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歲暮(세모)에 서서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쓰기

이제2013년도도몇시간남지않았다.나의인생역정에가장전환점이된올해를정리하여보기로한다.

올해는내나이가60이되어서흔히말하는환갑이고癸巳年뱀띠가한바퀴돌아온해이다.그래서60인생을정리하여보면,우선33년동안다니던직장을정년이라는이름으로퇴직하여백수로지내고있다.인생의황금기(직장잡기,결혼,아이들출산과양육,교육,그리고출가)를한직장에서33년을지냈으니참으로행복하고여러분들께감사의말을전해야할삶이아니었는가하는자평을하여본다.한편으로는너무안일에빠져서아무것도이루지못한그냥식량이나축내고살지않았나하는자괴감에빠지기도하는요즈음이기도하다.

이시점에서인생을결산하여보면,우선인생의대차대조표는어떠하며,인생의손익계산서는어떠하였는지살펴보기로하자.흔히대차대조표란재무적사항을자산,부채,자본으로구분하여일정시점(예를들어서2013년12월31일현재)에서평가하여기록한표이다.자산=부채+자본은항상항등식이다.자산은나의지금가지고있는재산을말하며,자산은다시유동자산과고정자산으로나누어기록한다.유동과고정의구분은자산을현금화하는데걸리는시간이1년이하이면유동자산이고1년이상이면고정자산이라고구분한다.부채도마찬가지이다.흔히기업이도산하는경우에유동성부족에의하여일어난다.즉,유동부채를갚아야할유동자산(현금이나예금등)이부족하여일어나는것이다.그래서안전한재무지표는유동비율을200%를유지하라는것이다.단기부채를지불할여유유동자산을200%를유지하면서기업을운영하라는것이다.우리가1990년대말에겪었던IMF사태도해외자본(특히단기부채)을기채하여장기설비에투자하여일어난것이다.해외자본들이동남아국가들의신용경색을우려한나머지우리나라에도같은기준을적용하여자본을회수하였기때문이다.국가가지급불능에빠져서큰어려움을겪고서는다시우리나라가일어선것이다.그것을기화로하여우리나라의기업들의재무상태가아주좋아졌다고본다.

부채는남으로부터빌려온돈이다.내지않은공과등도내어야할부채이다.자본은자산에서부채를뺀나머지가자본이다.

그러므로나의재산을한번검토하여본다면현금,예금등(적금,fund),차,아파트,기타귀금속이재산이고,부채는은행등으로부터대출받은금액과갚아야할외상값(카드대금,공과금)이부채이다.만약에부채가전혀없다면자산총액이자기자본이된다.흔히하우스푸어라고하는경우도고정자산(아파트)에투자를하였는데,원리금을갚아야할소득(월급,임대료등)이나유동자산(예금등)이부족하여서일어나는현상이다.만약에2012년보다2013년에자본이늘어났다면가계를흑자경영히였다고볼수있다.

손익계산서란2013년1년동안수입(수익)과지출(비용)응비교하여놓은표이다.1년간살림한결과가총수입보다지출이많았으며흔히적자라고하며,수입이지출보다많으면흑자라고한다.1년간의살림에필요한자금을조달하는방법은급여(또는연금),대출,자산매각등이있고,지출은생활비,부채원리금상환,자산구입(아파트,차),아이들결혼비용등이주요항목일것이다.

문제는직장생활을은퇴한삶들의경제생활이문제로대두가되고있다.왜냐하면은퇴한다고하여서직장생활하던때보다생활비가바로줄지가않는다는것이다.퇴직한사람들의주요수입원천은연금,예금(퇴직금)이있는데,이는아무래도현직에있을때보다적기마련이다.특히아이들을교육과성가를시키지않았으면더욱자금수요는커지기마련이기때문이다.또하나의난관은평균수명은길어지는것에비례하여노후를책임질경제적장치는아직도대개는미흠하다는데있다.그렇다면그것을풀어나가는방법은무엇일까요.우선아이들에게독립을하도록하고,직장생활을통하여결혼비용을마련하도록해야한다.그런후에는수입에맞추어서매월생활을균형있게꾸려나가야한다.좀부족하더라도아이들이나주위분등에게폐를않끼치고살아가는것은행복한삶이고전혀부끄럽지않은삶이라고본다.

나의인생의대차대조표는지금까지는이루어놓은것은없지만균형은맞았다고본다.우리세대의공통적인현상인지금막커가는아이들은자산이지만결혼시기가다가오면갚아야할커다란부채로작용한다.나는다성가시키어서은행으로부터빌린부채이외는불확실성이라는부채는없다고여겨진다.그러나만심은금물이다.올해의손익계산서는그런대로의미있는결산이었다고본다.33년이라는직장에서정년퇴직,뱀띠생으로서환갑을지나기,해외여행하기,손주돌보기(손주돌보다넘어져서앞니가크게나가서치과치료를대대적으로받았다),건강유지하기등이그것이다.특히분가한아이들이다자기들사회적몫을다하면서건강하게한해를마무리할수있어서행복하다.특히,아들이내년에아이아빠가된다하니이제우리부부도친손주외손주다보게되니어찌기쁘다하지않을있겠는가!

인생을5막으로보면1막은태어나기,2막은성장과교육시기,3막은결혼과아이양육과직장생활하기및아이들성가시키기,4막은정년으로퇴직하여여유를가지고살기,그리고5막은인생의커튼을닫는거이라고보면,나는이제막4막을지나고있다고본다.

이제4막의지나는인생으로서그동안의삶을지탱하도록도움을준여러분들에게감사의뜻을표하며,앞으로도부부가건강하게,욕심이없는생이되도록노력하면서,그리고우리아이들이들과손주들이잘자라고사회에기여할수있도록도와주면서살아가도록하자.

2013년이저물어가고있는지금,이순간을이글을쓸수있다는것에더욱감사하며,새해는우리들의증오는다내어버리고북한의아이들이추위와굶주림에떨지않도록무엇인가가잘이루어지기를기원하며,

올해아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