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본 세상알기

먼저글에심신을정화하기위하여매일1만보이상의산보를하면서일정숫자에연관된것을외운다하였다.
오늘은그것에관한것을써보고자한다.
첫째로"12"이다.
-12는12월을나타낸다.
-12는성경의구약첫번책인"창세기"에서나오는야곱의12아들을일컷는다.이는12지파로발전한것이다.루우벤,유다(지금유대인을일컷는일반어가되었다.),요셉등이그것이다.
-12는예수의제자를가르키는숫자이다.시몬베드로,가롯유다,토마,빌립,등이그것이다.
-12는동물로표현되고,형상화한12지를나타낸다.자(쥐),축(소),인(호랑이),묘(토끼),진(상상의동물용),사(뱀),오(말),미(양),신(원숭이,유(닭),술(개),해(돼지)이다.
둘째로"24"이다.이는우리나라의사계절을다시15일씩계산하여농사에적절히활용하도록한24절기이다.그것은입춘,우수,경칩,춘분,청명,곡우,입하,소만,망종,하지,소서,대서,입추,처서,백로,추분,한로,상강,입동,소설,대설,동지,소한,대한을말한다.
절기에따라서여러가지농사에대한지혜,생활에대한지혜등이많이울어나온다."우수에는대동강물이풀린다.청명과한식은서로붙어있다.곡우에가물면농사가흉년이다.대한이소한에왔다가얼어죽는다."등이그예이다.
셋째로,"27"이다.
-우선이씨조선왕조의왕의숫자이다.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인/명/선/광/인/효/현/숙/경/영/정/순/헌/철/고/순이그것이다.조로끝나는왕은개국,반정혹은전쟁을수행한왕에게올려진시호이다.그들의위패가모셔진곳이종묘이다.
-또하나의27이나타내는것은신약성경의편수이다.마태,마가,…..,유다,요한계시록이그것이다.
넷째로,"30"은미국의야구팀의수이다.곧MLB에속한구단숫자이다.토론토부루제이,시애틀마리너스,샌프란시스코자이언츠,오클랜드으스랙스,엘에이다져스,레에이에인젤스,샌디에고파드리스,………보스톤레드삭스이다.
-30은15개팀씩아메리카리그와내셔날리그로나누어져있고,그는다시동부,중부,서부로나누어서리그전을벌인다.정규리그가끝나면,각지구별로승율이가장높은팀이디비젼시리즈에나가게된다.그런데,3개지구이므로하나는양대리그에속한팀중에서3팀이외에가장승률이높은팀이와일드카드로서나가게된다.디비젼시리즈가끝나면,챔피언시리즈를치르고,여기에서승리한팀이양대리그를대표하여월드시리즈에7전4선승제에나가게된다.작년은2년연속으로SF가월드시리즈우승을하였다.요사이우리가관심을가지고보는팀은내셔널리그,서부지구에속한LA,다져스팀이다.여기에류현진속하여선전을펴치고있고,과거에박찬호도뛰던팀이다.아메리칸리그는지명타자제도가있고,내셔날리그는지명타자제도가없어서투수가타석에서볼을친다.그래서지난아리조나디백스팀과의게임에서투수인류현진이타석에서3루타를친것이다.
다섯째로,"39"이다.이는구약성경의편수를말한다.창세기,출애굽기……..말라기가그것이다.기독교를믿지않는사람이라도,창세기,시편,잠언,전도서,이사야서등은꼭읽어보라고권하고싶다.
여섯째로,"60"이다.이는12지와10간(갑,을,병,정…)을엮어서만든60(갑자,을축,…)갑자이다.즉,올해뱀띠해이고,간지로는"계사년"이다.즉,올해60이고환갑인사람들은"계사"생이다.
일곱째로,"50"이다.이는미국의주(States)의수이다.가장서쪽부터보면,하와이,알라스카(러시아로부터싼값으로매입한주임),워싱톤,오레곤,캘리포니아,…..메인이그것이다.
여덜째로,"108"이다.이는불교에서일컷는108번뇌를말한다.
또하나는수호지에나오는108명의두목을말한다.산동의급시우송강,하북의옥기린노준의,…………백일서백승이그것이다.36인의큰두목과72인의소두목으로되어있다.
아홉째로는,"125*8"이다.이는千字文의구절을나타낸다.즉,"천지현황이요,우주홍황"이라(첫번째구절),"위어조자는언재호야"(마지막구절)라하는것이4자씩쌍대를이루어8자로서한구절을완성시킨것이다.천자문은굉장히어려운책이다.이의내용은자연현상,중국의역사,인륜지사,중국풍광등을나타내고있고,글자가초학들이배우기에는너무어려운것이많이섞여있다.지금우리가배우는천자문은중국남북조시대양나라무제시대에"주흥사"라는사람이엮은것이다.
그중에꼭외워야할구절은"효당갈력,충즉진명","상화하목,부창부수","가도멸괵,천토회맹"이라는구절이다.
그이야기는다음에내가느낀점을써보기로한다.
이상과같이여러가지숫자에얽힌내용을암송하거나그의미를음미하면,정신이맑아지거나,잠자는자장가,복잡한세상일에단순하게볼수있는지혜를얻기도한다.
특히이를외우면치매예방에아주좋으리라고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