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 이야기

오늘은절기상으로春分이다.이제부터낮의길이가길어지고농촌에서는본격적인농사를시작하는시기이다.벌써봄꽃소식은남쪽으로부터오고있는요즈음이다.

자,이제까지겨울의음산함을몸과마음에지니고있었다면,목욕탕에가서몸을닦고,마음까지청결하게하여새봄을맞이하는것이어떨까요.

우리나라의대중목욕탕은아마도일제강점기에들어왔을것으로생각이된다.내가처음목욕탕에간것은아버님과같이국민학교3학년때인어느토요일로기억하고있다.그때에는읍내에목욕탕이하나있었는데,토,일요일에만가동이되고,폐타이어를태워서보일러물을데웠기때문에목욕탕굴뚝에서는검은연기가시커먹게나오고는하였다.목욕을끝낸후에는중국음식점에가서짜장면을사주셔서맛있게먹은기억이새롭다.그것이벌써50년도넘은세월이흐른것이다.

나는백수가된후에도규칙적인생활을하기위하여매일만보이상을걷기와,매주목욕탕에가서2시간가량을땀흘리기와운동,휴식을취한다.때를닦기위한것보다는운동과,일상의피로를풀고자하여아주규칙적으로다닌다.직장생활을할때에는토요일오후에주로다니었으나,요사이는주로한가한월요일오후에가서몸을해수에담그고사우나탕에들어가서땀을흘리기도한다.

우리나라도국민소득이올라가고,토요일휴무가확산되면서급속히목욕문화가발전하고있다고본다.그대표적인코리안사우나로불리는찜질방이라고본다.온가족이한꺼번에가서휴식겸하여가기도하고,연인끼리가서지내기도하는한국식의목욕문화로정착한것같다.나도그전에가끔친구와같이가보면,그곳의위생시설이라든지또는파는음식물에대한청결도를더욱철저히해야할것같은느낌이들었다.

목욕문화가발전하고상위계층이이런문화적타락이오면나라가망할징조라는것이역사에흔적으로남아있다.로마의목욕문화라든지,터키의목욕문화,당나라의현종의화청지에서의양귀비와의탐익이당나라를안사의난으로이끄는단초가되었다고본다.

시안의화청지의양귀비상이다

나는목욕탕을정하여놓고한곳에만다닌다.지금도여기로이사와서10년이상을우리동네의한곳목욕탕에다니고있다.목욕탕에가서2달에한번씩은이발도같이한다.그동안에목욕탕주인은한번바뀌고,이발사는3번이바뀌었다.목욕손님들의때를밀고관리하는사람은그전의주인은한사람이계속하였는데,지금주인은자주사람이바뀐다.

목욕탕안에서약100분을소비하는데,열사우나,해수탕,열탕,온탕,습식사우나,냉탕을골고루다니면서담그고걷고는한다.요즘은냉탕에는잘들어가지않는다.왜냐하면급격한온도변화는몸의적응력에문제를일으키기때문이다.이게바로나이를먹어간다는증거이다.목탕안에서목욕을하는동안에여러가지생각을정리하기도하고,앞으로해야할일을기억하여준비하기도한다.그리고열사우나에들어가서는천자문125구절(125*8=1,000-자,天地玄黃,宇宙洪荒/孝當竭力,忠則盡命등)을혼자있을경우에는큰소리로외우기도하고,수호전에나오는108명의두령이름을외우며,성경의구약신약66권의이름을외우기도하며,미국의50개주를외우며,요사이새롭게시작하는미프로야구MLB의30개팀을외우기도한다.

그전에살던곳에서도근20년을동네의한목욕탕에다니었는데,마지막10여년을한분의목욕탕관리인이도맏아하셨다.나는그옆의구로이사가서도계속그목욕탕을다니었는데,어느날이사간아파트앞에서그목욕탕의관리인을만났다.참으로반가운만남이었다.우리아파트의우리집보다좋은평에서살고있으며,아들도S대학의전기과를다닌다고자랑을하였다.비록목욕탕에서손님들의때를밀고하는직업이세상에서알아주는직업은아닐진데,그러나열심히일하여서좋은집에서살며,아이들도좋은학교에진학을시키었으니그이삶이어찌아름답고도귀한것이아닐까하는생각이들었고,그에게존경을표시하였다.우리나라가이런분들이있음으로서기반이튼튼하여지고건전한사회가유지된다고본다.

목욕탕에가면여러사람들이완전히벗고나를내어놓고나서빈부도,학력도,노소도관계없이얼굴을마주보면서땀을흘리고,탕에담그고하는아주평등한세상을경험하게된다.그러나바로탕을나오면세상은갖은규제와관습과조금은더가지었다고우쭐댐이가득찬곳으로변한다.매주토요일에가면동네에사시는노인분들을거의매주뵙게되고누구인지는모르지만눈인사를나누고는하였다.그분들이10여년동안도건강히목욕탕에다니시는것을보니부럽고,나도건강을잘유지하여목욕탕에다니어야겠다는생각이들고는하였다.가끔은목욕탕에서모방송의요리프로에나오는유명요리사도보게된다.TV에나오는유명인사라는것이사생활보호측면에서는아주불편하다는것임을느끼게된다.자꾸남의시선을받아야하는불편함을감수해야하기때문이다.

목욕을한다는것은몸의때를씻기도하지만마음까지도깨끗이정화시키도록하여야한다고본다.나의반성문을쓰는시간이기도하다.성질급한것을참지못하고화를내기도하고,차를몰면서신호위반을나는괞찬다는핑게를대고하지않았나하는등을반성하고앞으르는겸손하고,온유한자세를가지고사람을대하고생활인이되겠다는다짐을매주목욕탕에서하지만실제로는그게잘실천이되지를않는다.다만,매주목욕탕에가서다시몸과마음을정화시키기위하여갈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