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 네루다
노벨문학상작가인大시인은마리오청년에게말한다."시인이되고싶으면걸으면서생각하는것부터시작하게.당장포구해변으로가라구.거기서바다의움직임을관찰하면서메타포(은유)를만들어낼수있을테니까."無學의젊은청년인마리오가메타포를알리가없다.대시인의설명이뒤따른다."메타포란,말하고자하는것을다른것과비교하는거야.예컨대’하늘이운다’하면그게무슨뜻이될까?"말똥말똥한눈으로마리오가말한다."비가온다는말아닌가요."대시인이맞장구를친다."맞아.바로그런게메타포지."안토니오스카르메타의소설’네루다의우편배달부’속에나오는대목이다.

소설은칠레의민중시인파블로네루다의이탈리아망명시절,어느우편배달부와의만남을통한인연과그우편배달부마리오가네루다를만나면서시인과사회운동가로돼가는과정을그리고있다.이소설을바탕으로만들어진영화가바로1994년만들어진’일포스티노(IlPostino;우편배달부)’이다.

마리오는네루다와의만남과대화를통해사람과세상,사물,그리고이념에눈을뜬다.그리고인간과자연에대한애정이싹터가는것을알게해준다.그조그만귀결이마리오가좋아하는베아트리체와의사랑과결혼이고,더큰것은그가마침내시인이된다는것이다.이소설과영화를보면서시는누구나쓸수있고,누구든시인이될수있구나하는생각을갖게한다.자연과사물에대한솔직한느낌과표현이그전제다.꼭무슨특별한재능이라든가논리와교육적인배경등을가져야만시인이되고시를쓸수있는게아니라는네루다의생각을읽을수있다.

네루다는생전에그가아이였을때나성인이되었을때나,공부나도서관이나작가들보다는강과새들에게더관심을보였다고한다.그리고글쓰는사람들의탁상공론적인이론을싫어했다."가끔시에대한논문을읽기시작한적이있었지만,끝까지읽은적이없다.지나치게유식한사람들은스스로빛을흐리게하거나,빵을석탄으로바꾸거나,말(言)을나사로변화시키기도합니다.가련한시인을형제들과지상의벗들로부터고립시키기위해서그들은온갖그럴듯한거짓을말합니다."

네루다가1957년자신의시집’스무편의사랑의시와한편의절망의노래’폴튜걸語번역판서문에쓴글이다.그러면서네루다는시를신비화하고신화로만들어가는이론을배격하면서"나는이론을씹기를거부한다(Irefusetochewtheories)"고서문말미에적고있다.그의문학적소재는순수한인간과사랑,그리고자연이었고,그를바탕으로시인의영원한의무는가난한사람들,그리고착취당하는이들을보호하는것이라고했다.그의이런지론은그가칠레의대표적인민중시인이자사회주의정치가로서보낸그의일생과맞닿아있다.글쓰기에있어형식과격식을싫어한메타포의시인네루다의생애는,그러나간단치가않다.깊은바다속을질주하는참치를어디에서날아올지모를‘심해속의탄환’으로은유한네루다는그의조국칠레의현대사처럼질곡의삶을살았다.

네루다는칠레공산당의대통령후보로나서인민연합의아옌데와후보단일화를통해’칠레의봄’을가져오는데앞장선다.그러나1973년9월피노체트의군사쿠데타는그를절망케한다.노벨문학상을수상한지불과2년뒤의일이다.군사쿠데타로칠레의민주화는물거품이됐고,네루다역시깊은절망감속에서그해죽음을맞는다.군사쿠데타후십여일만이다.지금까지알려지기로는암(전립선)으로인한심장마비가칠레군사정부가발표한공식적인사인이다.

그러나그의죽음에관한의혹은끊이지않았다.피노체트군부에의한피살여부가그핵심의혹이다.네루다말년의개인운전기사의증언은보다더구체적인것이다."네루다가입원하고있는병원으로정부요원이찾아와위에독극물을투입했다"고주장하며정부의진상조사를촉구해왔다.칠레정부가결국이를수용하고진상조사에나서기로했다는소식이다.그첫번째고리는그의유해에대해독살여부를밝히는정밀조사로,오는4월중순이뤄질것이라고한다.그가죽은지40년만이다.네루다의유해는그가생전에아끼고사랑했던칠레의태평양연안해변마을인이슬라네그라에묻혀있다.주검의모습으로다시세상에나타날네루다가,그의죽음의진실을통해우리들에게어떤메타포를던질지가궁금하고또한기대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