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西安을 다녀 와서

지난토요일(9/28)부터화요일(10/1)까지중국西安(엣날에는장안으로불리었다)을3박4일일정으로다녀왔다.그냥중국이라하면감이잡히지않을정도로넓은나라임을이번중원을가보면서다시한번실감한여행이었다.

여행을간것은중학교동창생중하나가갑자기중국여행을제안을하여부랴부랴같이갈회원을모집하였지만이런저런사유로인하여대부분이못가고동창생3명(3명모두백수임)만출발하였다.인천공항에서6명(4명팀과2명팀을만남)을합하여9명이단체비자를가지고중국으로출발하였다.

서안공항에서입국수속을마치고공항밖으로나오니앳된가이드아가씨(성은손씨이며,26세이며,조선족중국인,서안외사대학졸,일본어전공)가우리를반겨주었다.우선서안시내로들어가서점심을먹고,첫번째로실크로드출발점이라고세워진이상한조형물을관람하고,중국의고대유물울전시하여놓은섬서성박물관을구경하였다.거기에서병마용실물을볼수있었다.그유명한병마용실물을가까이에서본다는것은감격그자체이었다.첫째날마지막으로대안탑(당나라때현장법사가인도에서구하여온불경을번역하고간행하였다고함)주위를돌아보았다.가까이접근할수는없었고,분수대와울긋불긋한이상한조형물이설치된광장에서사진몇장을찍은것이전부이었다.

둘째날은서안에간목적중에서가장보고싶었던"비림(碑林)"에갔다.이유적은북송시대에조성이되어1300년이상이되었고,1000개이상의비석이전시되어있었다.말로만듣던유명인들(왕희지,안진경등)의글씨를새긴비석을직접볼수있었다.잠시나마중국의각종서체와비석모습을사숙할수있는기쁨을누리었다.그런데그곳에서아직도비석에서탁본을하여관광객들에게팔고있었다.빨리그만두어야할만행이다.

그다음으로는명나라시대에증축된성곽을구경하였다.본래흙으로축조되었던것을명나라시대에벽돌로다시축조하였다는설명이었다.그규모는둘레길이가11Km이상이고각종루각의규모가대단히크며,성벽의폭이상당하여그위에서자전거나전동차를타고서성위를일주를할수있다고한다.우리는시간이없어서일주를못하였다.그후유증으로인하여3째날저녁식사후에우리일행중의한분이자전거일주를할수있느냐고강력히요구하여가이드가참으로난처한지경에이르기도하였지만잘마무리되었다.

그다음은화청지를찾아갔다.그곳은당나라시대에당현종(이융기)과양귀비의사랑(불륜:양귀비는본래당현종의아들수왕의아내이었다.결국은며느리와상통한것이다)을나누었던곳으로본래역대황제들의온천휴양지이었다.지금도온천물이분출되고있었으며,그때의온천탕이그대로보존이되어있었고,그위의전각들은후대에지어졌을것으로추측이되었다.그곳은현재의중국역사를바꾸어놓은"서안사태"가일어난곳이다.만주군벌장학량이장개석을구금하고공산당과국공합작을강요한자리이다.그곳에는장개석이집무하던공간이그대로보존되어있었다.절강성재벌딸인송미령은장개석부인이며,그언니송경령은손문의부인이며공산당부주석까지지내었고,최근에둘다사망한것으로알려져있다.손문의신해혁명과,장개석의대만정부(1949년에대만으로철수하여현재까지유지되고있음.철수시에고궁박물관의유물을배에싣고왔음)의중화민국과,그리고대륙의중화인민공화국(우리가귀국한다음날10/1이중국인민공화국정권수립64주년기념일이라하여중국전체가시끌벅적하다는소식이다.)의부침을생각하여보자.그리고그것이우리나라의현대사에어떤영향을미치었는지를개천절인오늘다시한번생각하여봄이마땅하지않겠는가.

