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望) 65세를 생각함

지금우리사회는65세가되어야노인축에든다고생각하고있고,각종노인들에대한복지정책도65세이상인분들에게초점이맞추어져있다고볼수있다.그래서생각하여보았다.내가65세가되면내삶이무엇이달라질까.그것은대개다음과같은것이라고본다.대중교통을무료로탈수있다.기초노인년금의대상자가된다.치과치료특히임프란트등보철치료헤택이좀더많아진다.피부양자가되어서우리부부가소득공제대상에포함된다.그러면내가그리고65세이상되는사람들이더행복하여지고경제적인부담이감소될까를생각하여보아야한다.

지금60대에들어서는세대는흔히중간에끼인세대라고한다.윗대를부양하고,큰자식이면아래동생들뒷치닥거리하고나니어느덧은퇴의시기에접어들고있다.그러나우리세대들은자식들로부터부양을받을수없고,오히려결혼시킬때에커다란부담만떠안고사는세대가되어버렸다.그리고결혼시킨자식들에대한A/S가만만치않다고본다.특히손주라도볼양이면그수고가이만저만한것이어니고,별로생색도나지않는다고한다.

그런대대개직장인들이퇴직으로인하여내몰리는나이가50대중반부터라고한다.그러면65세부터혜택을볼수있는기간과많은시간상의갭이있기마련이다.이또한우리나라가극복해야할과제이다.

우선지금까지는비록정년이라는이름으로퇴직하여1년반을백수로보내고있지만아직은일자리가있으면50대의체력과정신력으로일을할수있다는자신감이내마음속에는존재하고있다.이제일년반을집에서손주나돌보면서지내고보니일을하고싶은생각이간절하다.다만나같은사람들에게는우리사회가일자리를쉽게제공하여주지못한다는것을잘알고있다.고용담당부서에취업신청을하였지만24시간근무하는경비직만한번제의가왔을뿐아직도다른일자리는나타나지않고있다.그래서일하고싶은욕망은가득하되거의구직을포기하고있다.또하나는지금고령화가빠르게진행되고있는데보통직장인들의직장생활정년이비례하여늘어나지를않고있고,대개는빠르면50대중반서부터현직에서물러나게되는것이현실이다.그런와중에내가다시취업을한다는것은현직인들에게부담으로작용하고,특히아직도학교를졸업하였지만직장을구하지못하여헤매는젊은이들이많은데,내가거기를비집고들어간다는것은염치없는짓인지도모르기때문이다.

또하나의주된원인은나는정년퇴직후에매월수령하는공적년금이부부가생활할정도는되기때문에굳이직업전선에다시나가지않아도된다는안일함이있기때문이다.그러나우리나라가65세이상의노인들에게지급하기로한노령년금의부담을줄이기위하여서도60세이상의가용인력들이다시현장에나가도록사회와국가,그리고기업에서합심하여노력해야한다.그냥노인들이놀기만하고복지재원만축내서는우리나라는곧유럽의PIGS가될것이다.다만그시기가좀빨리오느냐늦게오느냐일뿐이다.그래서노인들스스로와사회,국가,그리고기업이힘을합하여고용을늘리고정년을연장하도록해야한다.임금은일정나이가되면차츰줄여나가는제도를기업들은시행해나가되,노조는이것을정년년장의기회로삼아서노사양측이윈윈하도록해야한다.그러면우리사회가부담해야할사회적비용이점점감소할것이다.내가강력히이야기하고싶은점은우리나라가평균수명은굉장히늘어나는데,직장생활을늦게시작하고,결혼을또한늦게하고,그결과로서아이들은겨우중고등학교에다닐정도이면직장에서내몰리는것이우리사회의한단면이다.그러므로어떻게하여서라도직장생활을길게유지하는것이본인자신,그리고그의가족,사회국가를건전하게유지하여나가는길이라고본다.

그러면65세를바라보는마음들도조급증에서벗어나고,느긋하게직장생활하면서아이들을키워내고그리고아리들이교육을마치고직장을잡으면,은퇴를고려하여도된다고본다.그러면65세된노인들대분이은퇴후의삶의질이한결높아질것이다.

65세나이를제대로받아드리고,즐거운생활이되려면,첫째로부부가합심하여아이들교육에최선을다하여서그애들이사회에나가서제대로된삶이시작되도록노력해야한다.좋은직장에취직한다는것은높은소득과좋은결혼상대자를만날수있는기회를제공하기때문이다.

둘째로부부가합심하여적어도50초반부터은퇴후의생활에대비를해야한다.경제적인면은개인년금등을들어놓고끈질게부어나가면부족한공적년금부분을상당히메꾸어주게되고이것은편안한노후로이끄는힘이될것이다.

셋째로직장생활에서은퇴후에정착할곳을생각하여두는것도중요한노후의변수가될수있다.만약에아이들을다성가시키었으면구태여생활비가많이들고복잡한대도시에서삶을유지해나갈필요는없다고본다.

넷째로,부부가합심하여건강을챙겨야할것이다.만약에한쪽이일찍이세상을하직한다면,그남은한쪽은고독과,자식들에게지워지는부양부담이크게작용할것이다.

다섯째로경제적인소득이나부의축적에대하여욕심을부리지말라는것이다.만약에일정금액이있으면비록금리가물가상승율을따라가지못하더라도10년이상의장기상품에투자하여놓고,매달일정금액을년금식으로타서사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

자,이제60줄에들어서는분들은이선상에서65세가되는그동안에처리할일이무엇인지를살펴서무리하지말고차근차근히실천하여나가야할것이다.그러면65세이후의부부의삶이경제적인여건에너무연연하지만않는다면풍족하고아름다운삶이될것이다.

마지막으로이제가뭄이든장마기간이다.무더위를식혀줄한시를소개한다.이시는당송8대가의한사람인유종원의시이고,동양화의소재로많이사용된시이다.

江雪:柳宗元

千山鳥飛絶

萬徑人縱滅

孤舟蓑笠翁

獨釣寒江雪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