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상반기를 되돌아 봄

세월은유수같다하더니내가정년퇴직을하고백수생활한지도벌써1년반이지나가고있다.벌써올해2014년도반이지나가고장마철이되었다.올해는유난히장마가늦게시작하는것같다.

국가적으로는4/16에발생한세월호의참사가아직도마무리되지못하고있는것이가장가슴아프다.우리기성세대들의잘못으로인하여꽃다운학생들이그꿈을펴보지도못하고하늘로간것을무엇으로보상하고달래줄수있을까를생각하여보았다.그결론은일은이미저질러져있고,다만그뒷처리만할뿐이고,그어느누구도,그무엇으로도희생된젊은학생들을살려내고,그희생에대한보상을하여주고영혼을달래수없다는것이다.

그러면어떻게해야할것인가.우선국가기관은나머지희생자들을찾기위하여최선을다해야하며,그리고책임질사람과,기관에대한엄정한조사와책임에대한죄값을지불하도록해야한다.항상되뇌는이야기이지만더중요한것은앞으로는이런일이일어나지않도록국가차원에서제도의개선과인력양성에힘써야할것이다.그리고중요한사실은아무리주의하고조심하여도움직이는차,배,기차,항공기는항상사고에노출이되어있다는사실을인식하고,만약에사고가났을때에사고당사자들은어떻게대처해야하며,해당기관들은어떻게대처를해야하는지를숙지하고,학교생활중에,민방위훈련기간에,예비군훈련기간에반복적인연습을하도록해야한다.이를토대로사고를줄이고,희생자수를아주적게줄일수가있다면그희생된영혼들에게조금은위로가되고우리나라는다시금정비되고,좀더발전된선진문명국에들어서는디딤돌이될것이다.그렇다고하여도젊은학생들의희생이너무나도컸다.

지금우리경제는두가지의딜레마에빠져있다.그하나는부동산경기의하강으로인한시정에돈이돌지않는상황에서세월호의영향에의하여자영업이고사된다고난리이다.특히중산층이라고자부하던세대들이집을늘려가려고청약한것이곳곳에서암초로작용하여,중도금과,입주시의원리금을상환하느라중도퇴직등을택하고있는등의후유증이심각하다.특히부동산거래침체로인하여손해를보고팔려고하여도팔리지않아서낭패를보고있는실정이다.이를해결하기위하여국가에서는부실부동산을사들여다시전대하는등의노력을해야한다고본다.

다른하나는우리나라가내수는부진하여도수출로근근히버텨왔는데,달러당1,000-원이깨져가고있어서대기업부터중소기업에이르기까지수익성악화와적자의늪에근접한다고난리이다.환율이내리는것은무조건우리경제에나쁘게만작용하지않는다.수입물가를내리고,수입부품값을내리고하는등의긍정의효과도있다.그러므로해당기업들은이런리스크를정부와합동하여이겨나가고환율에의한수출에의존하는것이아닌품질과,단일제품의독보성,그리고가격에의하여경쟁하여야만진정한세계에서이겨나가는기업이될것이다.이번기회에우리나라의기업들의체질개선에주력하였으면한다.과감히계열사를줄이고,경쟁력강화를주력업종에올인하는것이무엇보다요구된다고본다.포스코가새로운CEO를중심으로하여철강산업중심으로재편한다는것에다른기업들도본받아야할것이다.또하나의걱정은우리나라의삼성의존도를확실하게줄이지않으면안된다고본다.삼성이더발전하고커야하는것이좋고중요하지만단일기업에너무의존하다는것은국가경제의Risk관리측면에서도바람직하지않다고본다.그런면에서다른기업들의분발과그에속한인력들의노력이더한층요구된다고본다.

우리나라기업들의제조능력에비하여S/W는너무도뒤쳐져있다.작금에도Apple과의소송전,M/S,퀄컴의AP,Intel의chip,구글의특허권등에서너무도많은수모를당하고있다.수출하면할수록수입이늘어나는단순제조만하여수출하는기업은경쟁력은곧한계에부닫칠것이다.이를극복하기위해서는꾸준한인력양성,제조업의기반이되는소재산업,기본적인특허권등이뒷받침이되어야만우리나라기업과국가경쟁력이담보될것이다.

