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무거웠던 유럽 유람기1

4/16에세월호사건이발생한것을TV에서처음보고는그시간이면거의다승객들이구조되었을것으로짐작되어서불행중다행이라고생각하면서,계속나오는뉴스속보를지켜보는가운데,커다란절망감에빠지고말았다.그이튿날아침에서야실종자가거의300명에가깝고계속실종자수잭작업중이지만생존자는없다는것에커다란충격에빠졌다.특히안산시의단원고등학교2학년학생들과선생님들이수학여행을가다가변을당하여실종자중의대부분이라는사실에더충격을받았다.

이사건을보고서오늘을사는기성세대로서크게부끄럽지않을수없었다.특히상황이파악이제대로되지않고서언론에우왕좌왕하면서발표를하는정부의각기관들을보고서는우리나라의위기대처능력에대한심한의문을느끼었다.그리고배가문제가생겼으면우선승객의안전을우선시하고,어린학생들과여성들부터선박으로부터제일먼저탈출하도록해야함에도불구하고선장등승무원들이먼저탈출하였다는사실에더충격을받았다.또하나는사건의발생과사고신고및현장출동등에있어서좀더체계적이지못하였던같고,실종자수색이먼저냐전복된배를먼저인양하느냐하는것부터가혼선을일으키는등의문제점을노출하였다고볼수있다.특히이사고도다른사고와마찬가지로기본적인법규나원칙등이지켜지지않아서복합적이요소가한번에노출되어일어난대형후진국사고인것이다.최근의대형사고를열거하여보면,삼풍백화점붕괴사고,성수대교붕괴사고,대구지하철화재참사사고,무궁화호구포탈선사고,목포에서아시아나항공사고,격포항에서의배침몰사고등이바로비슷한유형으로발생한것이다.

2월에유럽여행을예약하여놓고출발하루전에발생한사건을보면서,특히어린학생들이많이희생된것을바라보면서,무거운마음으로출발하였다.

이번여행의목적은고대의로마시대부터,그리고다시1400년대부터지금까지세계를지배하는서양중심부를찾아보기위함이었다.그러한그들의힘은어디서나왔으며,무엇을우리에게남기었으며,또한지금의세상에어떤영향을미치고있는지를비록수박겉핥기이지만알아보고자여행을떠난것이었다.여행의여정은짧은기간동안에가급적많은나라와도시와유적들을보기위한것으로짜여진상품을선택하여모여진일행들과같이떠난것이었다.

내가제일먼저도착한나라와도시는영국의런던이었다.먼저차를타고가면서차창밖으로보기시작한것은우리나라의차들이얼마나영국에다니고있는지이었다.그리고우리니라전화기가이용되고있는지이었다.

차는내가다닌여러나라에서많이보지는못하였다.비교적눈에많이띈곳은독일의고속도로에서이었다.그곳유럽의차들은해치백형태의차가주종을이루고잇었다.전화기는상당히많은사람들이우리나라제품을사용하는것을볼수있었다.다른것은이미사진이나여행프로그램에서보았기때문에흥미는반감이고,대영박물관에가서여러나라의유물들을볼수있었다.내가단도직입적으로이제는강탈한유물들을본래의자리에돌려주어야하지않겠느냐는것을현지가이드인미즈김에게물었습니다.그의대답은영국이가장고고학의보존기술이뛰어나서아렇게유물들이잘보존되어있다는설명을들었다.그대답은아주본질을벗어난것이었다.나의생각은그러한유물들이어떠한경로와사유에의하여영국에와있는지모르지만,이제는제자리에돌려주어야한다고생각한다.나폴레옹이이집트에서빼앗아온로제타돌이대영박물관에있고,그리스의조각작품들이영국에있고,수메르의유적들이통채로옮기워졌으며,이집트의람세스상들과미이라들이어떻게영국에가있는지이제는반성하고제자리로보내야옳다고본다.이것은프랑스의루브루박물관에있는미로의비너스상이라든지하는유물들도마찬가지이다.

영국런던템즈강의2층다리를찍음

영국에서기분이나쁜경험하나를이야기하자면,왜영국이유럽의연맹체인EU에가입하여놓고유로화를쓰지않고아직도파운드화를고집하느냐는것이었다.외국여행객들에게는아주불편한점이었고,이것이현실화되어잡화점에들러전기용품에쓸멀티잭을사려하니5파운드라하여유로는얼마냐하니10유로이라하며바가지를씌우는것이었다.이것으로서영국에대한인상이아주이상하여져버렸다.그리고우리나라사람들이가장불편을느끼는점은공중화장실이많이부족하고대부분이유료로운영한다는것이었다.바티칸박물관에입장하려고줄을길게서서2시간가까이기다리려니소변이마렵고하여길건너의가게에들러서소변을보려면무엇인가를사야하는것이었다.마침목이마르길래맥주한병을샀더니5유로(약7,500원)를받았다.결국은소변한번보는데적어도2-3유로는지불해야볼일을볼수있는형편이로마,파리,런던,베니스등의사정이비슷하였다.

특히독일고속도로의휴게소에마주친유료화장실은색다른경험이었다.1유로짜리동전을자동검색대에넣으면70센트가결재되고30센트는거스름으로나오고50센트짜리바우쳐가나온다.그래야만화장실에들어가서대소변을보고나올수가있었다.바우쳐를매장에서물건을살때에제시하면50센트를감하여주는형태의아주독특한방식의공중화장실문화이었다.

다음에는파리의느낌과스위스융프라우에올라서보는시선등을적어보기로하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