步步一切 常獨露, 혹은 步步一體生獨路
사진관계로좀알고지내는K대학의김교수가언젠가카톡메시지를보내왔다.알고지낸다해도메시지를주고받을처지는아닌지라무슨내용인가궁금해보니,"원불교다니세요?"라고묻고있다."웬뜬금없는원불교라니요.아닙니다"라는답신을보냈다.다시메시지가왔다."생독로가있길래요."생독로.그렇지내카톡프로필에써놓은글이그거다.그앞에있는말을더해’보보일체생독로’다.설명을드렸다.

오래전아버지별세하셨을때,원불교장으로했다.우리들은아버지가원불교신자인줄꿈에도몰랐다.돌아가시고나서야원불교복을입은아버지영정사진도나오고했다.하여튼그래서원불교도모르는체장남이라이유하나만으로상주가됐다.원불교장이니장례기간중귀에박히도록들은게원불교염불이다.그런데그염불안에무수히나오는말이내가듣기로’생독로’라는말이다.그앞에붙는말도있다.’보보일체’로,함께써면’보보일체생독로’이다.아니그렇게들었다.

나는그후아버지생각이날때마다이글귀를떠올린다.그러나이말이무슨말이고,어떤경에나오는지도모른다.그저주절주절대곤하다가언젠가내나름대로,순전히내요량으로그뜻을헤아려왔다.한문으로’步步一體生獨路’가아닐까하는생각에서"걸음걸음이한몸되어,깨어서홀로가는길"이라고그뜻을풀이하는만용까지자행했다.이구절이장례식에많이사용되는게이뜻과부합됐다고생각했기때문이다.사람이죽어황천에다다르기까지49일이걸린다.그래서49제를지내는데,그길을홀로터벅터벅갈때는이승에서와같이깨어서간다고한다.그래서나름대로그렇게해석을하고갖다붙인것이다.

김교수에게그런설명을했더니,다시답장이왔다."그러게요.맞구나.우리도그래서요.안녕히…"이무슨말인가.김교수도그염불을알고있었다는얘기이고,자기집안의누군가장례식때들었다는것아닌가.이런우연의일치도있나싶었다.다시말을이어가고싶었지만,메시지끝부분의"안녕히…"가마음에걸렸다.이런인연이뭔가부담이될수도있을것이다.

다시말하지만,'보보일체생독로'는순전히내생각에의한것이다.그원전이어떤것인가고나름그동안찾아보기도했지만과문한탓이라알수가없었다.그런데,그후이런내용의글을어디에게재했는데,그걸본한후배가연락을해왔다.정확한원전풀이와함께.고교때원불교학생회에서일했던그후배는원불교경전에박식했다.내가잘못알았던것이당연했다.얼굴이화끈달아올랐다.이는원불교3대주문중의하나에들어있는글이라는데,'보보일체'의체는切가,'생독로'는상독로(常獨露)가원전이었다.그리고'보보일체상독로'가이어지는글이아니고따로따로떨어져있다는것이다.근데나는왜그렇게기억하고있었을까.후배가보내준글에따르면이주문의출처는이렇다.

"영주(靈呪)ㆍ청정주(淸淨呪)와함께원불교3대주문중의하나이다.원문은“영천영지영보장생(永天永地永保長生)만세멸도상독로(萬世滅度常獨露)거래각도무궁화(去來覺道無窮花)보보일체대성경(步步一切大聖經)”이다.그대강의뜻을풀어보면다음과같다.“생멸이없는천지와더불어영원히생을보전하고,만세상에열반을얻어항상홀로드러나며,세세생생거래간에대도를정각하여무궁한꽃을피우고,걸음걸음모두가대성현의경전이될지어다.”

1925년에교조인소태산(少太山)박중빈(朴重彬)은일심단련의수양공부를시키기위하여이공주(李共珠)에게는“거래각도무궁화보보일체대성경”,성성원(成聖願)에게는“영천영지영보장생만세멸도상독로”라는구절을나무아미타불의염불대신에외우도록하였다.이와같이이구절은처음에는일심(一心)공부를위한방법으로사용되었으나뒤에영혼천도를위한주문으로바뀌어사용되었다."

이밖에도영주는생존인의소원성취를위하여쓰이며,재액(災厄)이나원진(寃瞋)소멸을위한기도에는청정주를주로독송한다.또한이세가지주문은원래와같이일심공부방법으로도사용되고있는데산란하게흩어지는정신을주문소리에의지하여한곳에모으도록하는것이다.

박식한후배덕분에정확한원전을알게됐다.그러니앞으로는바로알아바로쓰도록해야할것이다.그러나나는내가주절대왔던’步步一體生獨路’가더마음에와닿는다.아무래도아버지때문일것이다.얼마전꿈에아버지가나타나셨다.무지속을태우던학창시절의아버지다.’보보일체생독로’를이런인연으로다시한번떠올리니나타나셨을것이다.근심어린표정으로나를바라보신다.매사단디하라는당부아니겠는가.

2 Comments

  1. Tawny

    2016년 7월 19일 at 10:49 오후

    That’s not just logic. That’s really seisebln.

  2. Charla

    2016년 7월 19일 at 11:08 오후

    That’s way more clever than I was exncitepg. Than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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