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 삼식이의 생활행태 이야기

대개가퇴직을하고나면,과거에온힘을다하여직장에나가서일하여가계를책임지고,가장으로서최선을다하였음에도불구하고집안에서가장의위신은간데없고찬밥신세가되는경우가많다.특히아내는하루세끼를꼭챙겨주어야하는부담이더늘었다고자주불평을해댄다.이것이오늘날의베이비부머시대에태어나서약30년동안일하고난후의퇴직자들의일상적인모습일것이다.그렇다고특별히모아놓은돈이있는것도아니다.애들교육시키고,결혼시키고나면빚을지지않고집하나자동차하나남으면잘꾸려온셈이다.그나머지는퇴직금이나연금으로20년정도를살아가야하는현실이남아있을뿐이다.

자,이제백수의현실로서빨리극복해야할일은하루세끼를집에서해결하느냐혹은나가서한끼라도해결할수있느냐를판단해야한다.그러나하루에한끼정도를매일나가서해결한다는것은쉬운일이아니다.그러면하루세끼식사를집에서해결하자면어떻게하는것이현명하고아내의눈치를보지않고할수있는지를내나름대로의방식을써보기로한다.

첫째,식생활습관을바꾸어야한다.손이많이가는한식의경우,재료의규격화와정량화,소금,설탕,전분,인공조미료를많이쓰는조립법의개선해야한다.특히소금과장류가많이들어가는찌개류같은음식종류는나이가들수록피해야할음식이라고본다.왜냐하면나이가들수록미각이둔해져셔소금을점점더많이음식에넣어야그전의맛을유지하기때문이다.한식의단점은찌개종류의음식을여러사람이한그릇에서숫갈로같이퍼서먹는것,국물이들어있는음식이많다는것,뜨겁고찬음식이많다는것이다.이런것들이한식을표준화하고,국제화하는데큰걸림돌이된다고본다.그리고음식찌꺼기가너무많이남는다는것이다.그러므로냉장고에서꺼낸음식은잔반이남지않도록적게꺼내서식탁에오른주메뉴와반찬은되도록이면다먹을수있도록해야한다.그러면잔반도급격히줄고음식을먹은후에설거지하는노력도크게줄을것이다.또한찌개종류등의음식을먹을때에는적은접시를각자가지고서덜어다먹는습관을가져야할것이다.

둘째,아침은간단하게우유와빵한조각,계란하나로해결하자.이는백수들도준비할수있을것이다.이에곁들여서백수남편이커피를타고,부부가같이앉아서대화를하면서마신다면아주부드러운일상이유지될것이다.

셋째,밥을주식으로하는식사는점심이나저녁한끼로하자.특히조리법을계량화하고,메뉴를간단하게하고,삼백(백미,소금,설탕,전분,밀가루)을적게쓰도록노력해야한다.예를들어서살펴보면잡곡밥,국종류(콩나물국,미역국,시래기된장국등),김치류,두부류,생선종류(갈치,고등어,북어,오징어등)하나씩이면한끼식사를하는데부족함이없으리라고본다.특히집안에어린아이들이없고부부만생활한다면간단한식사와잔반남기지않기등은쉽게실천할수있을것이다.어제우리집점심메뉴는잡곡밥,미역국,생선한토막,노각(늙은오이)무침,묵은김치지짐이었다.식탁위에차려진음식들을거의다먹어서잔반이별로남지남지않았다.

넷째,우리집의저녁식사주요메뉴는고구마,감자,옥수수,미숫가루등이다.이런것들로한끼를해결하면,잔반이남지도않고,설거지를할필요도거의없다고본다.어제저녁의식사도고구마1개반,마트에서사온찐만두5-6개이었다.또하나의대안은가끔오후늦게부부가근처공원에나가서산책을하고서칼국수나냉면한그롯을사먹고들어오는것도괜찮은해결책이라고본다.

요사이"힐링,웰빙"이라는말이유행하고있다.그것을생활화하는방법을제시하여보면다음과같다.

