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최고 명당은 서울” – 최 창조 전 서울대교수

『새로운풍수이론』책낸최창조전서울대교수

[사진=박종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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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리보면어린애고저리보면도인(道人)이구나’.그런생각이들었다.그는환갑의나이에도수줍음을적잖이탔고주저주저했다.그러다어느순간한껏몰입해서는열띤주장을펴기도했다.왠지이세상과는뚝떨어진,아주먼곳에서표표히살고있는듯한분위기를주는사람이었다.그는1991년에서울대교수(지리학과)를그만두겠다고사표를냈다.2년뒤사표가수리되자그때부터‘거의백수’로살고있다.씨름선수가권투선수들하고있는것같아서그만뒀다고한다.이미16년이나지난얘기여서시시콜콜캐묻지는않았다.한때정통풍수를배우려이장하는곳마다죽어라쫓아다니던그는이제“나는음택풍수는안믿어요”라고말하는지경이됐다.명당은당신마음에있다고,정말도사같은얘기를한다.명당은만들어가는거라는그말믿고싶다.온갖나쁜짓하면서도조상묏자리덕에호의호식한다면그거야말로하늘이노할얘기일테니까.

    -풍수는무덤과집터등땅이야기로알고있는데왜산수(山水)가아니고풍수라고하나요.

    “풍수라고할때풍(風)은하늘,수(水)는땅이라고보면됩니다.그러니까우리가살아가는땅과그걸둘러싼대기를포함한모든걸말하는거죠.풍수는나에게맞는땅을찾는것이지만그렇다고단순히땅에대한것만은아닙니다.”

    -‘아무리좋은호텔방에서도내집방이그리운건그방이나에겐명당이기때문’이라고주장했는데,객관적명당은없다는말입니까.

    “나에게맞는땅이명당이죠.극단으로말하면명당은내맘속에있는것이고.사람에게체질이있듯이땅에도체질이있는데,남에게좋은땅이라고무조건나에게도좋을수는없는겁니다.”

    -무덤을잘쓰면자손이잘된다는이른바음택(陰宅)풍수에대해선어떻게생각하십니까.

    “한마디로말이안되죠.전안믿습니다.저희아버님은과수원을하셨는데당신이묻히고싶은곳을지정하셨어요.한데당대최고지관들이거기묏자리쓰면큰일난다,참척(慘戚:자식이부모보다먼저죽음)을본다고하더라고요.제가가서보니지관들말은풍수이론대로라면일리가있었어요.하지만보니까아버님이가장편안해하실만한자리였어요.거기모신지26년이됐는데아무이상없습니다.”

    -정치인들이대통령되고나면묏자리가좋다느니뭐니말들합니다.뭐닭이알을품고있다는등.

    “아,금계포란(金鷄抱卵)요.허허,한심하죠.전주우석대김두규교수가현장조사해보니까대통령후보등록했던분들거의대부분이산소를이전했더랍니다.한나라를어떻게해보겠다면서조상한테기대서?짜증스럽죠.”

    -자손들이잘안돼서무덤을파보니시신을가시나무가둘러싸고있더라,관에물이쌓여자식의하반신이마비됐다는등저도어렸을때풍수와관련한신기하면서도무서운얘기를많이들었습니다만.

    “그게요,무덤이란게파보면거의예외없이시신상태가엉망입니다.끔찍해서볼수없는경우도많죠.그래서여자들은못보게하고,심장마비걸리는사람도있어요.시신이곱게부식되는경우는거의없어요.이장이란게자손이잘안풀리니까하지않겠어요.무덤을파보면문제가있는걸보게되고그걸현재상황과연관시켜해석하는거죠.”

    -무덤속을많이보셨습니까.

    “한때정통풍수에빠져있을땐찾아다니면서봤죠.물론조상묘를중시하는음택풍수에는순기능도있다고봐요.”

    -어떤걸말하십니까.

