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스민, 말리화, 모리화

바야흐로재스민(Jasmine)의시대이다.

독재권력을축출시킨튀니지의국화가재스민이고

그래서붙여진’재스민혁명’이라는데서출발하고있다.

중국에서도재스민이바람을타고있다는소식이다.

민주화움직임을타고우리나라로치면’아리랑’격인

‘모리화’라는노래가널리불려지고있다는얘기다.

모리화는재스민의중국말이다.

한문으로茉莉花인데,발음이모리화인것이다.

그런데이한자어는우리발음으로는말리화’가아닌가.

오늘짜조선일보에어느기자가쓴칼럼에’모리화’가나오는데,

이기자는계속모리화라고쓰고있다.

현지발음이그래서그렇게표기하고있겠지만,

한문으로쓰고도괄호에모리화라고쓰고있으니좀이상해보인다.

시인박인환이해방후서울종로에책방을하나냈다.

박인환은그책방이름으로재스민꽃사용하고있다.

‘말리서사(茉莉書舍)’가박인환의책방이름이었다.

‘모리’보다는’말리’가읽고듣기에도좋아보이는데…

[전문기자칼럼]’모리화’노래가불리는날

//조선일보|지해범중국전문기자|입력2011.02.2513:31|수정2011.02.2518:31

지난19일밤10시(미국동부시각),뉴욕타임스스퀘어계단에중국인수십명이모였다.이들은’中國茉莉花革命(중국모리화혁명)THEJASMINEREVOLUTIONINCHINA’라고쓴플래카드를펼쳐들고노래를부르기시작했다.

‘한송이예쁜모리화/아름다운가지마다향기가가득/사람들은향기롭고하얀널칭찬하네/널한송이꺾어다가/누군가에게선물하고싶구나/모리화야,모리화.’

↑[조선일보]지해범중국전문기자

이노래는중국인이면누구나다아는’모리화(茉莉花·재스민꽃)’란민요다.튀니지발’재스민혁명’이중국에까지확산되기를바라는뉴욕화교(華僑)들의집회에서이민요가불리는장면이유튜브를통해지구촌에퍼졌다.한국의아리랑같은중국노래가갑자기’운동가요’로바뀐것이다.

지난20일중국네티즌들이주도한13개도시집회(2·20사건)는큰소동없이끝났다.현상적으로보면,북아프리카식혁명이중국에서일어날가능성은작다.놀라운경제발전을이룩한공산당의리더십은여전히강력하다.56개민족으로된중국에는서구식다당제보다공산당일당독재가더적합하다는논리도설득력을갖는다.게다가민주화를주도할세력이아직성숙되지않았다.

하지만중국내부를들여다보면사정은다르다.급등하는물가,커지는빈부격차,만연한공무원부패,청년실업의증가등으로사회는부글부글끓고있다.노동자의주력군으로떠오른’빠링호우(80년대이후)’세대가파업을주도하고,4억5000만네티즌은인터넷으로공산당의치부를가차없이폭로한다.정부가경계해야할대상은민주인사가아니라서민대중과분노한청년(憤靑)들이란얘기다.중국의1인당GDP는2010년4000달러를넘어서,미국언론인자카리아가말한’민주주의시도가성공할가능성이큰3000~6000달러대’에진입했다.해외화교들의중국민주화열망도뜨겁다.

압축된가스통같은사회에서는종종작은불씨가큰변화로이어진다.’모리화’노래도그런조짐을보인다.후진타오(胡錦濤)주석이2006년케냐방문때현지공자(孔子)학원학생들과’모리화’를부른동영상과민요가수송주잉(宋祖英)이미국에서이노래를부른장면등이인터넷에퍼지고있다.’국가주석이불렀으니우리가불러도된다’는네티즌들의무언(無言)의시위다.다가오는일요일이나5·4운동기념일,6·4천안문사태발발일에중국어느도시에서’모리화’가불리는일이생긴다면중국공산당의리더십은큰타격을입게될것이다.

중국공산당내부에서도개혁목소리가터져나온다.2006년중앙편역국위커핑(兪可平)부국장은’민주란좋은것이다(民主是個好東西)’란글에서"민주는인류가발명한정치제도중가장좋은제도"라고주장해주목을끌었다.원자바오(溫家寶)총리는지난해"인민이정부를감독해야한다"며정치개혁을강조했다.2·20사건은중국이큰정치적변화로가는출발점일지도모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