첫째,생할에서가급적이면스트레스를받지않도록하자.이것은"욕심을버리자"라는말과일맥상통한다고본다.특히60대이상의세대들에게는더욱필요한덕목이다.이나이때쯤이면욕심을내어서한다고하여잘될이그리많지않기때문이다.이세대에서가장스트레스받는것은돈과아이들문제일것이다.돈이야형편에맞게쓰면되지만,아이들성장,교육,취업,그리고결혼까지의각단계마다신경이쓰이게된다.아이들에게일일이신경을쓴다는것은다른일면으로보면아이들의독립심을저해하고,때로는아주기생식구를만들수도있고,소위과잉보호속에서자라서험한세상에제대로적응하지못하는경우를자주매스컴을통하여접하게된다.그러나현실은부모가결혼에따르는비용까지도책임을져야하는것이우리나라의작금의행태이다.자식들이결혼적령기가되면,미리우리집의형편을자세히말하여주고어느정도까지비용을분담할것인지,그리고배우자의선택기준은무엇이바람직한지를대화를통하여풀어나가야한다.기본적인자식결혼방식은자기분수에맞게,비용은빚이지지않도록준비하는것이최선일것이다.

둘째,규칙적인생활을하자.대개60줄에들어서퇴직을하고나면"눈꼽도떼지않고하루를그냥무위도식하며소일한다"는농담이있을정도로나태하여지기쉽다.그이유는직장출근이라는목표가사라져서이고,자신에대한후회와절망에서오는허탈감때문이라고본다.그렇게몇달을보내면몸과마음이무너지기십상이다.그렇기때문에직장생활할때와마찬가지로규칙적인생활자세가요구된다.규칙적인하루세끼식사하기,규칙적인운동하기,매일의신문이나컴퓨터에서의자료찾기등을통한지식보충과음악듣기,그리고가끔씩여행과등산을통한자연과호흡하기가요구된다.

셋째,음식을너무편중되게들지말고,가끔은짜장면도좋고,국밥도좋고,칼국수도좋고하는등의자기만의식도락을가지자.특히집에서는제철에나는채소와나물,백미가아닌잡곡밥,너무조미료가많이가미되지않게조리하기등을통하여균형있는식사를하도록해야한다.그렇다고하여육류나생선을아주섭취하지않으면안된다.육류는섭취하되굽지말고잘삶아서먹는것이좋을듯하다.

넷째,경제생활을더욱절약을통하여평균치를유지해나가야한다.자기의소득(월급,년금,부동산소득,저축등)에맞추어서생활하도록해야한다.그래야만자식들에게도부담을주지않고,부부가마음의여유를가지고생활할수있을것이다.대개은퇴를하면수입은거의반이상이줄어든다고본다.그러므로그에맞는생활을꾸려나가도록부부가합심하여노력해야한다.특히나이가들수록주위나자식들에게경제적폐를끼치지않도록해야한다.그런데나도퇴직한지벌써6개월이지났지만그전과같이생활비가들어가고있다.빨리생활형태를정비하여생활비를줄여야한다.

그러면자연스럽게몸과마음이균형이잡히게되고,그렇게즐거운마음으로살아가노라면은퇴후의생활을여유가있게보낼수가있을것이다.보통의사람들이잘실천이않되는것이지만,이세상을긍정의눈으로보면서살아갈것인가,그리고조금은자식이나다음후대에보탬이되도록살것인가를선택하느냐에따라삶의결론이다르게날수있다고본다.

나의주요일과는아침에일찍일어나서일간지정독하기,컴퓨터의e-mail체크하기,1만보이상걷기,손주보는것도와주기,요사이는MLB야구보기,가끔카톡으로게임하기등이다.아내의수고를덜어주고자가끔마트에가서생필품사오기,수요일과토요일에아내,손주와같이행상좌판둘러보기등이다.일주일에가장한가한월요일에는공중목욕탕에가서2시간가량땀흘려운동겸하여쉬고온다.가끔은친구들과등산을통하여땀을흘리고,그리고산에서내려와시원한맥주한잔하기도한다.

이러면비록다람쥐체바퀴돌리는듯한생활이지만남부끄럽지않은삶이되지않을까하는자문과자답을하여본다.

마지막으로경구하나적어본다:日新又日新이요,和而不同이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