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버리기 연습’은 낱개 포장된 비타민 같은 책이였다.

머리말-우리가실패하는원인은대부분지나치게많이생각하기때문이다.

특히부정적인생각이문제이다.

페이지5.

….

머리말의첫글엔지나치게많은생각이원인이라고지적한다.또한,

이책에서말하고자하는것이무엇인지알수있는대목이있다.

~~~~~~~

머리말-이책에서제안하는생각버리기훈련법은오감을갈고닦아실제적인감각을

강화시키는연습이다.평상시에눈,귀,코,혀,몸의오감에집중하며생활하는훈련을하다보면,

생각을자유롭게조절하는방법을터득할수있다.

페이지7.

…..

머리말의첫글과끝에서만나게되는글줄은책을읽기전

작가가기대하는것이무엇인지보다,책을읽는사람의생각을이미고정시켜놓는다.

자~~~!나의생각은어디에서멈추어야할까?

만나보자….!!!

머리말을읽고나면이책의차례를지나치게되어있다.

나에게해당될만한대목이혹시있는지?그냥지나쳐볼만한대목도있는지?

조금은오만하고,조금은기대감에한자한자를꼼꼼하게따져본다.

이또한나의생각의틀속어느틈사위의생각의기준일것이다.

~~~~~~

제1장은’생각’이라는병-인간은생각하기때문에’무지無知’하게된다.

-뇌속에틀어박히면집중력이떨어진다.

-인간의세가지기본번뇌-분노,탐욕,어리석음

-마음관리0바르게생각하기훈련

-생각센서로항상마음의범죄를점검한다.

-감각에능동적으로대처하면,마음이충족된다.

제2장은몸과마음을조종하는법-짜증과불안을없애는연습.

1.말하기

2.듣기

3.보기

4.쓰기와읽기

5.먹기

6.버리기

7.접촉하기

8.기르기

제3장은대담-이케가야유우지와코이케류노스케

스님이뇌과학자에듣는’뇌와마음의신비로운관계’

~~~~~

차례를주루루읽다가,대담에서머물렀다.

본문에들어가기전대담을읽어나갔다.

페이지216부터시작된대담이더마음에쏘옥들어온다.

뇌과학자인이케가야씨와코이케류노스케의대담속엔이런글이

그의책을좀더편안하게만날수있게해주었다.

중략하여옮겨본다.

페이지241에서242에서의두사람의대담내용이다.

…이케가야-그것은아주좋습니다만,조금비틀어서보자면,명상은현실도피가아닐까요?

…코이케-명상이무엇을위한것일까생각해보면,결국목적이아니라도구입니다.

강한집중이습관화되면,자신의의식의흐름이보이고,스스로어떤감정을속이고,

어떤정보를마음에새기는지를깨닫고변하게됩니다.

또이런과정에서괴로움이나즐거움에대한집착이약해지면,

어려운상황이와도반사적으로행동하지않고,평상심을유지하게됩니다..

…….다시만들어낸것이자기관찰입니다.자기관찰을하며마음의패턴을바꿀때

바로집중력이필요합니다.그리고명상이집중력을키워줍니다.

…이케가야-집중이란단순히중간과정에지나지않는군요.

…코이케-그렇습니다.그것에중독되어현실도피하지않게주의해야합니다.

~~~~~

현실도피하지않게주의해야한다는그글줄이한참동안을나를묶어둔다.

대담부분을먼저읽기를참잘했다는생각이들었다.

갸우뚱?했던비틀어진내마음이올바르게작동되는중이였다.ㅎ

명상이란것이반드시조용한절이나수행할수있는어떤기관이나

장소를정해서할필요가없다는것은이미알고있었다.

움직이며행동하며말하는순간순간에도명상을할수있다.

물론…생각속에존재하는잡초같은자투리생각

모두를털어낼수있을정도의명상은아니지만서도

그순간의시간활용과생각털어내기의명상시간은

참으로유용하게나를잘다듬어주고있음이다.

천주교에선화살기도라는것이있다.많은시간을할애하지않더라도..

그짧은화살기도속을통해진정한’나’를살짝엿볼수있다.

그와같은것이아닐까?잠시엮어보기도한다.

어렵다생각하면더어렵다.

힘들다생각하면더힘들어지고,

싫다는생각이강해지면강해질수록

점점더삶에대한의지도고갈된다.

이책에서전하고자하는것은그런것이아닐까?

되도록이면삼단케이스처럼시작되는

생각의꼬투리를딱!잘라서1단에서끝낼수있다는것!

