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치레 이야기

사람이태어나서병치레를하지않고살수는없다고본다.다만그정도가얼마만하냐하는것인데,나는병을평생동안달고사는팔자인가보다.그이야기를써보고자한다.

지난달13일에서울의아들네에가서일을보고차를몰고오는데,왼쪽부근의가슴에통증이오고,가슴이답답하는증세가반복적으로지속되어서,14일아침에내가다니던병원에예약을하였다.우리부부는주로3개월마다내분비내과에가서진료를받고약을처방받아오고는하였다.그날은순환기내과에예약을하고서당일오후에전문의로부터진료를받았다.주치의는나의증상을이야기듣고는혈압계(수동식)를가지고직접혈압을재고는검사를하자고지시서를써주었다.평소에혈압약을복용하여혈압은정상으로나타났다.원무과에들러서검사비를납부하고,영상의학과에가서CT촬영을하자고접수를하니,27일이나촬영이가능하다는답변이었다.나는마음이조급하고,다시병원에간다는것이번잡하여,겨우사정이야기를하여직원분들의쉬는시간을이용하여촬영에임할수가있었다.안정제를먹고2시간을기다려서서약서(부작용에대한)에사인을하고,조영제를투입하는바늘을달고서는CT촬영에임할수있었다.CT는미국의GE사제품이었다.우리나라도IT강국이라하니이런의료기기를제대로만들어서수입제품을대체하고환자들이값싸게진료받을수있도록관련기관과업계는노력을해야할것이다.다른절차는다쉽게끝나서다시심장내과에가서예약날짜를변경하고는집으로왔다.

검사결과를보는날짜가21일로되었는데,그동안에도심장은계속두근거리고,가끔가벼운통증은지속적으로반복되었다.기다리다가예약이된21일에주치의에게가서검사결과를볼수있었다.주치의의CT영상판독결과심장에는아무이상이없다는것이었다.아마도아픈느낌은심인성이었을것이라는판단과아스피린을복용하라는처방을주었다.

병원을다녀와서다시병원에가는동안평소에말이없는아내가속으로걱정을많이하였을것이다.아이들(딸과사위그리고아들과며느리)도내가심장에이상을느껴서병원에가서검사를받았다는소식을알자,전화도오고문자메세지도오면서걱정을많이하였다.검사결과를보러가는날아내가손주를데리고병원에같이간다고나서는것을나혼자다녀온다고집을나섰다.그런데,병이라는것이특히심장질환이라는것은누가걱정을한다고해서치료가되는것이아니고,정확한진단과그에맞는적절한치료가시급히필요한것이다.나도그동안많은고민을하다가결국병원에가서주치의진단에따라서그대로치료나수술을하자고병원에간것이었다.결과는아주맑음으로나와서걱정을하고있을5명에게즉시로"심장이상무"라고메세지를보내었다.

나는태어날때부터병을달고살았다고서두에도썼지만,나는태어나자마자왼쪽엉덩이에태열이발진하여거의죽음의문턱에까지갔었으나,동네의돌팔이의사(무면허의사)가곪은부위를수술하여겨우살아날수있었다.그후유증으로치과에이상이생기고안면은기형이되어버렸다.아마도계속엎드려서알아서그렇게얼굴이변하여버리지않았나하는추측을할뿐이다.어렸을적에는입이짧아서제대로먹지못하고하여몸이제대로자라지못하여,국민학교1학때통지표를보니(이사짐속에서발견한국민학교통지표임)체중이겨우14Kg정도이었다.

그리고1971년도에고등학교를졸업하고팔당댐현장에서용접작업을하다가왼손과얼굴에화상을입어서크게고생을하였다.지금도화상을입은8월달이되면왼손이아려온다.자세히살펴보면아직도화상입은흉터가그대로있다.

다행이결혼하고서지긋지긋한객지생활이아닌제집에서아내가지어주는밥을먹고직장생활을하니체중도60Kg(약30여년동안또같은체중을유지하고있음)정도가되고,현장에서일하다가다친후유증으로인하여조금만날씨가흐려도허리가아파서고생하던것도싹없어져버렸다.

