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을 하는 젊은이들에게

먼저이글을쓰는내가젊은이들에게이런말을할자격이있는지무척궁금하기도하고,또한나의아집과편견에의하여일방적인이야기일수도있다는것을미리이야기하고자합니다.

학교문을나서는많은젊은이들에게우선그동안의노력과성취에대하여축하를하고또한앞날에무궁한발전이있기를기원합니다.

그동안의노력과성과에대하여자부심을가지고사회의첫발을시작하라는것과,그동안의부모님의희생과지원,그리고도와주신주위분들에게감사의마음을가슴에지니고출발하라는부탁을먼저하고싶습니다.

초점을좁혀서보면대학의학부과정을졸업하면크게는두갈래의길이있다고봅니다.남자의경우는병역의무를필하였다는가정하에,나누어보면우선사회에나가서취업을하는경우이고,다른하나는더많은학문적인탐구를위하여대학원에진학하여석,박사과정을밟는경우와,대학원도직업교육의일환으로서설치운영되는법학전문대학원,의학전문대학원,경영전문대학원(MBA)등에진학하는경우로나누어서생각할수있습니다.

이제까지는부모님들의경제적뒷받침과조언을발판을삼아서대학을마치었지만,앞으로는독립된성인으로서스스로직장을구하고,문제에부딪치면그것을해결하기위한치열한노력이요구된다고봅니다.여러분들이몸담고일할사회는"이익집단"으로서조직의목표에충실하고열심히일하고잘하는조직원이대접을받고,소위말하는승진(출세)과높은급여를받을수있는것입니다.아마도출발선상은같을지라도몇년이지난후에는동료사이에도차이가벌어진다는것을느낄것입니다.그러면내가비교대상의친구들보다더나아갔는지또는뒷쳐져있는지가명확하게보일것입니다.더중요한것은만약에내가뒷쳐져있다면이때부터라도심기일전하여노력하야한다는것입니다.어느누구도내가노력하지않으면도와주지도않고,본인의경제적열세도만회하여주지않는다는냉엄한현실이기다리고있을뿐입니다.

자,그러면내가어떻게하면사회에여러모로잘적응할수있는가를알아보면,첫째로본인의실력(출신대학의학부의전체적인성적,전공성적,영어성적과회화능력,중국어나또는일본어실력등)을정확히파악하여놓고,나의실력에맞는직장을선택하라는것입니다.무조건대기업만선호하지말고,자기의적성과실력을잘가늠하여자기의평생직장을선택하라는것입니다.

나는당뇨등의성인병이있어서그것을극복하고건강을유지하기위하여매일만보를걷는것을철칙으로알고매일실천하고있습니다.매일아침에일어나서처음첫발을내디딜때에오늘하루도어떻게만보를걷나하고걱정을하지만,한발한발걷다가보면100보를걸었고,그것이쌓여서1,000보를걸었고,다시그것이쌓여하루에만보를걷게되는것을매일되풀이하는것입니다.왜이야기를쓰느냐하면,인생은어차피부모나형제나친구나가대신살아주는것이아니고,내가노력해야되고승부를벌여야된다면첫발자국을내디어보라는것입니다.무조건대기업,높은연봉,고위직공무원만바라볼것이아니라적절한직장에나가서시작을하라는것이다.시작을해야무엇인가를성취할수있기도하고,그중간에좌절도겪을수있을것입니다.

둘째로,사회생활을하면서부딪치는가장어려운것중의하나가대인관계(대상사,동료와의관계,협력업체와의관계등)이라고합니다.나의경험치를이야기하자면상사에대한존경과,예의를가지고대하라는것입니다.이는내가잘못한것중의하나이기때문이기도합니다.왜냐하면그자리에있는상사는인생의선배이고직업적인경험과,전문적인지식이새내기들보다는월등나을것이기때문입니다.더중요한것은앞으로몇년이있으면여러분들도그자리에가있기때문입니다.동료와의관계는일을열심하되,나를낮추고,동료들에게점심이나커피를잘사라는것입니다.그러면최소한뒤통수를맞지를않을것입니다.

