禍 從 口 出 “화는 입에서 나온다… 盧대통령 처럼”
“화(禍)는입에서나온다…盧대통령처럼” 中인민일보인터넷판,외국사례맨위에올려 베이징=이명진특파원mjlee@chosun.com
입력:2007.07.0701:05/수정:2007.07.0706:00
  • “화(禍)는입에서나온다(禍從口出).”

    중국공산당기관지인민일보의인터넷판인인민망(人民網)이5일이같은제목으로그간외국정상등주요인사들이겪은설화(舌禍)사례를모아소개했다.

    인민망은일본규마후미오(久間章生)방위상이최근“미국의원폭투하는어쩔수없었다”고발언했다가전격교체된것을계기로게재한이기사에서“입때문에화를당하는건일본각료들만의전유물이아니다”며노무현대통령사례를맨위에올려놓았다.

  • 인민망은기사에서“노무현대통령이야당인한나라당의대선후보들을공개비난해지난6월18일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선거법위반판정을받았다”고소개했다.인민망은“한국법률에따르면공무원은선거중립의무를갖는데노대통령은(선관위의)경고를받고도야당후보들을계속심하게비난했다”고말했다.

    프랑스의자크시라크(Chirac)전프랑스대통령은지난1월말언론과인터뷰에서“이란이핵무기를1~2개보유해도큰위협이되지않을것”이라고했다가,다음날황급히기자들을다시불러발언을취소한일로인해노대통령다음순서로소개됐다.

    인민망은미국조지W부시(Bush)대통령이지난해7월G8(주요8개국)정상회담에서마이크가켜진줄도모르고푸틴러시아대통령등과사적인대화를나누다구설수에오른일도보도했다.부시대통령은당시“나는남들처럼‘빌어먹게긴(damnlong)’말은하지않을거야”라는등비속어와욕설섞인말들을마구썼다.

    또토니블레어(Blair)전영국총리는이라크에대한서방의개입이‘재앙’이었다고이라크전을지지한자신의잘못을인정하는식으로말했다가야당이공격하자말을뒤집은일로,이탈리아의실비오베를루스코니전총리는여성인할로넨핀란드총리에게“나의남성적매력으로그녀를설득해…”라고농담했다가외교분쟁까지촉발시킨일로‘사고뭉치입’을가진정상대열에끼었다.

  •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