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秋夕)명절을 보내면서

올해의추석은연휴가5일간이나되고,날씨가좋아서귀향을하고,추석을지내고다시사는곳으로올라오는데별로불편하지않은추석절이었다고본다.

우리민족은설보다는추석을더먼저풍습과명절로지내온것같다.고구려시대에는10월상달에"동맹"이라하여마을사람들이모여서하늘에제사를지내고차린음식을나누어먹으면서마을의안녕과합심,그리고가족끼리의유대를강화를도모하였다고한다.

신라에서도"가배"라하여마을여자들이두편으로나뉘어길쌈하는경쟁을하였으며,8월한가위날에모여서이긴편과진편을정하고,차린음식과술을나누어먹으며마을의단결과화합을도모하였다고한다.우리에게전하여내려오는"처용가"도8월한가위날에일어난외국인과의갈등을묘사한노래가아닌가한다.

이런행사가유래가되어서조상대대로음력8월보름날을"추석"명절로지금까지지내오고있다.우리가자주하는말중에"더도말고덜도말고추석한가위만같아라."라는말이있을정도로추석명절은풍성한곡식과과일,그리고선남선녀들의8월보름달을보면서장래의소원을빌어보는꿈이있는절기이었다.

추석이란농촌중심의사회에서는봄에씨를뿌리고,여름에땀흘려가꾸고,그리고가을에들어서서는풍성한수확에대한감사와가족들간의화합을도모하는가장큰명절이다.추석절에는제사가아닌"차례"를지낸다.이는수확한쌀로술을빚고,송편을만들고,햇과일을준비하여선대조상님들께차례를가족들이모여서지내는것이다.차례가끝난후에는참석한식구들이모여앉아음식과술을나누면서이야기꽃을피운후에는,선대조상님들의묘소를참배하는것이보통의추석예절이다.

그리고모처럼귀향한사람들은옛친구들을만나서회포도풀기도하며,또한시골국민학교에서는추석이지난후에바로운동회를개최하였다.운동회날은온동네가잔치하는날이었다.운동회에온식구가참가하여삶아온밤이나고구마등을준비하여점심을먹는재미도있고,운동장옆에차려진간이식당에서국밥에막걸리한잔하는재미도있었다.운동회의백미는어린학생들이청군과백군으로나뉘어경주하는것을보는것도즐겁지만,운동회의마지막으로벌어지는부락별로대항하는청년들의릴레이시합일것이다.

우리가태어난시기는한국전쟁이막끝난후이라농산물부터모든물자가부족한시기이었다.60년대초까지도미국에서원조하여준밀가루,옥수수가루,탈지분유등으로국민학교급식을하였을정도이었다.그리고농촌에서생필품인등유,비료,소금등이배급품이었다.그래서설이나추석때에아이들이양말하나에차례지낸후에나누어지는사과한쪽이최고의선물이었다.지금은양말한켤레와사과하나가흔한것이되었지만,60년대까지만해도대부분의가정에서어른이나아이나할것없이명절때가아니면고기국을먹고,새옷을입을수있는처지가못되었다.안타운까운사실이지만지금의북한사정이우리의50년대와60년초까지의실정과비슷하지않을까하는생각을하여본다.

명절의의미는우리들을있게하여준조상들과부모님께감사의표시를하고,부모님이나윗일가들을찾아뵙고인사드리고여유가있다면그분들께용돈좀드리고,선대산소를찾아서성묘하는것이일반적인추석절모습일것이다.그런데,설과추석명절들이현대를살아가는우리들에게부담으로작용하는것은농촌중심의씨족사회에서고도화된산업사회로접어들고그결과로인하여핵가족화와개인주의가팽배하여서생기는부작용으로보인다.

그부담이라는것이,여성분들은고부를불문하고명절음식은어떻게마련해야하며,남자들은차가막히는것을뚫고장시간고향에내려가고오는부담이있으며,선물은무엇으로해야하며,시집이나친정부모님께용돈은얼마나드려야하는지하는걱정이바로부담인것이다.그래서요사이주부들사이에는명절증후군이라하여명절이다가오기전에목이뻣뻣하여지는현상이발생한다고한다.그결과명절이즐겁고식구끼리만나서반가워야하는데,가급적이면핑계를대고고향에가지않거나,시골에계신노인들이역귀성하는것이일상화되고,해외여행으로대체하는경우를흔히보게된다.

추석등명절에식구들이모이면비록가족이라하여도금기사항이있다는것이다.나이찬조카들에게언제결혼할것인지,고등학생에게어느대학에진학할것인지,대학다니는조카들에게취업준비를물어본다든지,그리고중년들에게는승진은하였는지등에대하여묻지말고,그냥덕담과요사이치열하게벌어지는프로야구순위에관한이야기를하면서보내는것이서로에게스트레스를끼치지않는묘수일것이다.

추석등에식구들이모이면그동안쌓여있던갈등이나오해를풀수있는좋은계기로삼는것도좋은명절나기가아닌가한다.가족끼리의갈등과오행의양상은대개,고부간에,부자지간에,형제자매지간,시누이올케간에,동서지간에발생할수있지만역지사지의심정으로상대를이해한다면,그리고술한잔같이한다면그동안마음속에담아두었던오해와갈등이해소될것이다.특히이런갈등은윗사람들이나서서풀어야한다.특히경제적인문제라면이렇게생각하여보자."우리를낳아주시고,길러주시며,결혼까지시켜주신부모님의긴인고의세월을생각하여보자"라는마음으로보면쉽게해결될것이다.돈이란돌고도는것이돈이고,돈으로모든것을해결할것같지만돈으로풀지못하는것도많다는것을안다면,각자의사정에맞게추석을준비하고,식구들이모여앉아서송편빚고,전을부쳐서차례지내고,그음식을나눈다면그집안은웃음꽃이피고다잘풀리는집안이될것이다.

우리집도아들내외가추석전날에와서자고서,추석아침에4식구가모여서간단히추도예배후에아내가정성스럽게준비한음식으로아침을하였다.우리에서가까이살고있는딸내외는손주를데리고아침일찍시댁으로명절을지내러서울로갔다.시골의부모님묘소참초는3주전에아내,여동생,시골동생과같이하고왔다.그래서동생보고이번추석은연휴가길으니,추석에올라오지말고가족끼리여행을가라하였다.그래서추석은아들내외와우리부부만단촐히지냈다.아내는며느리에게음식준비한것을이것저것과여러가지양념을만들어서들려보냈다.딸네집에도음식을보내주었다.명절때마다아내의수고가많아서작년에는근처식당에서식사를사먹었는데,올해는간단히몇가지음식을준비하였다.특히외손주를돌보면서틈틈히음식준비하느라고생이많았음을내가미안함과고마움이교차하고있다.

이제우리나라이렇게잘살으니명절때마다너무많은음식을준비하느라고생하지말고,음식은간단히만들고,차례를올리고,가족끼리모여서즐거운담소와가까운교외에산책을나가는것도좋은명절을보내는한방법일것이다.그러면명절이다가오면이런저런것을챙기느라생기는명절증후군에시달리는고부들도사라지고,웃음꽃이피는명절이될것이다.

결혼을한지얼마안되는신혼부부들은시집과친정에똑같은마음과성의를표시하면마음이가벼운명절을지낼수있을것이다.부모들도며느리나딸에게똑같은마음으로대한다면그집은웃음이넘칠것이다.

추석명절을맞이하여생각의여유를가지고윗사람들이아랫사람들을이해하고,그들이잘살수있도록도와주자.그래야만우리나라가건전하게발전할수있을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