또하나의걱정은우리나라산업은크게보면제조업과서비스산업으로나눌수있는데,서비스산업그중에서도금융산업의정체가심각하다고본다.실물산업과금융산업은수레의양바퀴와같아서어느한쪽만기이하게크기만하여서는국가경제가건전하게발전할수없다는것이다.그러므로낙후된금융산업을육성하여야만한다.특히금융산업에관련된국가기관과종사자들의뼈를깍는노력이요구된다고본다.우리나라의금융산업의낙후성은Risk가괸리가되지않는다는점이다.서민들푼돈끌어다가위험에노출되는기업(최근의예로서STX,동부,동양등)에한입에털어넣는시행착오를반복하는있는실정이다.

정치적으로는지방선거를치루었는데,여야모두국민들로부터경고를받았다고본다.진정한민주주의란상대방을인정하고,협상을통하여시민들의이익을대변하고,도덕적인체계와바른인력의보충이요구된다고본다.

국제적인관계를보면아직도미국은일본을이용한태평양방어에몰두하고있고,중국을견제하려고한다.우리의중장기목표인통일을이루기위하여서는우리나라의국력과국격이커져야한다.그러면세계4강열강과국경을맞대고있는우리나라가견제와균형을통하여국익을극대화하고영향력을행사할수있을것이다.

그러기위하여서는세월호사고에묻혀서세월만보낼것이아니라,그에대한철저한조사와책임자들에대한벌,그리고사고백서를발간하여다시는이런사고가재발되지않도록해야만우리나라가한단계도약하는계기가될것이다.

시골의늙은오얏나무모습

개인적인일을돌아보면,아내와같이짧은일본여행도하고,나혼자서서유럽도다녀보고하였으며,특히기쁘고감사한것은친손주를주신것이다.지금은저의외가집에서외할머니와외할아버지보살핌속에서무럭무럭자라고있다.작은사돈내외에게크나큰신세를지고있다.우리부부가이제두돌지난외손주를보느라고친손주를볼수있는여력이없어서그리되어버렸다.우리집에서자라고있는손주는장난꾸러기이지만무탈하게자라서두돌이지나고서는말도제법하려고하고,밥도제손으로먹으려한다.숙제는어린이집에가서노는것이다.

봄에시골에가서는매실을따다가장아지와매실액을짤려고매실을설탕에담그고,밭에는고추,오이,가지,토란,호박,박,들깨등을심어놓았다.곧가서밭의풀도매고정리를해야한다.이것이바로인간사의사는모습이고,세월은이렇게흘러가는것이아닐까요.

작년4/16의사고에의하여앞니를치료하기시작한것이이제거의마무리가되어가고있는느낌이다.왼쪽윗어금니자리에임플란트를하기위하여이를심는기초수술을마치었다.앞으로약6개월후에는완전히이를해넣을것이다.우리몸은어느부분이건간에소중하고아프지않은것이없되,이는평소에관리하지않으면,특히우리같이나이60을지나가고있는중년들은치아건강이바로몸전체건강을지켜주기때문에평소에잘관리를해야하고,정기적인검진을통하여작은흠을고치면고생도하지않고,비용도절감할것이다.우리같이지병으로당뇨병을달고사는사람들은정기검진이치아와몸에꼭필요하다고본다.

7월중순에는큰사돈과강원도여행도하여보고,하순에는지리산종주나또는둘레길트레킹도하여서몸의균형과체력향상을위하여시간을투자할것이다.

앞으로도우리같이은퇴한사람들은경제적제약에너무얽매지말고주어진여건속에서건강하게,즐겁게살도록부부가합심하여노력해야할것이다.그래야만우리사회가건강하여지는초석이될것이다.

마지막으로세월호같은사건이재발되지않도록모두노력해야하고,그러기위해서는자기가맡은책임에최선을다하고,주어진일에열심인우리가되어야할것이다.

나이를먹은기성세대로서단원고학생들의희생에머리숙여사죄하고미안한마음을금치못함을글로서더이상표하지못하고줄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