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견

개와사람의관계는밀접하고친밀하다.동서고금을통해서도이에대한감동적인얘기는많다.외국의예를들필요도없다.옛날전북정읍오수땅에주인을구하고불에타죽은개이야기는이고장사람들이내세우는자랑거리다.

그래서‘오수개’가유명해졌다.오죽했으면,그개를기리는동상까지세웠을까.

개와사람의관계가항상가깝고좋을수만은없다.사람이살기어려워지면,개도어려워지는것이다.이즈음고양시의골칫거리로대두된‘유기견’도이를테면,어려운시기개와사람간의안스런관계를극명하게나타내는한사례다.

이문제로골머리를앓고있는곳은고양시당국이다.거리를헤매고다니는버려진개들은사람들에게직접적인위협이될수있다.또각종병원균에노출돼사람들에게2차감염의위험성까지주기도하고교통사고등을유발할수도있다.

이에시에서‘유기견보호소’까지설치했다.방침은1개월간보호기간후주인이나분양이되지않으면안락사내지는사육농가로보낸다는것이다.그런데이런방침을중심으로한보호와처리문제가애견가들의분노를유발시켰고,이와관련한네티즌들간의논쟁이뜨겁다.

아무리버려진개이지만,유기견에대한보호방침과처리가너무잔인하다는주장과사람살기도어려운판에무슨‘개타령’이냐는주장들사이에서어떤해결방식이나올수있을까.

행정당국은예산타령이다.신청한예산이통과되면유기견문제를해결하겠다는것.유기견문제는인간의이기심이그본질이다.행정의잣대로인간의이기심을극복할수있을까.
뉴스가치를운위할때고전적으로쓰여지는예문.‘개가사람을문것과,사람이개를문것’둘중어느것이뉴스가치가높느냐는것.당연히후자인것으로배웠다.

그런데,뉴스가치라는것은시대현실과궤를같이한다.‘개팔자가상팔자’인시대라면,개가사람을문것이오히려뉴스가될수도있다는얘기다.이래저래개는뉴스의대상이다.(哲)

2004년12월24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