    “사회교육적인것과환경심리학적인측면이있어요.돌아가신할아버지·할머니묘소에부모와함께다니면서아이들은효도에대해서배우죠.또‘우리집은묏자리를잘써서네가잘될것이다’라는말을들으면서아이들은일종의자기최면을걸죠.나는잘될것이라는.”

    -자기실현적예언같은거군요.

    “그래요.”

    -사주궁합은어떻게생각하세요.

    “역시안믿어요.쌍둥이도팔자가서로다른걸요.하지만여기에도순기능은있어요.도저히하기싫은혼처에서청혼이들어왔을때딴변명은안돼도서로궁합이안맞는다고하면물러서죠.또사주보고좋은얘기들으면희망을품기도하잖아요.제아들녀석도지금경찰간부인데대학졸업하고경찰간부시험떨어지더니친구들과사주를보러갔답니다.난가지말라고했는데.거기서꼭된다는말을듣고죽기살기로하더니정말되더라고요.”

    -풍수에서화장(火葬)은금기시합니까.

    “천만에요.조선조과거시험과목인음양지리과를볼때주로참고하는경전인금난경과청오경뿐아니라어떤책을봐도화장안된다는말은없어요.나도화장할겁니다.”

    -다른얘기좀하시죠.행정수도이전이‘말장난’이라고혹평하시는데왜그렇죠.

    “노무현대통령이공약으로내걸었을때부터제가문제를제기했는데요,풍수를벗어나서상식선으로도말이안되죠.수도를옮기는건왕조가바뀌었거나,임진왜란같은큰국가적변란이있었거나,아니면기존의기득권층을완전히몰아내기위해서입니다.행정도시도결국정치적인이유인데,이걸강행하면아마앞으로엄청난문제가발생할겁니다.”

    -구체적으로뭐가문제입니까.

    “우선용수(用水)부족이죠.금강은아직도물부족에시달리고있어요.또수도는대부분바다와인접해있는곳으로가는데연기와공주는아니죠.수도가분할되면공무원들,기업직원들다두집살림해야할거예요.그런낭비가없죠.”

    -풍수적으로는어떻습니까.

    “서울은풍수적으로뛰어난도시거든요.제가평양도가봤지만한반도에이만한곳이없어요.연기와공주도좋은땅이지만수도가될곳은아니에요.사례로들긴뭐하지만아무튼고구려와백제도나라힘이약해지니까자꾸수도를남쪽으로옮기다망했어요.”

    -평양은어떻죠.

    “대동강은서쪽으로가다가남쪽으로틀었다다시서쪽으로갑니다.평양은보통강과대동강사이에있어요.기댈산이모란봉,을밀대인데이건산이라고할수도없어요.남산은거기에비하면훨씬높죠.대동강과보통강은청계천하류폭정도인데수량도시원치않아요.이런지역이한반도를대표할수는없죠.”

    -다른풍수학자들과달리개발에대해찬성하는것같습니다.

    “개발이란용어를쓰기가상당히거북하지만그것보다는치유라고하죠.땅은어머니인데지금어머니는병들어있습니다.그러니까그냥놔둬라?수술하고고쳐야죠.무조건그냥놔두고방치하는게옳은게아닙니다.자연은항상선(善)이고인공은언제나악(惡)인것도아닙니다.그러니개발하되철저한계획과관리에따른친환경적개발을하라는겁니다.”

    -4대강개발도찬성하시는입장인가요.

    “원래풍수에선물을건드리지말아야하고,특히댐을건설해막으면안됩니다.하지만그냥놔두면죽는데,그냥내버려둘수가없잖아요.터널도안되고,댐도안되고,그럼아무것도못하는거죠.환경론자들은자꾸옛날이좋았다는식으로과거를예찬하지만그게진실일까요.멋있는헛소리죠.왕조실록뒤져보면해마다홍수에한발에병충해,천재지변…엉망이었죠.”

    -하지만청계천복원할때반대하셨잖아요.

