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女大 男子총장
"현란한禁男의城主金活蘭박사는지금첫시간의강의가시작되어조용해진白堊의전당하층총장실에서호오한숨을뿜으며창밖을바라다보고있다…영원한처녀김총장의망중한의일순이다."

1939년이화여대의첫한국인총장인7대김활란박사를인터뷰한1955년1월어느날어느신문기사의리드글이다.이인터뷰기사에서57세의김활란총장은梨大가자신의관장아래전통적인‘禁男의영역’임을은근히자부하는내용이곳곳에서묻어난다.여자들만다니는여자대학이‘禁男의영역’으로알려진효시의대학이이화여자대학이다.1886년개교한우리나라첫여성만의이대학에128년동안붙여진레테르이고,이화여대하면보통거부감없이으레그렇게생각해왔다.‘禁男’은‘男女七歲不同席’이라는봉건유교적관념과그궤를같이한다.朝鮮말이화학당개교당시의시대적상황을돌이켜보면지극히자연스러운현상이다.

지금생각해보면구닥다리같은느낌이드는이화여대의이‘禁男’의전통은특히학교를관장하는총장의면면들에서그상징성이더부각된다.초대매리스크랜턴이래현재14대김선욱총장까지모두여성총장들이라는점이다.게다가1990년대중반까지스크랜턴을제외하고모두미혼이었다는것은,이화여대가‘禁男’의상징성을학교의전통으로중하게여겨왔다는것을암시하는대목이다.

이렇듯‘禁男’의상징으로,개교이래여성총장을고수해온이화여대에서남자총장선출이가능해졌다는소식이다.지난해말학교이사회에서제15대총장후보자격규정을고쳐‘여성에한정’이라는부분을‘여성에한정하지않음’으로수정함으로써남자도총장이될수있는길이열린셈인데,이화학당개교이후128년만의일이다.

여성으로만총장입후보를제한하는것은적절치않다는것을골자로한각단과대학의의견수렴을거쳐열린교무회의에서이안건이결정됐고이사회에참석한7명의만장일치로통과됐다고한다.이화여대의이같은총장입후보자에대한성별규정철폐는결국시대적상황과학교의현실을도외시할수없음을반영하는것이다.시대의흐름을수용하면서백년이상을이어온전통을버리는선택을한셈이다.

사실리더십과재능에대한인식이달라진것은이미오래전이다.리더십에성별이나혼인유무등을따지는것은구시대적관습이다.이화여대의경우전임교수987명가운데남자교수비중이절반에달하고있는현실에서총장을여자로국한한다는것은시대착오적이다.국내4년제여자대학7곳가운데총장자격에성별제한을둔대학은이화여대가유일했다.

이화여대의이같은결정으로이르면올해이화여대에남자총장이탄생할가능성이높아졌다.현14대김선욱총장의임기가7월말에끝남에따라오는6월쯤개정된규정에따라새총장선출절차를밟을예정이기때문이다.남자총장과함께부수적인결과도예상되고있다.이런변화를배경으로총장이학교밖교수출신이될수도있다는전망이다.

이화여대의총장후보자격은학외인사에게도열려있지만1대매리스크랜턴총장부터대대로학내교수출신이맡아왔다.이화여대의이러한변화의배경에나름대로의진통도있었을것이다.그러나시대적부응과발전적인차원에서환골탈태는아니더라도,오래되고견고한전통의벽을스스로허문것은이화여대가우리나라에서차지하고있는비중을감안할때그의미가적지않다.

서서히허물어져가는‘禁男’의메카였던이화여대의그때,김활란총장시절로다시돌아가보자.

"때마침종강의벨이울자복도와교정에서는쏘푸래노의웃음들이때그르르쏟아져수도자의방처럼간소한총장실을울렸다.자리를일어서며’참선생님,가족은몇분이나되세요’하고물었더니’나혼자죠.아니개가두마리,붕어가스물여섯마리,합하면모두얼만가?’하고웃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