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apore에서 지내기4/ 커피 한잔을 마시며

지금여기시간으로새벽5시이다.커피한잔을마시며,우리부부가와서지낸약3주간의이곳생활을정리하여보고자한다.나는오늘한국으로밤비행기로돌아가고,아내는좀더있으면서아직3돌이안된외손주를돌보아주고한국으로올것이다.

다아시는이야기이지만,Singapore는영국으로부터독립한말레시아의한주로탄생하였으나이광요수상의주도하에독립을하여아주잘사는나라로성장하였다.
지난일요일에딸과손자,그리고우리부부,도우미와함께창하이공항근처의선착장에서페리를타고Indonesia의Batam섬에다녀왔다.이것도국가간의출입국이어서출입국심사,세관심사를거쳐야하고Indonesia에입국하려면
Visa비용을$25을내어야한다.그래서그날은국가간越境을두번을하였다.Singaopre해협을건너면서바라본바다에는수십척의각종배들이정박하고있거나그해협을빠져서말라카해협을지나인도양으로가는배,그리고그반대로태평양으로지나가는배들로바다가혼잡할정도이었다.

바탐섬의어느리조트모습

바다건너편이싱가포르이다.

손자의개구장이모습

태평양으로빠져나가는배의모습

말라카해협으로향하는배의모습

한적한해변모습

이해협의안전과자유로운통행의여부가세계의경제와질서에큰영향을끼친다는사실을알아야할것이다.약1시간정도가소요되어서싱가포르에서인도네시아바탐섬으로건너갔다.다만이상한것은현지가이드가우리여권을우리에게돌려주지않으려하여항의하다시피하여우리가가지고다니면서구경을하였다.개별적으로가면아주조심해야할것이다.
Batam섬에가서본것은실망스러웠다.식사를하기위하여가본리조트는깨끗하고,조용하였으나,음식은아주짜기만하고맛이별로이었다.그리고구경할것이없고,발맛사지도바가지로비싸고,어느옷매장에들러서셔쓰한장을샀는데그가격이별로싸지않았다.올때는Batam섬중심가가있는선착장에서배를타고센토사섬과같이있는HabourFront부두에서내리었다.Singapore에접근할수록각종상선들이항구부근에아주많이정박을하고서하역을기다리고있었다.바로이것이지금의싱가포르를있게하는힘이라고본다.
이제Singapore도전환점에서있다고본다.내가와있는동안에이광요수상이서거를하여장례를치루어서이제부터본격적인새시대의국가출발점에서있다고본다.여기는다민족국가이다.내가피상적인경험으로는여러민족출신들이아주잘어울려살면서각각의위치에서열심히일하면서살아가는것같았다.한족(중국인)은고위관료와장사,인도인들은테크노크라트나혹은현장노동자들,필리핀이나인도네시아인들은도우미등을하면서살아가는것같았다.그것을반영하여서인지전철역이름이나지역표시가여러민족을나타내는것이많았다.전철NSLine에LittleIndia,
ChinaTown,CCLine에는HollandRoad,그리고JapaneesVillage,SpainVillage,HollandRoad등등이그것이다.여기는주소가도로명으로되어있어서찾기가쉽다.
여기도중국인들에의한주도의완화와빈부격차를해소해야만속으로내재되어있는갈등을해소할수있을것이다.
여기는섬나라이고,적도부근에위차하여비가잠간씩거의매일오며,도시국가이고,사회적Infra가잘정비되어있으며,중심가아니면주택,도로,나무숲이잘어울려서아주쾌적한환경을지니고있다.
다만,국토면적이좁으므로승용차에대한세금을높게먹여서왼만하여서는승용차를소유하고운영하기가어렵고,외국인특히아파트문화에익숙한한국인들은아주비싼임대료가부담이되는경우이다.
우리부부같은경우에는한국에서와의생활과별반다르지않았다.다만,습도가높고,우리기준으로하면열대야현상때문에잠을가끔설치는경우를빼고서는아주잘지내었다.거의매일콘도(여기서느아파트를콘도라하며)부근의시장에가서손자용우유,각종식재료,과일,생활용품등을사오는것이일상이었다.여기의물가는택시비는비싸며(택시는거의콜을해야하며),일반생활물가는한국과비슷한것같았다.나는한국에서와마찬가지로NotebookComputer를가지고와서Wi-Fi로연결하여잘쓰고하였다.여기에서도은행거래,야구경기구경,각종뉴스보기등을아무런장애를받지않고접속하고사용할수있었다.
여기는전철이한국만큼이나잘되어있어서전철을이용하면거의도시전체를돌아다닐수있다.그리고여기전철은무인운행시스템이라는것이다.버스와같이통용이되는교통카드로운임을정산하고있다.
이곳에는도시내에곳곳에고속도로가있는데,ERP시스템에의하여통행료가자동으로정산되는시스템인것같았다.그리고교통신호기가우리처럼요란스럽지않게도로양편에조그마하게서있어도아무런불편이없이차들이잘통행을하고있었다.그리고차는우리나라와반대방향으로다니므로한참동안헷갈리었다.
이곳에와서3주여동안잘쉬었다가가지만,가는우리나라의사정은각종사고와XXXGate로번지는사건등으로한동안나라가시끄러울것이다.우리나라도서로신뢰하고,쓸데없는욕심을버리고,사람들과접촉할때는"ExcuseMe,ThankYou"을말할때에상당히부드럽고친절한사회가될것이다.
여기서나같은얼치기로배운영어실력을가지고시장에가서물건도사고,전철등을타고다니면서물어보고하여도아주친절하게설명하여주어서별로불편없이돌아다니었다.전철안에서홀로여행온세계인들을목격하게되었는데,지도한장을가지고자기가가고자하는곳을찾아다니고관광을하는것을자주보았다.
이나라는다민족국가이어서기회의땅이기도하다.IT산업,금융업등에우리나라사람들이와서도전하여보고성공하고,부를쌓는기회의장이되기를바란다.
Thank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