    “제가잘못한거죠.자백합니다.공사를하면교통량은어떻게하고주변에상인들어떻게할까걱정돼서그랬어요.지금청계천에는오히려천연기념물들이돌아와서살기시작했다죠.제가안양천주변에사는데거기도몇년전만해도썩는물이었지만이젠물오리,왜가리지겨울정도로봐요.”

    -도시풍수를주장하시는데그게뭡니까.

    “전통풍수에선무릉도원을강조합니다.배산임수(背山臨水)에복사꽃흐드러진.하지만도시인들이과연그런곳에서얼마나살수있겠어요.말로는귀농(歸農)얘기하지만시골가서살수있는사람얼마나될까요.도시에서자란사람은도시가고향이고시골이타향이죠.도시의복잡함이마음의고향이니과거풍수개념의명당은잘안맞아요.풍수를박물관이나도서관지하에처박을생각이아니라면그걸개선해야합니다.”

    -그래서빌딩을산으로보고,도로를물로보자고하신건가요.

    “사실은그개념은몇년전에연세대건축과석사과정강의를하면서학생들로부터힌트를얻어발전시킨거예요.한강변에아파트들이똑같은높이로죽늘어서있는데이건산으로치면사룡(死龍)이에요.죽었어요.그러니고도제한을철폐해제각각의높이를가진산의역할을하게해야죠.전통적인풍수에선유장하면서부드럽고살기를띠지않는산이좋아요.그걸빌딩에서어떻게구체화시킬것인지는연구가필요해요.구름잡는소리같지만건축,조경,원예등을통해구체화할수있는부분이있어요.”

    -풍수에서는물길이잘흘러야명당인데,도로가물을대신한다면교통소통이잘돼야겠네요.

    “물길대신에길을뚫는건전통풍수에도있어요.물길이없으면길을내는거죠.제아이디어가아니에요.”

    -도시풍수는윤리적인실천의지와도관련있는것같은데요.대중교통을이용해도심소통이원활해지면그게바로내가사는도시를명당으로만드는것이될테니까요.

    “좋은얘기인데그런세상이올까요.심지어환경운동가들조차도세미나할때대부분혼자차몰고오던데.일반인들이그런도덕성과윤리를가질수있을지,저는비관적인생각이드네요.”

    -청와대터가나쁘다고했는데근거가뭡니까.

    “경복궁의앞문이광화문이고,뒷문은신무문인데북악산정기가내려가는길이죠.한데일본인들이신무문뒤쪽으로총독관저를지었어요.광화문이용의입이고총독관저는목이어서일본이목에올라타입을막았다는거죠.게다가신무문아래까지가사람사는곳이고,그위쪽은죽은자들의땅이에요.사람이살아선안되는땅이죠.역대조선총독들은전원이옥살이를했고,암살당한사람도있어요.우리나라대통령들의말기와너무나닮았어요.”

    -청와대터가천하복지라고쓰인비석도발견됐다는데요?

    “그게사실이라면전옛날에누군가장난을친것이라고생각해요.”

    -만물중에서사람의기가가장중요하다고하시지않았나요.정말로훌륭한지도자가청와대에들어간다면그곳의기를좋게바꿀수도있지않습니까.

    “이론상으로는충분히가능하죠.한데그런사람이대통령에오르는게현실의정치체제에서가능할까요.”

    -현재백두대간이도로건설등으로모두끊겨서사실상명당은없다고주장하셨는데요.

    “없습니다.원래이론대로라면.백두대간도많이끊기고물길도토막토막나있어요.이론상으로명당이없죠.찾아가는명당은사라지고우리가명당을만들어내야하는겁니다.”

    ▶1950년서울생▶경기고,서울대지리학과및동대학원졸업

    ▶1979년국토개발연구원주임연구원

    ▶1981~88년전북대지리교육과교수

    ▶1988~93년서울대지리학과교수

    ▶저서『한국의자생풍수』『한국의풍수지리』『닭이봉황되다』등

    (중앙일보12월12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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