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사태와 ‘홀로도모르’의 눈물
우크라이나사태를보는여러시각가운데하나간과해서안될게있다.우크라이나의러시아에대한민족적감정이다.러시아와의관계를껄끄럽게보고있는우크라이나의민족적감정의한가운데자리잡고있는게‘홀로도모르(Holodomor)’이다.대량학살을뜻하는우크라이나말로,나치독일의유태인대학살을의미하는’홀로코스트(Holocaust)’와같은맥락으로우크라이나사람들은부르고있다.

우크라이나는유럽이곡물창고로일컬어지는비옥한땅을가진지역이다.이땅에1932년에서1933년사이700만명이상이굶어죽는대량학살이일어난다.스탈린치하의소련에의해자행되었던비극적인역사이다.이시기소련이우크라이나의곡물을소비에트블록의다른동유럽국가들에게공급하기위해내수를차단시킴으로써최소700만에서1천만명이굶어죽은대사변이’홀로도모르‘이다.일부지역에서는食人까지자행됐는데,그피해자들은주로어린아이들이었다고한다.우크라이나사람들은러시아하면이사건을떠올릴정도로치를떨고있는사건이다.우크라이나는이사건을잊지않기위해매년11월넷째주토요일을’홀로모도르희생자들을위한애도의날‘로정해추모행사를열고있다.

같은슬라브계지만러시아.우크라이나두민족간의불화가깊고치열한배경에는이런비극적인대사변이있다.우크라이나의,민주혁명을열망하는‘오렌지혁명’도그핵심에는러시아를믿지못하는우크라이나사람들의이러한강렬한정서가내포돼있다.

우크라이나사태가러시아의크림반도군사적장악으로긴장감이고조되고있다.크림반도에는러시아의군사요충지요몇안되는부동항중의하나인세바스토폴이있다.우크라이나사태를빌미로군사력을동원해전광석화처럼크림반도에무혈입성한러시아푸틴대통령이내걸고있는기치는‘강한러시아’이다.“러시아가강해야러시아를존중한다”는지론으로푸틴은미국을비롯한서방과사사건건대립각을세우고있다.전략적으로도엄청중요하지만과거그들의영토였던그곳을호락호락내버려둘리가없다.

푸틴은한술더떠아예크림반도를소유하고있는우크라이나크림자치공화국과의합병을밀어붙이고있다.러시아흑해함대가있는크림반도는현재러시아가우크라이나로부터조차해쓰고있다.2042년까지가조차기간이다.합병해버리면그럴필요도없다.미국과유럽연합의반대에도불구하고푸틴은크림자치공화국을러시아에귀속할지를묻는주민투표일을크림자치공화국의회를꼬드겨16일로일방적으로공표했다.미국과유럽연합은뒤통수를맞은격이됐다.이로인해이지역의군사적긴장이높아지고있는반면외교적해결기미는줄어들고있는양상이다.

크림반도는우크라이나땅이긴하지만,러시아계가58.5%로절반을넘는다.따라서미국등서방의강력한경고와견제가없이주민투표가그대로진행될경우사실상러시아와합병될가능성이높다.이렇게되면우크라이나사태는더복잡한국면으로접어든다.가뜩이나동.서부계로양분돼있는우크라이나에크림반도계까지생겨날지경에까지이르게될수도있다.러시아가크림반도를장악하는것은우크라이나를자신들의영향력하에두기위한전초전이다.그러므로갖은수단을다해이를밀어붙일것이다.

러시아는러시아계가다수라는수의우세와무력을앞세워우크라이나크림자치공화국합병을강행할것이다.미국과유럽연합이갖은제재수단을강구하고있지만,푸틴의覇道행로는진행형이다.그러나우크라이나의눈물인‘홀로도모르’가있는한이는물리적인힘에의한것일뿐화학적이고통합적인합병은결코되지않을것이다.‘홀로도모르’는우크라이나에게영원히지워지지않는깊은상처이기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