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60에 해야 할일

나이가60줄에들면대개는현업에서은퇴를하고,다른직업을찾거나,새인생을위하여공부하거나,또는그냥매일을시간을소비하면서지낼것이다.지금나도마지막범주에든다고볼수있다.아직은손주본다는핑계를대고있지만그무엇을일정하게꾸려나갈방안을마련해야한다.
그방안으로서:
첫째로심신의건강을위하여해야할것이있다.그것은매일규칙적인생활과운동이다.나는가족력이있어서40대중반부터당뇨병에시달리고있다.이병은결국고혈압,고지혈증등합병증을유발하게되고,하루에복용하는약이8개나된다.그러므로그병과안전하게동행하기위하여매일1만보걷기를한것이약3년이상이되었다.이는돈을드리지않고,시간과의지만있으면가능한가장좋은운동이자,치료법이라고본다.그리고걷는동안에여러가지생각들을정리하고,복잡한일을단순명료하게해결할방안을모색한다.그러므로서육체적열량소모를통하여당뇨병도견제하고,정신적인건강도유지하게하는일석이조의효과를보고있다.
둘째로꾸준한독서와신문정독을통하여지적수준을유지하고,세상돌아가는것을알아야한다.비롯현역에서은퇴하였지만자식들과후배들에게모범을보이고,우리나라가잘되고통일이될수있도록조그만노력이라도보태야할것이다.
셋째로,시간과경제적여유가있으면땀흘려일해야한다.나도고향이시골이라그런지시골에가끔내려가면내가정착하고,땀흘려서땅과나무를가꾸어야할의무감이솟아오르기도한다.좀더시간이지나면,가장중요한조건은아내가동의해야하지만,시골에단칸집을짓고유유자적과땀흘려일하는즐거움을소유하고싶다.내친구들은시골에과수원을하기위하여직장을퇴직하고집을짓고,이사를하여서생활하는경우도있다.그곳은충주호주변,충북영동,민통선아래마을연천등에둥지를틀었다.경제적여건이나또는자식들혼사를다치루었느냐하는것을떠나서부럽기가한이없다.
넷째로욕심을버리자.금전에대한욕심과도박,술등을경계하자.지나친욕심과경쟁심은심신을피로케한다.우리의교훈에과유불급이라하였다.특히돈에대한욕심이과하여한번경제적손실을보면우리나이에서재건하기가거의불가능하다고본다.그좋은예가은행빚을얻어아파트구입에투자하였지만,공급과잉과경제후퇴에따른아파트값하락으로하우스푸어에몰린경우일것이다.경제적활동과이의의사결정은기회비용과그결과에대한대가가항상따르기때문에조심,조심해야한다.먼저글에도썼지만경제활동에는공짜가없다는것이다.적정가격을주고적정가치를확보하는것이경제활동,특히가정의소비에서가장중요한요체일것이다.
나의일상은손주를돌보아주고산책(만보걷기일환)을통하여심신건강을유지하고자매일같이실행하고있다.산책하거나집안에서라도걸을때에여러가지를외우는버릇이생겼다.그외우는대상을숫자로표시하면다음과같다.
12/24/27/30/39/50/108/125*8
그내용은다음기회에밝혀보기로하자.
결국나이60줄에들으면선택의폭이좁아지기마련이기때문에,각자의경제적여건에맞게생활하면서심신의건강을위하여규칙적인운동과,욕심을버리는것이올바른생활태도이고,전략일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