公人, 공직자의 ‘향기’
조선초기문신으로태조로부터세종에이르는네임금을모신인재(寅齋)申개(평두레개;旣아래에木자)선생은조선이개국하면서개국신하,시쳇말로새정부공직자들의올바른면모로그이름과성에향기가나도록처신하고일할것을기대하면서다음과같은詩를남겼다.’시대구하느라애가다시탔는데(濟時腸更熱)/법만드니정치는오직밝기만(作法政惟凉)/북궐에행차하여가까이뵈니(北闕行看近)/길이남을성과이름향기롭구나(長留姓名香).’어떻게해야공직자로서이름석자에서향기를내게할수있을까.선생은일생에걸친나라일에의봉직을통해그향기를풍기고있다.

선생은태종으로부터"신개는간신(諫臣)의풍도를소유하고있다"는말을들을정도로,신하로서청렴결백하고강직했으며애민정신이높았다.실록을보려는태조에대해불가함을지적하는상소를올려그만두게하는등아무리임금이라도잘못된일을보면서스럼없이나서올바르게인도했다.충청관찰사로있을때는무고한사형수의누명을벗겨주었고,황해관찰사때는궁핍한백성을구휼해백성들의칭송이높았다.

박근혜새정부의라인업인선작업이대충마무리됐다.그러나총리등지명후보자들에서드러난,혹은드러나고있는여러볼썽사나운면모때문에새정부의인선작업은이미만신창이가됐다.어쩌면그리도우리나라의지도급인사라는사람들이그모양인지,정말公人의식을가진인재구하기가어렵다는것을실감케한다.이과정을지켜보는국민들은허탈하다.국민들의허탈감속에는같은땅에살고있으면서도그부류의사람들과의인식의차이가너무크다는데있다.

총리후보자인선과정에서’보통사람’이란말이나왔다.그후보자의워딩을그대로옮겨보면이렇다."부족한게많고화려한경력을가진것도아닌보통사람"이라는것이다.하나물어보자.그사람이신고한재산은20억원에가깝고예금도수억원이다.20억재산에수억원을은행에넣고있는사람이우리나라에서과연’보통사람’이라면,거의대다수가그아래인국민들은과연어떤사람들인가.

헌법재판소장후보자의경우를보면더기가찬다.끝까지버티다포화같은국민여론으로결국사퇴한이사람의사퇴전항변도그대로옮겨보자."평생을떳떳하게살아왔는데,이렇게모욕적으로당하는것은인격살인이다.명예회복이중요하다"고했다.법조계출신의이사람은청문회과정에서’백화점식비리의전형’이라는수모를당했다.그비리들을일일이다시열거하기조차부끄럽다.그러면서도평생을떳떳하게살아왔다는것이라면,그에무슨대꾸를해줄수있을까.국민들이’흡사마’라는애칭(?)을붙였다.자신의지위와권력을이용해여기저기서돈을빨아댄것을비꼰것이다.

여러요직의그밖의후보자면면도과다의문제이지,이들과질적으로별반차이가없다.물론국민여론의질시에분하고억울한측면도있을것이다.당시에는별문제가아니었는데수십년지나문제가되는것,혹은남들도다들그렇게했는데나만갖고문제삼는다는것,그리고특정이념계층의과장되고조작된조직적공격이라고항변할수있다.하지만그건본말의전도일뿐이다.

그들은똑똑한머리를바탕으로돈과지위와권력을모자람없이누렸다.그러면그것으로종(終)을찍을일이다.그에더해마지막까지한자리챙기려는그의식,그리고그에대한국민여론의질타가그본질임을그들스스로알아야한다.그러나그들은결국은자리를꽤찰것이다.공인,특히국민과나라를염두에둔공직자로서의소명과역사의식을부디견지하기를당부하고자한다.아울러향기는나지않을지언정최소한이름석자에악취는풍기지않는공직자가되기를바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