그리고인생의가장중요한결정중의하나인결혼을하는것입니다.우선나의여건과나의가족관계를살펴서나에게어울리는동반자를결정하고,그리고결정하고가정을꾸렸으면끝까지책임을지는것이중요합니다.특히부부사이에서로에게믿음을가지고상대를대하고이해를한다면어떤어려움도극복하고서즐거운생애가될것입니다.

셋째로,나의졸업시기는우리나라가한참어렵고혼란스러운시대이었습니다.몇번의시험과면접을보아서낙방을하고결국은졸업식때까지취직을못하고말았습니다.그러나졸업후에몇달이지나지않아서운좋게좋은직장에취업을할수있었습니다.그래서나는한직장에서33년을근무하고작년에정년이라는이름으로퇴직하여지금은손주를돌보면서지내고있습니다.왜이이야기를하느냐하면우리나라사람들의평균수명이세계에서가장많이늘어나는나라에속하기때문에이제는80년수명시대에대응하는인생설계가필요하기때문에,이왕에직장생활을하려면정년과그이상의계약직이라도건강이허락하는한한직장에서직업을유지하라고권하고싶습니다.우리나라의임금구조상(앞으로는생활급체계에서직무급체계로전환이되겠지만)한직장에서오래다니는것이제일혜택이많다는것입니다.예를들면,퇴직금이쌓이고,국민연금이쌓이고,자녀들학자금을보조받고,의료보험혜택을받을수있고,은행으로부터신용카드를발급받을수있고하는등의우리사회가요구하는기득권을한껏누릴수있다는사실입니다.

넷째로,직장에서의최대의덕목은근태를잘하고,열심히일하여본인에게투입되는원가의몇배의생산성을발휘할때에본인의발전과조직의발전을모두담보할수있다는것입니다.앞으로는더욱경쟁이치열하여지고년공서열식의조직관리가저물어갈것이므로각고의노력이요구된다고봅니다.

다섯째로,이제학교문을나섰지만아직도많은수의젊은이들이자기갈곳을찾지못하고방황하는경우가있을것입니다.인생은단거리의경주가아닌80년의긴레이스이고,직장생활도30여년의긴레이스이므로실망을떨쳐버리고,앞에서도썼지만자기에게맞는직장과직무는있기마련이고,끊임없이찾으면그복이자기에온다는것을알고자기스스로를자중하면서,그리고자기의실력을좀더가꾸면서기다리고찾으면될것이라고봅니다.천리길도한걸음부터이라고하였습니다.

자,이제라도늦지않았으니미지의세계로출발을하여보세요.좁은우리나라에만눈을두지말고세계로나가서세계의젊은이들과같이호흡하고경쟁하여보라는것입니다.새로운세계가여러분앞에펼쳐질것입니다.도전하세요.아마도우리나라젊은이들은잘헤쳐나가고좋은대접을받을것이틀림없다고봅니다.내주위에서도외국에나가서잘적응하고좋은직장에서일하는젊은이들을자주보았기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당신들이부자가아니라면봉급을타면매달일정분을먼저저축을하세요.내경험상으로는쓰고남는돈을저축한다는것은공념불이되기쉽기때문에우선저축을먼저하세요.자동이체라는제도를통하여적금을부세요.내가추천하고싶은상품은퇴직후에쓸것이라는생각하에"개인년금신탁"을선택하라는것입니다.우선매년년말정산시에400만원씩소득공제(세액공제로바뀐다는말이있음)를받을수있어서실효이익은상당히높다고봅니다.그리고장기간의저축은복리로이자가발생하기때문에요사이예금이자가아무리낮다하더라도굉장한소득을창출할것입니다.

우리나라의미래가지금학교문을나선여러분들의어깨에달려있으므로,자중자애하여열심히일하고즐거운가정생활을누리는여러분이되시기를진심으로기원하면서,BeAmbitious!

나의괜한중언부언에대하여용서를구하며.

목월의사월의노래를부르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