라 다소 흥분하여 ‘아는 척’도 자주 하게된다. 하콘의 여행도 순서대로 얘기해 주며…

Season 1
연희동 자택 2층
(2002.07.12-2008.09.26)

Season 2
광장동 녹음 스튜디오 ‘클래식 뮤테이션’
(2008.10.08-2009.06.19)

Season 3
역삼동 사진 스튜디오 ‘보다’
(2009.07.25-2009.12.11)

Season 4
도곡동 녹음 스튜디오 ‘율하우스’
(2009.12.26-2014.12.16)

Season 5
동숭동 대학로 ‘예술가의 집’3층
(2014.12.29-  )

그간 다녀 온 하콘의 여행지다. 맨 아래 동영상 소개에도 나오지만 하콘 마룻바닥에 앉아 듣는 음악들은 예술의 전당(이후  ‘예당’)이나  일반 의자가 있는 음악당 객석에선 절대로 느끼지 못하는 이유까지 대강 설명했다. 나도  소개한 여행지 다 다녀와서 몸으로 직접 느꼈기 때문에 박창수의 그 말에 100% 동의한다.

현장 사진을 담지못해 지난 화요일 다녀온 이후 하콘 사이트와 카페성수 페이스북 매일 다녀도 사진이 올라오지 않았다. 좀 흐릿한 동영상 한 편이 카페 성수에 올라오긴 해도 다녀오지 않은 사람이 보고 듣기로는 좀 많이 부족하고(올린 분께는 죄송한 일이지만) “애게 이게 프리뮤직 연주라고? ” 오해도 할 것같은 노파심에  그동안 하콘 동영상들 찾아다녔다. 그러느라 y-tube에 올라온 수많은 실황들을 보게되었고 재작년(2014)이 박창수 데뷰 20년이란 것도 알게된다.  한 분야에 10년이상이면 길이 보인다는데 벌써 데뷰 20년이라니…

하콘 연주회를 여러 번 다녔지만 그간 박창수 프리뮤직 연주회를 제대로 느낄 순 없었다.  금호아트홀 -명화와 함께하는 프리뮤직이란  제목으로  프리뮤직이 변사 역활이 주제였던 연주회 다녀오긴 했는데(2011년-이것도 찾아본 후 알게 된) 직접  ‘제대로’ 보고 듣기는 이번이 처음 인 것 같다. 율하우스  마룻바닥에서 직접 들은 건 확실한데  오래되어  기억이 안난다…;; 이 말을 강조하는 건 그의 연주회는 일반인들께는 대부분 비공개로 개최된 걸로 안다.  그러니 이번 기회가 얼마나 중요한 지 참석하길 백 번 잘 했다는 말을 꼭 현지처에게 하고싶어서였다.

(어쩌나 오늘 토요일…지금 수영갈 시간이라 나중에 계속해야겠다.)

우선 동영상 하나 9분만 투자하시길… plz~~

어제 금요일 늦은 저녁(P.M:11시 31분-아들이 손자 현지니 지네 집에 데려간 시간) 이후엔 비교적 자유로운 시간이라  이 동영상 이후 계속되는 다음 동영상은  제자나 스탭진 또는 하콘을 스쳐간  연주자들이 (김선욱도) 박창수 데뷰 20주년 축하 동영상이  20여분 계속되어 안면 많은 스탭진이 진심으로 축하하는 무대여서 ‘나는’  지루하지않게 다 보고 또  박창수 강일환 프리뮤직 연주회랑 김종구 목각인형 색소폰 연주회까지 정말 잘 봤다 이후에도 계속 클래식 기타 연주에다 두다멜 지휘 드보르작 실황(40여분?) 현대음악의 선구자 최근에 91세로 타계하신 피에르 블레즈 말러 7번까지  보e다  졸다   컴을 껐음- 그러느라 2시 넘어 잠들었고…;;)

 

# 제 7회 하우스 콘서트 카페 성수 in  현장 스케치

박창수는 피아노와 한 몸이었고 강태환은  색소폰과 한 몸인 연주회였다.

카페 성수, 공간엔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없는 묘한  氣와 근접할 수 없는 외로움, 고집, 고통까지 감지되었고…魂이 떠다니는 듯한 느낌까지  들었다  해도 될까

연주 시작에 앞서 그날은 연주자로서의  박창수선생이

언제나처럼  어눌하고 작은 목소리로  간략한 소개말이 있었다.

솔로는 ‘독백’ 듀엣은 ‘대화’ 라 생각하고 감상하라는 부탁과 함께 제일 먼저 박창수 솔로가 연주되었다. 사색하는 자세로  주먹으로 타악기처럼 가볍게 치기 시작한 이후 크레센도 데 크레센도로… 피아노가 부서질 정도로 강하게 더러는 귀를 기우려야 들릴 정도로 작고 약하게 …빠르게 천천히… 말 그대로 프리뮤직이 연주되는 동안 장내  관객들은 숨도 제대로 못 쉬는 표정들이었다. 열려있는 피아노 안쪽 쇠부분(정확한 이름을 나는 모른다)까지 넘나들면서…연주 자세도 연주만큼 좋은 모습이었다. 금호아트 홀에선 경험하지 못한.

