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할미와할비의 손주육아일기2

지난번에손주를돌보는이야기를쓰고서몇달이지났다.이제는19개월이지나서20개월로접어드니돌보기가한결수월하여졌다.

할비팬티를걸치고서는

시골에서따온호박위에앉아서

우선우리가하는이야기를제법알아들어서막무가내의억지가점점줄어들고있다.그래서무엇이되고무엇을하면안되는지를수시로가르치고있다.

둘째로밥을하루에3번을꼭챙겨서먹이는데아주밥을잘먹는다.제가숟가락으로밥을먹는시늉도하고는한다.밥을한번먹이려면지금도시간이3-40분이걸리지만아주밥을잘받아먹어서한결밥먹이기가쉬워졌다.

아기밥은따로하여서한2일정도를먹인다.멥쌀과찹쌀을섞어서밥을하여서먹일때에는데워서먹인다.할미가주로먹이지만나도잘먹이는편이다.반찬은계란찜,미역국,순두부찌개가주요반찬이고,그밖에굴비

찐것조금,연근조림,감자된장찌개등을별도로하여먹인다.간식은사과를긁어먹이고,요플레를먹인다.우유는낮에는어린이용팩우유를빨대로먹이고,잘때와아침에깨어서는분유를타서우유병에먹인다.손주를건강하게키우기위한할미의정성이이만저만이아니다.그래서그런지잔병치레를별로하지않고잘자라고있어서아주기쁘다.

셋째로아직은기저귀를차고있지만대변과소변을보는것을의사를표시하기도하고,오줌을싸면기저귀를갈아달라고한다.조금있으면아기용변기에다대소변을볼수있을것이다.

넷째로아기용장남감이집에자꾸쌓인다.아빠엄마가아기가크는것에맞추어서사오기때문이다.장난감에들어가는건전지도무시못하게소모되고는한다.아기들이동전,건전지등을입을빨지못하게잘처리하여야한다.

다섯째로아기용책이많이쌓인다.그림책,노래책,CD,DVD등이많이집으로와서쌓이고있다.아기에게는너무빠르고종류가너무많지않은가하는생각이들지만그애엄마가남의이야기를듣고서는사들인다.

여섯째로아기에게밥을먹이기위하여만화영화를보여주기시작하고서는계속보려고떼를쓰거나,또는아기가직접TV와CD를켜서보기도하여그런것을방지하기위하여TV코드선을뽑아놓고있다.그래서우리는아기가깨어서놀을때에는아에TV를시청하는것을포기하였다.주말에자기집으로가서있을때에는우리가TV를보는시간을가질수있다.

일곱째로2차간염예방접종을해야하는데,그때에목감기가심하여병원에몇번가서해열제와항생제를처방받아서먹이어서잘나았다.약은최소한으로먹이었다.조금있다가예방접종을맞추러병원에가야한다.

여덜째로아기가아직은말을제대로못한다.아마도남자아이이어서늦은것같다.요사이는집앞에있는어린이집을데리고가서1시간여동안놀도록하고있다.또래아이들과잘어울려서놀아야만앞으로어린이집과유치원등의생활에잘적응하여갈것이다.

앞으로의숙제는아기가어린이집에가서잘적응하고잘지낼수있도록해야하고,아이를핑계대고집으로들이닦치는딸과사위를어떻게제집으로가도록하느냐하는것이다.지난주에도내가딸과크게다투었다.너희들의주중방문은우리가불편하고일이많이생기니제발주중에는집에오지말라는아내의이야기를내가가로채서나의성질대로딸에게막야단을쳤더니딸은그나름대로서운하여매우언짢아하였다.다른집은딸네와같이도잘사는데왜그러냐하는투정이었다.어떻게하면딸네가친정에기대지않고독립적으로살림을꾸려나가야할것인지,그리고막커가는손주를어떻게돌보는것이바른것인지를우리들이조심스럽게생각해보아야할것이다.아기를계속우리집에서키우면서주말에만제집으로가야하는지,또는입주도우미를구하여아기와살림을맡겨야하는지그리고딸네가직장출근이편한곳으로이사를가야하는지또는아주우리아파트에이사와서저녁에는손주를데리고가서같이자야하는지,그러러면출퇴근시간과비용이만만치않게들을것이다.

먼저글에도썼지만아기가크니까분유값,기저귀값은조금씩줄어드는데,그대신에장난감값,책값,유아교육비가만만치않게들어가고있다.이를어떻게합리적으로줄이도록노력하여야하고,어려운가구에는이런용품들이재활용차원에서라도아기가자라서소용이없는것(옷,장난감,책등)들을잘전달하는제도가잘세워졌으면한다.

우리들의아기를잘키우는것은할미들의정성과희생에의하여이루어지고있음을알고우리할비들은제대로보조역할을해야할것이다.그래야만우리나라의기둥들이잘자라고,우리나라가세계에서우뚝서는날이올것이다.

자,우리같은할미와할비들여즐겁게손주들을돌봅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