노화의첫번째신호는눈으로부터왔다.40대초반에사무실에서안경을쓰고서류를보려하니,초점이맞지를안아서안경을벗으니뚜렷하게잘보였다.이런증상은노안이라고통칭하고,근시와원시가동시에발생하여난시라한다.그래서안경점에가서난시용안경을새로맞추어지금까지쓰고다닌다.가까운것을볼때는안경을벗어야하며,운전등을할때는써야하는아주번거러운일이되어버렸다.

우리부부는병원에같은병을치료하러나는40후반부터아내는50중반부터다니고있다.10여년째같은병원과같은전문의로부터치료를받고있다.즉,당뇨병과,그에따라서오는고혈압,고지혈증,아내는그에더하여갑상선저하증을치료받고있다.3개월마다예약을하고서는부부가같이진료실에들어가서,주치의로부터주의사항(식이요법,커피를줄이세요,운동을꼭하세요,설탕류를조심하세요,스트레스받지마세요등)과처방전을받아가지고온다.약국에가서부부의3달치약을받아보면커다란봉투2개에가득하다.나는아침식사후에6알을복용하고,저녁식사후에는2알을매일복용한다.3개월마다피검사,소변검사,6개월마다합병증검사를하는것이지겹고어렵지만당뇨병은완치가되지않는병이라그냥잘유지되도록부단한노력을해야한다.특히나는가족력(조부,선친,백숙부,동생들,사촌들이유병자들었음)으로부터발생한것이라더욱조심해야만한다.당뇨병발병초기에는식이요법과운동으로대처가될줄알았으나,결국은병원에가서의사로부터진료를받고약을복용하면서잘유지되도록하는방향으로되고말았다.지금은아침저녁으로약을잘복용하고,규칙적인운동과식이요법즉,적게먹으려고노력하고,가급적이면야채를많이섭취하고,당류는적게먹고,주류는아주절제하도록노력을병행하고있다.우리부부는어디여행을하던지또는시골에내려갈경우에는제일먼저챙기는것이자기약을가방에넣는것이다.그만큼지속적으로약을복용하고,매일규칙적인생활을한다는것이어렵다는것을의미한다.특히30여년을직장생활하다가지금은백수가되어매일을손주와씨름하면서소일하는나같은사람은더욱나태하여지지않도록조심하여서생활하여야한다.당뇨병이무서운것은합병증이다발적으로발생할수있고,그중에서도미세혈관에작용하여각종질병을유발하는것이무서운것이다.이를방지하기위해서는의사의지시에따라서약을제대로복용하고,주기적인검진과치료,식이요법(적게먹기,특히저녁에일찍먹기,당류주류자제등),그리고운동을규칙적으로해야만한다.

나는운동으로는가끔은산에올라가기도하지만,매일지속적으로10,000-보이상을걷기를반복한다.특히저녁식사후에3,000-보이상을걷는것을실천하고있다.매일만보이상을걷는다는것은무슨핑계나사정을이야기하면할수없는것이다.이것은무조건적으로매일해결해야만하는숙명이되어버렸다.매일하는운동을스포츠센터나혹은운동장에가서하는것은매우어렵다.그래서아파트주변이나혹은집안에서라도그냥걷는것이가장부담이되지않고매일매일의지만있으면할수있는것이다.

나이가60줄에들어서면대개한두가지병을지니고살게된다.이제평균수명이길어지게되므로더욱많은병과싸우고동행해야할것이다.그러므로어떤병에대하여괜히민간요법에의존하지말고,병원에가서의사의진료를통하여건강을유지하도록노력해야한다.특히지속적인치료가요구되는당뇨,고혈압등은주치의를정하여놓고치료를받아야한다고본다.병하나에백가지약이라고하여,이것저것을복용하여치료시기를놓지지말고,의심이나면즉시병원으로가서검진받고치료를적절히받으라고권하고싶다.그리고최소한2년에한번씩은정기검진을받으라는것이통상적인의사들의요구이다.

병에걸리고아프고하는것은우리들이나이를들게됨에따라어쩔수없이겪어야할과정이라생각하고,병과동행하며,스트레스를받되빨리나로부터날려보내고,가급적이면즐겁게,그리고욕심(돈,음식,명예등)을버리고삶이지속되는날까지부부를제외하고서는누구에게도신세를지지않도록해야할것이다.

사족하나:히포크라테스가했다고전하는말,"인생은짧고,예술은길다."는번역이잘못된것같다."예술"이아니라"의술(ART)"은길다(영원)라고해야맞을것같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