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eBay)는세계최대의온라인경매사이트이다.1997년에처음선을보였으니까햇수로도20년이가까운중견업체이다.이베이가온라인경매를수단으로처음선을보였을때전세계적으로반응은대단했다.시스템자체가당시로는경이적이었다.초단위의실시간으로진행되는경매는,글로벌적인관점에서시공간을뛰어넘는판매방식이라는점이우선그랬다.그리고판매자와구매자가이메일을통신기반으로삼아메시지를주고받는시스템은상거래와는별도로펜팔(PenPal)하는느낌을주면서지구촌(globalvillage)이라는말을실감케했다.
그러나지금은이베이도많이변했다.사용자(user)가전세계적으로수억명에이르고,하루등록.거래되는물품만200만개가넘고있으니그럴수밖에없을것이다.사용자의폭발적인증가는거래상의여러문제를수반하니이런점을보완해야하기때문이다.
이용이전보다편리하지만좀복잡해진측면도있다.등록물품,즉아이템카테고리의다양화라든가,온라인을통한지불방법,통신수단을이베이관리의메시지로하는점은편리해진측면이지만,경매과정과종료후절차와방식이엄격해졌다든가분쟁해결조치등은좀복잡해졌다.특히영어가공용어이니만큼비영어권유저들에게는이런복잡한점이부담이될수밖에없다.이런변화의흐름속에는이베이사용자의변화도한몫을한다는생각이다.이베이는원래개인들끼리취미나기호품을사고파는온라인경매로연결된경제활동모델이다.그런데거래가용이하며재미있고,경매를통한거래량이폭발적으로늘어나면서기업브랜드로서의사용자가늘어나는추세이다.
우리나라에도이베이사용자가많다.이베이가처음생겼을때는수집가등취미와기호수준의사용자들소수였다.그러다차츰이베이를통한경제활동을통해수익을창출하려는사용자들이관심을가지면서한국사용자들의수도증가했다.이베이가국내최대경매전문사이트인옥션을인수한배경에는이러한측면이있다.국내에이베이사용자가증가하면서이베이를매개로한경제활동을가르치는전문기관도생겨났고,초보사용자의이베이활동을수수료를받고대행해주는사용자도꽤있다.
그저께이베이를통해국내문화재를해외에판매하다덜미가잡힌일련의사례가있었는데,이들피의자들도이베이의‘맛’을익히아는노련한사용자들일것이다.인사동가계에서문화재를구입해미국과캐나다등에차익을남겨팔았다는데,그양이수천점에이른다니장난이아니다.모씨의경우1828점의문화재를1억4000여만원에판매했다고하는데문화재양은많지만산술적으로는문화재한점당십만원미만이라는계산이나오니,이런이베이비즈니스를통해얼마만큼의수익을올렸고어떤방식으로거래를했는지가사뭇궁금하다.
이베이는물품등록및판매,그리고판매대금온라인입금에따른수수료를받는데,대략합쳐판매가의8-9%수준이다.개인적으로는이런계산으로미뤄이들이이베이를통해막대한수익을올렸다고는생각되지않는다.물론이들문화재중엔역사적.학술적가치가높은것도포함되고있다고하니금액을산술적으로따지는것은무리가있을것이다.
우리문화재를해외로밀반출하는행위는당연히불법이다.그러니이들이단죄되는것은마땅하다.한편으로는이들이우리문화재(일반동산문화재)를이베이를통해판매했다는게관심을끌기도한다.사실이베이에들어가‘Korea’라는검색어로물품을찾아보면갖은게다있다.북한것도많다.김일성훈장을비롯한여러훈장을비롯해우표.지폐등도나와있는데,판매자는주로미국에거주하고있다.우리유물도더러있지만,가치나값어치가나가는것은보기가쉽지않고허접스런것이대부분이다.거래도활발하지않다.이런측면에서이번사건은양이나질적인면에서는좀색다른,이베이를이용한’신종‘의문화재반출사건인셈인데개인적인상거래수준은한참벗어난것같다.
Share the post "이베이(e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