다음에간곳은진시황릉을모형으로만들어놓은지하궁전이었다.한마디로그런것은필요없는사족이었고,조잡하게만들어놓은건축물을빨리없애야할것이다.그리고드디어진시황릉과병마용갱을방문하였다.진시황릉은그규모가하나의야산이라고보면된다.주위에각종시설물을하여놓아서일반인들이능에접근하지못하도록하였기때문에,그리고릉밑에진시황릉이라는비각이서있어서그렇지,그렇지않으면일반인들은서안교외에있는야산으로치부하기쉬울정도로그규모가크다.서안에있는황제릉중에서도굴을당하지않느것은진시황릉과당나라시대의측천무후릉이라고한다.병마용갱은진시황으로부터약1.4Km가떨어져있는데,1974년농부4명이우물을파다가흙으로만든이상한귀신형상(이것이병마용임)을발견하고서당국에신고하여서2000년이상을잠자던지하보물이세상에알려지게된것이다.병마용갱은1구역(처음발견한곳),2구역,3구역으로나뉘어서지금까지도발굴이되고있다.현재갱에서있는병사상과말들은발굴당시에산산조각이된것을조심스럽게발굴하여그조각을맞추어서복원하여갱에전시하여놓은것이다.제1구역의병마용갱의현장을보존하기위하여지어놓은건물이그냥햇빛이갱으로통과되도록지어서병마용갱의상들에게칠하여진천연색상들이모두휘발되어그냥회색빛을띠고있다고설명을들었다.참으로안타까운일이었고,우리나라에서도고대유물을발굴할경우에는치밀한계획수립과제대로된장비투입,그리고장기간에걸쳐서발굴하여본존처리를제대로하여야할것이다.가장좋은보존방법은발굴자체를하지않는것이다.가이드의설명에의하면전시된1000개의병사들의모습은하나도같은모습이없다는것이었다.그것을만드느라고얼마나많은인민들이희생되었는가를생각하여보니,국가를떠나서그현장에서느끼는감회가착잡하였다.그런데여기에서역사의아이러니라할까,역사의모순이라할까하는것에부딛히게된다.우리가알고있는진시황은가장폭악한정치를핀것으로배웠는데,2000여년전에무수한인민들을동원하여축조한만리장성과자기릉이현재의중국을먹여살리는세계문화유산이되어있으니이얼마나우리를우롱하는역사인가말이다.역사는진실과오른것만기록하여놓았을까하는우문에다시빠지게된다.

진시황릉둘레주위에는그당시의제후들의무덤과유물들이묻혀있다고한다.이유물들을발굴을하려면시간이얼마나소요될지모른다는설명이었다.병마용갱의유물과더불어서전시된2개의청동전차가나의시선을사로잡았다.진시황릉옆에서발굴된이청동마차는정교하게만들어져있었고,그보존상태가완벽해보였다.그유물이2000년이상버틴것은철기가아닌청동으로만들었기때문이었다.나의진시황릉과병마용갱을본감상은고대진나라의국력과,유물들의찬란함에찬탄을하지않을수없었다는점이다.앞으로는서안에있는유물들을더이상의발굴을하지말고그대로보존하여나가기를바란다.왜냐하면현재의우리가고대의선인들의생명과바꾸어서건설한보물들을발굴할권리가없다는것이다.

3일째는본래의계획에없었던중국5악(황산/형산/숭산/태산/화산)중의하나인"화산"을방문하였다.화산은서안으로부터동쪽으로차로2시간정도걸리는위치에소재하고있다.케이블카를타고1000m고지까지올라갔기때문에등정이아닌방문이라고표현한것이다.그위에서2시간동안단애를기어올라가서화산주위를조망하고내려왔다.화산을본소감은우리나라의설악산보다못하다는것이다.다만거대한바위산이라는것과,그높은곳에조잡한각종시설물을하여놓은점이중국과우리의산들과다른점이다.아주유명한산을조잡한건물들이경관을망쳐놓았으며,상인들이중국관광객들에게팔은붉은천과열쇄를등산용안전장비인쇠사슬에덕지덕지달아놓은것은유치그자체이었다.그것들은안전에도심각한위험을초래할수있으므로빨리제거를해야할것이다.다만산밑에서부터걸어서올라가서트레킹을하여일출이나일몰을보거나5봉(남봉/서봉/동봉/북봉/중봉)을도는것은아주좋은등산경험이될것이다.

이번여행에서본중국서안의모습과기억은다음과같이요약할수있다.먼저광활하게펼쳐져있는대지와찬란한유적과유물이며,서안시내규모이며,그리고고대로부터13왕조가부침한도읍이었고,지금도서역으로나가는기점이며,우리나라삼성전자가반도체공장을짓는공업도시로서잘보존이되기를기원한다.

다만,항상뿌였게끼어있는스모그의개선,교통의무질서의개선,너무많은인구의통제와그리고저녁식사를길거리에앉아서종이컵에서건져먹는소시민들의빈한의해소가요구된다고본다.

이번여행은좋은여정,깨끗한호텔,맛잇는음식으로인하여나의생애를더풍부하게준소중한경험이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