세계 3대 프리뮤직 색소폰 연주자로 불리는 강태환이 오는 15~16일 서울 국립극장 무대에서 영혼을 울리는 연주와 함께 처음으로 대중에게 그의 예술관을 들려준다. 노승환 사진작가 제공

세계 3대 프리뮤직 색소폰 연주자로 불리는 강태환이 오는 15~16일 서울 국립극장 무대에서 영혼을 울리는 연주와 함께 처음으로 대중에게 그의 예술관을 들려준다. 노승환 사진작가 제공 출처: 한겨례 등록 :2014-07-03

다음으로 강태환 색스폰 연주가 시작되었다.  앉아서 하는 연주 자세가  특이한 분이다. 역시 얼마나 많은 시간을 색소폰과 같이 지냈는 지 짐작도 못 할 정도로 호흡까지 선명하게 들려서 여태까지 경험 못한  많은 걸 보고 들었다.  이후 두 분의 합주는 서로 눈도 마주치지않으면서 어떻게 그토록 조화로울 수 있을 지 믿기지가 않았다. 눈을 감으면 도대체 짐작할 수도 없는 소리들이 스폰지처럼 스며드는 … 어떨 땐 잘 모르는 타악기 … 또는 내가 전혀 모르는 악기들 같기도 했다. 피아노가 리드 하기도 하고  색소폰이 앞지르기도 하며 ‘기싸움’을 하는 것도 같았다(이 부분은 나중에 박창수샘 설명으로 정말 기싸움 할 때도 있다는 고백을 직접 들었다)  연주가 계속되는 동안  붕 뜨는 묘한 기분과  두 열정적 연주자의 기를  받아 에너지가 넘치는 걸 실감한 두시간이었다.  연주가 끝나는 시간 박창수는 ‘듣기 힘들지않아요’  ‘재미없지요’ 이런 말 할 때 얼핏 보이는 외로움을 보기도 했다. 질문 시간을 주지않아도 앞에 앉은  한 관객은 악보도 없이 마주보지도 않고 어찌 듀엣 연주가 가능한 지 질문했다…박창수 샘 답변: 만약 저랑 음악을 전혀 모르는 어린이랑 함께여도 맞출 수 있다…고  가끔 정통 연주자나 비평가들이 프리뮤직은 악보가 없어서 편하겠다…농을 하기도 하지만 매 번 똑 같은 연주면 되겠냐 …바흐 음악이 아직 사람들께 사랑받는 이유는 들을 때마다 다르게 들리기 때문은 아니겠냐…했다. -내가 만약 용감했으면 ‘아마 두 분은 오랜 시간( 20여년?) 같은 무대에서 연주를 해서…’도 보탰을 것이다. 두 분 모두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프리뮤직으로 외길 20여년을 같이 보낸 분들인 건 나도 알아서…

긴 후기 올리는 또다른 이유는  두 분의 연주회 소식 들리면 무리해서라도 가셔서 ‘특별한 경험’  해보시란 말을 하고싶어서다. 내공도 없는데 더 올려봐야 그렇고  사진이 없어 할 수 없이 리플랫이라도  급히 찍어 남긴다.

020

021

제 8회 하우스 콘서트 in 성수 예고

019

연주회 끝나고 현지처랑 나란히 집으로 오는 길,

나는 ‘ 피아노 부서지지않을까 걱정되었다.’

또 안쪽 쇠부분 연주하다 ‘손가락 피나지 않았을까 걱정되었다’ 하니

현지처도 나랑 똑 같은 답을 했다.

그리고 그녀는 손가락에 피가 흐르는 걸 직접 보았다 했다.

역시…
요담 화요일 하우스 콘서트 그 문을 열면 박창수 책 빌려주기로 하고 헤어졌다

013

단숨에 급히 올려 몇 번 수정 더 해얄 것 같습니다

긴 글 죄송합니다

-참나무. 드림

146회 박창수 강태환 프리뮤직 연주회 모습

출처: http://www.thehouseconcert.com/main/

관련글: 참조<–

강태환 라이브(Kang Tae-Hwan) – 20 Years ago

‘세계적으로 유래 없는 독창적인 테크닉,

알토색소폰이 빚어내는 신성한 영혼의 울림’

 

3 Comments

  1. 홍도토리

    16/01/2016 at 12:45

    9분 투자.. 하길 잘 했지요…
    .. 눈발이 휘날립니다.
    겨울답지요.
    눈길 조심하소서…^^*

  2. 데레사

    16/01/2016 at 13:19

    네, 9분 투자합니다.
    내가 이런 일에는 좀 게으러고 부족한데 참나무님 말 잘 듣고
    9분 투자하면서 즐깁니다.
    고마워요. ㅎㅎ

  3. 참나무.

    16/01/2016 at 14:59

    아고 죄송합니다…억망으로 올리다 말고…
    우리동넨 눈이 모자쓰고 맞을 만 하게 폴폴 내려 수영 후
    동네한 바퀴 돌고 오니라고 이제사 집에왔습니다…쯧
    *
    오타수정과 남은 이야기 지금부터 천천히 올려볼게요~~
    언제 완성될 지 모르겠네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