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기행8 : 가을 문턱에서

지난토요일에시골을가기위하여고속도로를접어드니,추석을앞두고성묘와참초를하러가는지차들로도로가꽉막히어서많은시간을소비하여시골고향에갈수있었다.지난한달여동안아내의발병과검진,입원,수술,퇴원,후속조치로통원치료(주치의로부터예후와치료계획에대하여설명들음,그리고향후치료를위한협진분야진료등)를하느라고,환자인아내와내가어느정도지쳐서고향의향기를맏으러차가많이밀릴것으로예상되었지만집을나선것이었다.

고향의시내시장에들러서몇가지약품,배추모종한판,떡,그리고생선종류를사가지고아내의고향집에도착하였다.집근처의저수지에서집을바라보니붉고,흰백일홍이피어서장관을이루고있었다.지난주에대전처형네부부가며칠간와있으면서장인장모님산소부근과집주위,그리고밭에난풀을예초기로잘깍아놓아서집주위가한결깨끗하였다.

시골집주위의백일홍모습

올해봄에도밭을갈고,천연비료를뿌리고,비닐을덮고서각종야채를심었었다.이런밭갈이부터비료를주고비닐을까는것은옆집의처제친구가도움을주어서할수가있었다.심은것은시내에서사온각종채소들이었다.고추,가지,오이,호박,박,토란,옥수수,돼지감자등이었다.병충해를막고,잡초를잡기위해서는농약을뿌려야하지만,그냥비닐만씌우고,채소를심었으므로,비닐이덮히지않은부분은여름이지나면서잡초로가득차버렸다.그것도봄을지나면서가끔씩가서잡초를제거하여준것이그모양이다.

고추는몇번의풋고추와익은고추를수확할수있었는데,이번에가보니끝물이기도하지만병이들어서거의고추가전멸을하다시피하였다.오이는벌써줄기가삭아서거의시들어버렸고,풀이나의키만큼자란밭에서는호박을한10덩이를수확할수있었다.박은잡초에묻혀서없어져버렸다.토란은몇개가잘자라고있고,옥수수는자라서익었었지만제때에수확을하지못하여그냥옥수수대에달려있었는데,바짝가서보니쥐또는새가먹어버렸는지옥수수가빈속대만옥수수대에매달려있었다.

내가저녁무렵에고추를심은옆고랑에사온배추모종을심고,충분히물을주었다.그런데어제새벽에일어나서물을주려고밭에가보니굼뱅이가배추잎을갈가먹어버려서모종2개는아주엎어져버리고나머지몇개도잎을갈가먹어버렸다.만약을위해서사온해충제거용가루농약을배추모에뿌려주었다.이것을보면서무농약농사,유기농농사가가능한지에대한회의가심각하게밀려왔다.앞으로추석후에가보면배추가어느정도살아있을것인지매우궁금하다.

아내와처제는고추잎을따서쩌서말리고,주위(집뒤의부분)의여름찌거기를청소하고쓰레기는안마당에서태워버렸다.재활용품은가지고오고,음식물쓰레기는나무밑에묻어주고오곤한다.안마당에는라일락은아직은싱싱하였지만,모란,철쭉등은벌써가을의모양을하고서누렇게잎새가변하고있었다.마당주위의은행,감등은잘익어가고있었다.이번에가서는나무전지를하여주지못하고왔다.다음에가서제대로전지하고,11월에가서는나무들을다시전지하고몇몇종류의나무들은이식을할것이다.

시골집과안마당에서피오르는연기모습

저녁에는처제가사온오리(오리가환자조리에좋다고하여사온별식임)를잘끓여서맛있게먹었다.

아내의마음고생을털어버리는이번의고향방문은참으로좋은여행이었다.시골집에도착하여서는여러가지의일을하였지만힘이들고무거운짐은들지못하게하고내가대다수를하고왔다.수확한호박중에서두개는거기서잘라서가지고오고두개는그냥가지고왔다.잘라서가지고온호박은아내가김치를담그고,죽을쑤려고준비중이다.아내의환후가잘치료되고있는바,아내의체력이뒷받침이되면우리부부는더자주시골에가서일도하고,쉬기도하면서몸과마음을치유할것이다.

시골이란,항상그렇지만특히추석,설때에는고속도로가꽉막히는것을마다하고가고싶은우리들의고향이다.시골집에가보면별것은없어도저녁이면굴뚝에서연기가모락모락피어오르고,집주위에는사사철각종나물과과일이널려있고,요즈음에는아침저녁으로귀뚜라미를비롯한벌레소리가요란하고,고추잠자리가날아다니고,아직도늦은매미는쓰름따름하면서우는그런고향마을이다.

요즘에는시골에가서일하는중에조심해야할것은반드시긴옷과장화,모자,장갑을착용하고일을해야하며,벌초하면서마주치는땅벌등을잘피해야하며,진드기나벌레들에게물리지말아야하며,일을하고나서는깨끗이씼어야한다.

올해는봄에는가물이들고여름장마는건장마이어서호수에물이부족하여걱정하였지만,요사이에많은비가내려서흡족할만큼대지와호수를채워주었다.앞으로는가을곡식과채소들이익고수확해야하기때문에비가거의오지않고청명한날이계속되기를기원하여본다.

아내와내가자연이주는가을의풍성함을만끽하고돌아온여행이었다.

우리부부가앞으로지속적으로해야할일은모든일에감사와겸손함과지속적인치유에대한노력이필요한올가을일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