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포트킨의 모스크바

러시아혁명에서크로포트킨을빼놓을수가없다.

그는레닌을주축으로한러시아혁명이그의이상을짓밟는방향으로전개되면서,

실망속에서생을다했다.

그러나인민과노동자들에대한얘정을바탕으로한,

그의사회주의사상이러시아혁명에끼친영향은매우크다.

크로포트킨의러시아는참으로목가적이다.

목가적러시아에대한사랑.

그로부터그의혁명사상이잉태된것은역사의아이러니가아닐수없다.

그의러시아에게서는회색빛혁명의칙칙한그림자가없다.

크로포트킨은1906년41년만에귀국해모스크바근교드미트로포에칩거한다.

그곳에서결국미완의대작이된’윤리학’을집필하다가운명한다.

혁명의소용돌이속노구를이끌고윤리학을테마로집필에몰두한점은,

크로포트킨이지향하는바가무엇이었는지를상징적으로보여주는대목이다.

인민에대한따뜻한시선,평등과인권,윤리를기본으로한인민민주주의를

강렬히추구한그의지향점은결국아나키즘이었다.

크로포트킨이나서유년과성장기를보낸모스크바는

그의문학적소양과학문,그리고지식의창고였다.

크로포트킨이회고록에서묘사한제정러시아말기모스크바의한풍경은

흡사한폭의그림을연상케한다.

그는제정러시아구귀족들이모여살던스타라야코슈세나야에서어린시절을보냈다.

"…파리로치면생제르망에해당되는스타라야코뉴세나야는적어도외견상으로는조용하고평화스럽게보였다.아침나절에는아무도거리에나타나지않았고,한낮이되어서야아이들이프랑스인가정교사나독일인보모를따라눈쌓인가로수길로산책을나오곤했다.오후가되면부인들이두마리의개가끄는썰매를타고-설매위에는하인한명이좁은판지위에올라선채-외출하는것이보인다.혹은부인들이커다란활모양의스프링이달린구식四頭마차를타고앞에는한명의마부,뒤에는두명의하인을데리고가는것을볼수있다.밤이되면집들은불빛이휘황찬란했고창문도닫지않았기때문에응접실에서카드놀이를하거나왈츠를추고있는모습이길가에서도보였다."

크로포트킨이군중속으로뛰어든시기인,

1850년대전후는러시아지식인들의힘이두드러진시기이다.

투르케네프,톨스토이,헤르첸,바쿠닌,오가로프,카벨린,

토스토예프스키,그리고로비치,오스트로포스키,네크라소프등

기라성같은러시아지식인들의문학과비평등의글이모스크바를물들이던황금의시기였다.

크로포트킨의사상은이런위대한작가들속에서여물어졌고,

사회변혁을꿈꾸는혁명가로성장하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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