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 無人島를 갖고 산다 – 캐스트 어웨이(Cast Away)

캐스트어웨이(CastAway),

사고로바다한가운데,無人島에서생존을이어가는조난자를뜻한다.

톰행크스가그장본인이다.

세계굴지의물류수송회사인FEDEX의유능하고잘나가는직원이었던그다.

일진이나빴을것이다.아니면재수가더럽게없었던지.

어느날회사비행기맥도널더글러스MD-11에탑승해태평양을날아가다,

비행기가추락,의식불명상태로표류끝에떠밀려도달한곳이태평양의한절해고도.

정신을차리면서살았다는안도감에젖어보지만그것도잠시,

그섬이무인도라는사실을알기에는그리오랜시간이걸리지않는다.

그리고찾아오는당황스럼과절망감.그러나우리의톰행크스가어떤사람인가.

포레스트검프이고밀러대위(라이언일병구하기)이고마이클설리번(로드투퍼디션)이아닌가.

이영화에서는척놀랜드로,또하나의영웅을예고한다.

척은희망을잃지않는다.아니포기할수없다.

사랑하는켈리(헬렌헌트)를위해서는더욱그렇다.

일단구조를염두에두고해변모래사장에’HELP’를큰글씨로써놓는다.

그리고한편으로는살아갈여러방도를강구한다.

몸을누일움막을짓고,사냥도구를만들고,불을얻기위한부싯개도만든다.

자연을상대로한인간의원시적인생존방식그대로이다.

이때까진희망이읽혀진다.원시자연속그런생활의재미도느껴지고.

그러나그런생활이그렇게오래까지이어질지누가알았을까.

하루하루를그렇게영위하면서도,인간들이사는세상으로의귀환에대한희먕을

끝까지버리지않았던척은서서히절망하기시작한다.

아무도없는절해고도,써놓으면파도에지워지는’HELP’처럼,

구조는무망한상태에서숱한날들을동물같은생활로연명해나간다는것.

상상을불허한다는것은이럴때쓰이는것이다.

영화는이쯤에서인간이그런상황에서

가장절망의상태로빠져들게하는화두하나를역설적으로제시한다.

바로’시간’이라는것이다.

물류운송회사의생명은시간이다.페덱스는그부분의대표회사이다.

척은페덱스의유능한직원이다.그는누구보다시간을효율적으로활용할수있는능력을지녔다.

시간을재고다투는일에있어서는누구에게도지지않던척이다.

그런그가,무인도에서는시간의덫에갇혀버린다.시간개념이없어져버린다.

시간의흐름을무엇으로알수있겠는가.

해가뜨면아침과낮이고,해가지면저녁이고밤이라는것외의시간은

그에게아무런의미가없어져버린것이다.

그런무망의시간은또어떡할것인가.

희망이사라져버린상태에서의시간이란죽음그자체인것이다.

무망과절망,그리고절대고독의시간속에서인간의본능은강력하게작용하는것이다.

자기와같은’생물’을만드는것이다.’윌슨’이바로그’생물’이다.

함께추락한수화물을뒤지다가발견한배구공에척은생명을불어넣는다.

공의한면에다척은다친피묻은손,그손바닥의피로’윌슨’의얼굴을그려준다.

그리고는친구로삼는다.매일바라보며진지하게대화를나눈다.

때로는질문과답으로논쟁을하면서싸우기도한다.인간의애증을그렇게표하는것이다.

척이배구공과더불어울고웃고하는이부분에서처절함마저느끼게하면서

도대체인간이어디까지가인간인가하는물음을던져준다.

그렇게그렇게해4년이란세월이흐른다.

그리고’윌슨’과마지막탈출을시도한다.아마도’윌슨’과의합의가그랬을것이다.

그러나항해과정에서풍랑을만나친구인’윌슨’을잃는다.

척은사라진’윌슨’을애타게찾으며울부짖는다.미안하다.친구여,미안하다.

정말사랑하는친구를떠나보내듯절규하는척의모습에서그가무인도에서겪은

오랜세월고독과절망의고통이얼마나끔찍한것이었는지를다시한번헤아리게해준다.

조난자를다룬영화의엔딩이항상그러하듯,척은악전고투끝에구조된다.

그리고다시’인간들의세상’으로복귀한다.

그러나사랑하는여인켈리는이미직장동료의아내가돼있다.

마지막신이인상적이다.

켈리와작별하고차를몰고가던중,갈림길을마주하게된다.

갈림길에홀로선척.

비록양복을입고구두를신었을지언정고독한무인도에홀로있었을때의척을연상시킨다.

이대목에서문득陶연명의싯귀가떠오른다.

心遠地自偏…

마음이멀어지면있는곳자체가외진곳이다.

이영화의메시지도그렇게읽혀진다.

무인도는태평양푸른바다에만있는게아니다.

누구든사람들에게는어디어느곳에있든,고독의무인도를갖고살아간다는것.

현재있는곳자체가마음먹기에따라서는언제든지무인도가될수도있다는것.

그리고그곳을벗어나는문제는마음먹기에달려있다는것.

2000년로버트저메키스(RobertZemeckis)감독에의해만들어진

이영화(우리나라에는2001년2월개봉)는촬영을전후해적잖은화제를낳았다.

우선,촬영이수년간에걸쳐진행됐다는것으로,

그이유는주인공척(ChuckNoland)으로분한톰행크스의면모때문이다.

무인도에서의고초를고스란히나타내기위해서는몸무게를줄여야한다.

그극적인비교를높이기위해톰행크스는촬영전에

통통하고유복한중년의모습을나타내기위해몸무게를무려50파운드나늘인다.

그모습으로영화전반주요한부분의촬영을끝낸후촬영은중단된다.

다시몸을무인도시절의그것에맞게줄여야하기때문이다.이기간이일년이었다.

척이무인도에서함께추락한수하물을뒤지는장면이나온다.

파티복,아이스스케이트,이혼서류,비디오테입등잡다한물건들.

이아이템들은생존전문가들의(survivalexperts)조언으로꾸려진것들이다.

저메키스감독은영화를만든후이런조크를했다.무인도에추락한아이템들가운데,

척이미처못뜯어본것이있다는것.

그것은다름이아니라방수용’태양광충전위성전화’였다는것.

이것을척이발견했더라면4년이란오랜세월을무인도에서보내지않았을것이아닌가.

‘작폼속광고'(ProductPlacement)도이영화의독특한매력을돋보이게한다.

바로척이몸담고있는세계적물류운송회사FEDEX와척이무인도에서친구로벗삼은

‘윌슨’배구공의제작사인WilsonSportingGoods社이다.

Wilson社는영화개봉과때를맞춰자사의윌슨배구공이톰행크스의조연(co-starring)으로

이영화에한몫했다는광고켐페인을대대적으로홍보해회사이미지를크게제고했다.

실제영화의캐스트자막에도WilsontheVolleyball이분한’윌슨’이소개된다.

영화에나오는이배구공은나중에경매에부쳐진다.낙찰가는무려1만8천4백달러였다.

이공은현재페덱스킨코(FEDEXKINKO)의켄메이(KenMay)의달라스사무실에모셔져있다.

페덱스도이영화를홍보에대대적으로이용했다.

당시페덱스CEO인프레드스미스(FredSmith)는영화에단역으로도출연한다.

영화속페덱스항공기의추락이회사이미지에손실을줄것이라는우려와달리,

이영화개봉으로아시아와유렵에서의브랜드이미지가크게높아졌다고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