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의 ‘아베듀케이션’
‘아베듀케이션.’이게무슨말인가.영어의일본식조어이다.현총리인아베(Abe,安培晉三)와교육을뜻하는에듀케이션(education)을합친말(Abeducation)로,아베내각의교육정책을뜻한다.이말은아베가집권한지난1월에나온것은아니다.지난6월25일시모무라하쿠분문부과학상에의해발표된,일본의고등교육개혁을위한정책의키워드로,앞서나온경제부흥을위한아베노믹스(Abenomics)와같은新造語이다.

하쿠분문부과학상이밝힌아베듀케이션의목표는일단글로벌스탠더드에맞는인재를육성하겠다는성장전략이다.일본대학과학생들의수준이국제기준에비해저하되고있고,이것이궁극적으로는경제문제에있어국제경쟁력약화로이어지고있는데따른처방책으로보여진다.

아베듀케이션은지난1월총리직속으로출범시킨‘교육재생실행회의’가4월에교육개혁안을내놓았다는점을감안할때,이에대한후속조처의일환이라할수있다.개혁안을더구체화시킨정부차원의추진방안인셈이다.그런점에서아베는집권당시부터교육개혁을염두에두고있었다는얘기가된다.가마타가오루와세다대총장이의장인이회의의교육개혁안은집권자민당의전폭적인지지를받고있다.

아베듀케이션의구체적인실무계획내용에는일본학생의유학증대및외국학생과교수.연구원에대한문호개방,해외대학들과의협력관계강화도포함되고있지만,영어.수학.정보통신기술(ITC)교육을적극강화해연간10만명의글로벌인재를양성한다는계획이눈에띈다.특히이와관련해서는일본의전국적경제연합단체인‘經團連’의입김이강하게작용했다고한다.

아베정권은아베듀케이션의이런실무적인추진계획을통해일본대학과학생,그리고경제의국제경쟁력을꾀할것으로보여지나,문제는이와함께일본학생들에대한國粹的이념의정신무장도강화시켜나갈것으로전망된다는점이다.‘교육재생실행회의’의인적구성이우선이를대변한다.15인으로구성된위원단에는강성의보수우익인사들이즐비하다.특히야기히데쓰구다카사키경제대교수는아베교육정책의브레인으로,식민지배를미화하고독도영유권을주장해온‘새로운역사교과서를만드는모임’의회장출신이다.또보수교원단체인‘전일본교직원연맹’의고노다쓰노부회장과사키요시카즈입시학원연합대표,소노아야코전일본재단회장,오자키마사나오고치(高知)현지사등도대표적인극우성향의인사들이다.

그래서이런우려가나온다.결국아베정권의교육목표는그들의右傾化행보에맞춰학생들로하여금개인보다는지역과나라를우선시하는애국심과,나라에대한희생을강조하는국가주의가치관을주입시켜더강한일본을만들어나가겠다는이념강화쪽에무게를더두고있는게아닌가하는점이다.아베정권이모든국공립학교의공식행사에서기미가요(일본국가)를제창하도록강요하고있는것도이와무관하지않다.

침략의역사를부정하는일본이다.한국.중국등아시아근린국가들에게수많은고통과희생을안긴일본이지만,참회와반성을않고있는일본이다.특히아베정권들어서는그런기세가더뚜렷하다.21일치러지는참의원선거에서는아베의집권자민당압승이예상된다.이런시점의상황속에일본의아베듀케이션이어떤모습으로어떤역할을할런지우려스럽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