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장을 다녀 와서

요사이주말은거의결혼식장에다니느라바쁘다.대개청첩장이오거나전화멧세지로결혼안내문을받게되면,반드시참석해야할경우가대부분이다.왜냐하면내나이또래에서가장많이혼사를치루기때문이고,또우리부부는두아이들의혼사를이미치루었기때문이다.결혼식이겹치는경우가있으면,꼭참석해야할경우를제외하고는미리우체국에가서경축전보를보낸다.

지난토요일(3/29)에도우리부부는참으로뜻깊은결혼식에참석하였다.결혼식장은미아리삼거리에있는V예식장의9층홀이었다.보통의결혼식은종교적인예식이아니면,대개신랑친구가사회를보고,주례선생님을보시고,양가의모친들이먼저입장하여촛불을밝히고,신랑입장,신부입장(대개는신부아버지가신부를인도하여신랑에게잘부탁하는형태를취함),신랑신부의맞절,신랑신부의혼인서약,주례의성혼선언문낭독,주례사,그리고축가(그날은신랑이직접축가를불렀음),신랑신부의양가부모님과하객들에게인사,마지막으로신랑신부의퇴장으로이루어진다.그이후로는관게자들의사진촬영과하객들에대한식사대접이일반적인결혼식의모습일것이다.

그날결혼식은좀특이하게이루어졌다.주례선생님을모시지않고,사회자기식순을진행하고,신랑신부가각자의결혼에대한다짐을낭독하고,신랑아버지가하객들에대한인사와결혼이잘이루어졌음을선포하는것으로식을진행하였다.

또하나의장면은신부아버지가몸이불편(뇌출혈후유증으로지팡이에의존하여거동함)함에불구하고자신의몸은지팡이에의지하고,신부(딸의모습은지금막활짝핀백목련처럼화사하였다.)의손을잡고천천히,끈질기게,그리고끝까지완주하여신랑에게딸을인계하는모습을보았다.결혼식장에모인하객들모두가힘찬격려의박수와그리고신부아버지의끈질긴투혼에눈물을흘리며격려를보내었다.

나도더욱아린가슴과눈물을흘리면서신부를이끌고입장하는아버지모습을지켜보았다.신부아버지는나의고등학교2년후배이기도하고,나의사촌동생(4째숙부의둘째사촌)이다.그는70년대초에는그뜨거운열사의중동에가서온몸으로일을하고,그후로는포스코의광양현장에서온몸을바쳐일한역전의용사이었다.그들의희생과노력,그리고잘살고자하는열정이있었기에지금의우리나라가이렇게잘살수있었음을지금의아이들이알아줄까요만은,그러나아버지세대의고군분투를잊지말고그정신을계승하여젊은이들이세계속으로더뛰어들기를바라는마음이우리의심정이다.

그날의동생은생활인으로서승리자이었다.그불편함속에서도남매를잘키워서결혼시키고,하객들에게비록의자에앉아서하는인사이었지만감사한마음과웃음으로대하면서딸의시집을잘보내었으니이얼마나훌륭한아빠엄마가아니겠는가.

사촌동생의딸(당질녀)의결혼을진심으로축하면서건강하고서로믿고의지하면서행복한삶이되기를기원하고,그리고친정아버님께진심으로감사한마음을표하고살기를바라는마음이다.이제사촌동생도두애를성가시키었으니마음이한결가벼울것이다.끈질긴운동과평안한마음으로잘건강을유지하여나가기를다시한번기원하면서,그리고동생의환갑잔치때재회하기를기다리면서,Fighting!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