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시(歲時)음식 이야기

오늘이3월3일이다.

요사이세시상으로새롭게등장하는음식관련말들과우리나라의고유의전통으로내려오는음식관련사항들을내가아는대로적어보고자한다.

3월3일은삼삼하다하여돼지고기의가장기름진부위이고우리나라사람들이가장좋아하는삼겹살먹는날이란다.우리나라사람들이돼지고기의한특정부위만좋아하여세계각나라로부터많은양을수입하여우리나라사람들의입을줄겁게하고있다는사실에대하여좀숙고하여볼필요가있다고본다.

음력설에는보통떡국을끓여서조상들께차례를지내고,한살을새롭게먹는의식으로서꼭떡국을먹는다.이음식도60년대전만하더라도아주귀한음식이었다.왜냐하면쌀이떡을해먹을만큼넉넉하지를않았고,그리고도정공장이없는곳에서는손으로직접가래떡을만들어야하는수고로움이있기때문이었다.떡국에는고명이라하여대개는게란부친것과닭고기를언져서먹는데,옛날에는잘사는댁에서는고명을닭고기가아닌꿩고기로하였단다.서민가정에서는꿩고기를구할수없으니까비슷한고기인닭고기으로대체하여먹었고,이를두고우리속담에"꿩대신닭"이라는말이나왔다는이야기이다.

이북에서오신분들은설에는떡국보다도빈대떡과만두를더좋아하고,이것이빠지면명절을않쇠는그런심정인것같아보였다.우리집도명절에는빈대떡을부쳐먹기는하는데,빈대떡에들어가는재료가많고,만드는과정이아주번거로워서아내가만들어서상에올려놓아도미안하여젓가락이잘가지를않는다.

음력정월대보름에는오곡밥(쌀,보리,조,수수,팥등)과나물반찬을해먹으며,이것을이웃과나누어먹고,아이들은쥐불을놓고,연날리기를마감하는그런날이다.이날이지나면농촌에서는봄농사를위한여러가지일을본격적으로시작하는시기이기도하다.

4월에는24절기의5째절기인청명때에는寒食이라는잡절이있는데,이는산에가서건조한봄바람에불을피우고일과밥을하지말고찬음식을먹으라는것이다.이는중국의동주시대이고춘추전국시대의진(晉)나라의문공인중이가왕에올랐을때에개자추의처신에관련하여나온아주유명한고사이다.

5월2일은’오이데이’라하여오이를많이먹자는날이다.지금은농촌에서나는각종채소와과일들이제철을모르고나오는좋은시절이기는하나,제철에나는채소나과일을제대로먹는것이우리인체리듬하고조화가이루어지지않을까하는생각을하여본다.

우리나라여름에는하지를지나고나면삼복더위라하여무척더웁고습한시기를지나가게된다.이때에는보양식이라하여개고기를넣고끓인보신탕과,닭으로만든삼계탕을즐겨먹는다.개고기먹는습성이우리나라에서사라지지않는한이왕에먹고유통이되는개고기를위생적을도축이되고유통이되도록해야할것이다.

추석때에는쌀로빚은예쁜송편을차례상에올리고차례를지낸다.송편을예쁘게만들어야시집잘간다는이야기꽃을피우면서식구들이둘러앉안서송편을빚고,전을부치던때가바로한세대전이었고비롯지금보다덜풍족하였지만그시절의훈훈한가정의모습을생각하여보면서요사이엽총난사사건을생각하여본다.가족과가정,그리고정이라는것보다는오로지모든잣대가돈이라는것에매달리다보니이런현상이벌어지는것이다.돈이란사람들이살아가면서필요한것이고,좀여유있으면좋은것이지만,인생의잣대를돈의조금더가지고못가지고로판단하고,사고와행동이양극화가심화되는한우리나라가행복하고,선진국이되기는요원하다고본다.우리나라국민들의중산층이라는기준은돈이얼마나있고,아파트가몇평짜리이며,차는무엇인지가기준이된다는것에비하여외국에서는전통이있는신문을구독하며,사회에대한올바른비판정신을가지며,음악회에몇번을가서즐기고하는것이중산층의기준이라는것이다.이에비하여우리나라사람들은너무천민자본주의에집착하는것같아씁쓸하다.

9월9일은구구데이라하여닭고기먹는날이랍니다.닭고기가값도싸고,고단백을지닌좋은식품은틀림없지만,외국에서수입한곡물로키우고,특히항생제를많이쓴다는것에조금은꺼림직하다.좀더위생적인고기가공급되었으면한다.그리고요사이젊은이들이치킨(튀김가루를입혀서기름에튀긴닭은치킨이라하고,전기오븐에바싹구운닭은통닭이라고하는지그이유를모르겠다.나는아직도통닭을즐겨먹는다.)을좋아하고,피자,파스타등을좋아하여,그여파로쌀소비량이줄고,김치소비가감소하여농가에서는또한걱정이만만치않다고한다.

11월11일은빼빼로데이라하여과자회사들이앞다투어선전하고,아이들에게바가지상혼이극성을부리는날이또한있다.나는이날을오히려우리나라동해안명물인대개를먹는날이되었으면한다.

멋있어보이는대게모습

12월말경에는음력으로치는冬至라는세시풍습이있다.이날은팥죽을쑤워서오지그릇에담아가지고문설주에바르고,뒤란에가져다놓기도하였다.이는붉은색이악귀를쫒는다는신앙에서유래하였다고본다.유대민족도모세가주도하여이집트에서탈출할때에장자를죽이는형벌을피하고자유대민족의가정마다문설주에팥죽을쑤워서바르고,이것을보고장자가죽지않고,애굽의장자만죽게하여결국은바로가항복하고이스라엘민족을보내주는결정적인계기가되는것이었다.

이런사례이외에도2월14일의발렌타인데이라하는것과,미국사람들이추수감사절에먹는칠면조고기요리와백악관에서대통령이칠면조한마리를사면하여주는모습등은여유와웃음이절로나오게하는장면이다.

이런글을쓰면서도이북에서사는동포들은이런세시음식은그만두고라도,어린아이들이우유와최소한의음식이공급되어서추위에잘견디고있는걱정이앞서고있다.

지금누리고있는이런풍성함에대하여선조들께감사를드리고살자.특히삼일절날에생각하여본것,삼일운동을주도한것은귀족출신이아닌평민과선각하여배운사람들이일어난우리민족의기개를보여준날이라고본다.

매일의삶과먹고마심에대하여,감사하라,그리고살아있는것들에대하여사랑하고나누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