해보지않으면절대이해할수없는부분이다.

하지만하다보면이보다더편한마음세상이없다.

어떻게아는가?

복잡다면한세상을살아온나는

그안에가득담겨진생각들을모두안고살다가

새로운현실에서그모든생각들을하나씩내려놓기시작하면서부터

나와주변의모든것이하나씩변화되는것을직접접했기때문이다.

책을모두읽었다면직접해보라권한다.

자신없는가?그럴수있다.

그자신없다는생각의지배를딱!한번어겨보기를..

^^

아직도여전히힘든부분은남아있다.

그아픈부분을콕!짚어내고있는페이지를접했다.

페이지194-격렬한감정이아니라담담한자비를키운다.

-다른사람을배려하려면그의고통을보는것이중요하다고이미앞에서말했다.

하지만자신이다른사람의일로괴로워하고있는것같다면,

그것은친절에서나온것이아니라,

번뇌의자극으로인한것이다.

….

그는계속해서짚어낸다.언제까지나자신의슬픔감정에빠져지내야하느냐고

솔직히그대목에선잠시멈출수밖엔없었다.

그리고내가극복해나가는생각털기의방법이바로이블로그에서

내아픈기억들을..그기억을안고있는생각들을털어내는것임을..

나는이미그작업을해나가고있다.

….

코이케류노스케의’생각버리기연습’은

마치커다란비타민통의뚜껑을열기도지친사람들에게

톡!톡!한캡슐씩낱개포장된비타민같은책이였다.

명상과선에대한자칫무거워질수있는이야기들을

자신의실제경험에의한것들과함께엮어선매우편안하게

지친삶속에서도충분히숨쉴수있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그첫번째가’생각버리기’였다.그리고연습을통해서얼마든지당신도

좌선을하지않아도충분한’나’를찾을수있다는것을말이다.

그점에선그의책이반가우면서도묘하게질투가난다.

분명코우리나라에도이미수년전에나왔던책들이있었기때문이다.

그책들속에서도코이케류노스케가말하는’생각버리기’가있었다.

복잡하게생각하지않고열심히자신의길을살아갈수있다고말이다.

-생각은또한공간을만든다.-

-우리가스스로시간과공간을만든다.원인과결과를만든다.

그리고이것이우리삶을지배하도록하는것이다.-

-마음이만들어내는원인은어떤조건,상황을가로질러’고통’이라는결과를만들어낸다.-

(선의나침반현각엮음)

-정사(正思바른생각)

바르게생각한다는’정사’도이와매우비슷하다.우리는어떤견해를가지고있어서

종종그것들에집착한다.좋고싫은것이분명하고,조건과상황에매달린다.

‘나는여자다.”나는남자다”나는승려다”나는예수님을믿는다”나는미국인이다’

‘나는일본인이다’이런조건들에집착하면서이세상과또중생과온전히연결될수없다.

-"의견에집착하지말아라,개인적으로옳다고생각한것을가지고다른사람과언쟁하지말아라.

의견에집착하고방어하는것은옳은수행이아니다.모든의견을놓아버려라,

이것이진정한불교다."

(선의나침반현각엮음)

~~~~~

코이케와이케가야의대담으로돌아가보자.

코이케의대담속에이러한글이있어반가웠다.

..코이케-꼭그렇게해선안된다는건아니고요.

오히려명상을제대로하면현실을직면하게됩니다.

불교의수행에는계(戒),정(定),혜(慧),삼학(三學)이있습니다.

계는스스로지키는계율이고,정은집중하는마음상태를말하며,혜는집중상태에서

자기마음을관찰하는지혜로움을뜻합니다.정과혜를’머물러본다’는의미에서

지관이라하기도합니다.어쨌든이렇게하면자신을얽어매고있는마음의패턴을읽을수있습니다.

이런마음의패턴을무너뜨리고,자기속의부정적인감정을털어내는것이바로수행의본질입니다.

이런명상법은신체적으로괴로운수행을요구하지않으면서도,마음을자세히들여다

보는것으로충격적인자기변화를일으키는’인격개조프로그램’이라할수도있습니다.

사람이살아가는순간의시간은한정되어있다.

그한정된시간속에서좀더사람다웁게살아갈수있도록도와주는책들이있다.

특정한종교의틀을뛰어넘는훌륭한사람들의생각속에서탄생한책들을가까이할수있다는것또한

얼마나큰기쁨이며행복인가.새삼…

‘생각버리기연습’의책을통해서또한번깨닫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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