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원점(水準原點)과 인천이야기

지난3/22에강화도마니산을올라갔었다.거기에서찍은사진중에하나가마니산높이를나타내는해발427.1m이라고하는표지목을찍은사진이있다.그러면이해발몇m이라고하는기준은어디에서출발하였을까요?

우리나라의해발의높이를따지는기준이되는것을"수준원점"이라하며,이는1913년부터1916년까지4년동안의인천앞바다의해수면높이를측정하여평균치를내어서우리나라의수준원점을만들었다.그런데,이를그냥수치로만놓으면현실적으로여러가지로불편하여1963년에건설부가인천시남구용현동253번지의인하대학교구내에수준원점을세운것이다.그수준원점의높이는26.6871m이다.왜수준원점을대학구내에세웠느냐하면,첫째,보존이영구히필요하기때문이다.둘째,관리가용이해야한다.세째,관리가용이하면서도접근성이좋아야하고하는위치를찾다보니인하대학교(1954년에개교하였으며,이승만대통령에의하여설립이주도되어서건립되고처음에는공과대학으로출발하였다."인하"라는말은"인천의인"과"하와이의하"를차음하여인하대학교라고칭한것이다.)가가장적합한위치에있기때문에국가에서는이곳에수준원점을세워서보존하고관리하고있는것이다.

수준원점보존을위한원형의구축물

그리고이수준원점은"근대문화유산"이라고지정이되어있다.우리나라의국보1호는숭례문(속칭남대문이라부르는문으로서,방화로소실되었다가최근복원되어그가치의여부및과정에대한논란이그치지않고있다.),보물1호는흥인지문(속칭동대문이라불리고있음)이라고배웠는데,국보와보물의명확한기준과그차이점은아직도잘모르겠다.이참에우리나라의국보를재편하면서그1호를"수준원점"으로하면어떤가하는생각이든다.우리나라는영구존속할것이고,우리나라가존속하는한지키고보존해야할수준원점도영구히보존되어져야할것이기때문이다.

우리나라사람이라면다가보고싶어하는산,백두산의높이가2,774m이라고배웠는데,북한에서의높이가다르고,중국에서의높이가다른이유는수준원점의높이가각나라마다다르기때문이다.한라산의높이가1,995m,지리산천왕봉의높이가1,975m,설악산대청봉높이가1,708m,덕유산향적봉높이가1,614m,계방산(오대산의옆에있음,보통운두령에서올라감)높이가1,577m이라고알고있다.이는다우리나라의수준원점으로부터산출되어서높이로삼고국토를관리하는데쓰이는것이다.

보통인천하면볼거리로는인천공항,월미도,연안부두,자유공원과중국인촌을연상하지만,인하대학교구내에있는"수준원점"도꼭한번돌아보는것이필요하다고본다.특히아이들에게우리나라의정체성과기본을알려주기에아주적당한문화재라고생각한다.인하대학교구내에는요사이봄꽃들이만발하고있을것이며,또한아이들이좋아하는비행기들이구내곳곳에진열되어있다.

우리나라의최초의민항기이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의실습용비행기

인하대구내에서수준원점을찾으려면인하공업전문대학과정석공업고등학교사이에위치하고있으며,둥글게,적벽돌로쌓아서수준원점표지석을보호하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