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목일, 청명, 한식 그리고 개자추의 절개

내일은식목일이다.몇년까지만하여도국가기념일로하여공휴일로지정이되어서온국민이나무를심기운동에참여하였었다.내가어렸을적의5-60년대의우리나라산은그야말로민둥산이었고,벌거숭이었다.산의나무(나무뿌리까지도다캐어다가아궁이에넣어서취사와난방에사용하였다.)를베어다가다아궁이의화목으로사용하였기때문이었다.그래서정부주도하에미국에서원조하여준밀가루를배급하여주면서산에사방사업을시작하여지금까지꾸준히식목을하고가꾸어서이제는어디를가나울창한숲을보게된다.국민학교를다닐때에풀씨모으기,쥐잡아꼬리잘라가기,잡곡밥(쌀이부족하여분식장려)먹기등국가의여러가지사업에본의아니게참여를하였다.그런노력이있었기에지금우리나라가본괘도에올라있다고본다.

그러나저러나중부지방은너무가물어서기우제라도지내야할것같다.지난겨울부터비다운비가한번도내리지않고있기때문이다.내일은춘분이지나고24절기의하나인淸明(청명)이다.그리고4/6은寒食(한식)이다.대개는청명과한식은하루이틀사이에걸쳐서지나가게된다.그래서옛말에"청명에무엇하나한식에무엇하나마찬가지"라는말이생기었다.하루이틀상관에무슨의미가있겠느냐는말이다.

한식은중국의춘추전국시대의晉나라의文公(중이)때에개자추라는신하와얽혀서유래되었다고한다.중이가동생(먼저왕위에오른동생이오)에게쫒겨서망명을다니는시절,중이가그를따르는신하들과조나라를지나면서농사를짔는농부들에게음식을구걸하였으나,오히려흙만얻고서는들판에서굶주려서지쳐있을때에신하중의하나인"개자추"가고기국을끓여왔다.이에주린중이는맛있게먹고서는개자추에게어디서고기를구하였는지물어보았는데,그의대답은굶주린주군을위하여자기허벅지살을베어서국을끓여서대접한것이라는대답이었다.중이가이렇게어렵게국외에서망명생활을20년이상동안하다가秦穆公(진목공)의후원을받아서60세에진나라왕위에오르니그가바로진문공이고,춘추시대의춘추5패(제환공,진목공,초장왕,송환,진목공,오왕합려,이에대한이견이많다)중의하나이다.그는초나라와싸워서이기고천토에서주나라황제를모시고회맹(천자문의가도멸괵,천토회맹)을하여천하에그의위엄을알리었다.그를이렇게만든것은뛰어난신하들(호언,조쇠,위주,개자추등)의보필을받아서그런업적을이룬것이다.그중에서도개자추는진문공이왕위에오르려고황하를건널때에신하들의경쟁과아첨을보고서는이제는왕을떠나서노모를모시고살아야겠다고결심하고서는진문공이왕위에오르자,아무조건없이자기집에서노모를모시고짚신을삼아생계를유지하고지내고있었다.이에어느신하가분개하여진문공에게개자추이야기를상소한바,이에진문공이개자추를잊어버린것을알고는개자추를찾았으나,개자추는이런낌새를채고서는이미면산으로숨어버렸다.이에진문공이개자추를찾기위하여면산에불을놓았으나,개자추는냇가에서어머니를안고서는죽어있었다는것이었다.그래서진문공이개자추를기리는사당을면산에짖고,매년제향을올리며,4월한달을찬음식을먹으며개자추를기리라는명을내리었다는설이유래되었다고한다.중국의섬서지방에서는이것이한달에서줄어서하루를한식(이는현실적으로봄의가뭄으로인하여산야가메마르기때문에불이날경우가많으므로,성묘를가서산에서는밥을하지말고찬음식으로하여먹으라는것이다.우리나라에서도이때에는밭두렁을태우는것에대하여엄금하고있다.농촌에서는공무원들이계속순찰을돌고있는실정이다.)날로정하고서는찬밥을먹으면서개자추의절개를기리는날로지내고있다는것이다.지금선거철이돌아와서시정이벌써부터시끌벅적인데,정치지망생들이개자추의정신을조금이라도알고서나서는지모르겠다.정치인들이개자추처럼나갈때도중요하지만,물러날때를아는것이무엇보다중요하다고본다.정치는명예와절개임을알아야할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한식을농촌사회에서는꼭기리는잡절중의하나이고,이는지난겨울동안에조상묘소들이잘지나왔는지돌아보고,묘소를손질(잔디를보식하거나,주위에나무를심는등)하는것이한식날의의미이고생활상이었다.나도이번주말에는부모님산소에가서성묘도하고나무를심어야하지만,대전에꼭가서참석해야할혼사가있어서이번에못가고나중으로미루어야겠다.

이른봄의향기:라일락꽃이피었습니다.

자,이번주말에는가족들과같이조상의묘소를참배도하고묘소주위에나무를심는행사를하는것이의미가있지않을까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