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동행기10/손주와 지내기

우리부부는1976년에처음만났으니이제39년이지났고,그리고1981년에결혼하여34년이지나는올해이다.그과정을돌이켜보면아내는거의적수공권인나와결혼하여현신과사랑으로남매를낳아서키우고,학교보내고,그리고둘다결혼을시켜서분가를하였다.결혼한남매는손주들을낳아서잘키우고있다.그동안에나는다니던직장에서정년퇴임하여2년반동안집에서그냥무위도식하는삼식이로지내고있는형편이다.

오늘은작년에아내가왼쪽가슴에종양이발견되어,각종검사와수술을하고퇴원한지만1년이되는날이다.지난1년동안에각종검사와수술,치료또검사를위하여얼마나많이병원에드나들었는지모른다.다행히도일찍발견이되고,수술이잘되어서최근의검사까지도아주좋은상태로유지되어서얼마나다행이고감사한지말로표현할수없다.

아내가그동안에겪었을심신의고통을남편인내가다헤아리지는못하여도,최선을다하여도와주고힘이되어주려고노력은하였지만,아마도내가생각하는이상으로심리적인고통과갈등을겪었을것이지만,이를잘극복하였다고본다.앞으로도더욱편안한삶이되도록욕심을부리지말고감사와겸손한자세로살아가는우리부부가될것이다.

아내가긴치료과정에서도잘견디어낼수있었던원천중그하나는우리집에서자라던외손주의성장을지켜보고돌보아주는것이었다.외손주는태어나서부터거의우리집에서아내가다키워왔는데,아내의수술과치유때문에제집으로가서조선족도우미의돌봄속에서자라고있었지만,투병과정에서도부지런히우리집에다데려다먹이고닦이고,같이공원에나가서놀아주고하였다.이제는그외손주가38개월이되고,올봄에싱가포르로이사가서살고있다.외손주를돌보러우리부부도싱가포르에가서장기간체류하였다가왔다.

그리고아내가틈만나면시골에가서쉬고,풀을뽑고,집주위의나무와꽃도가꾸고,작년가을에는화학적치료(주사치료)를하는과정의그고통속에서도배추를심어서김장도하고,올봄에는각종채소(고추,오이,토란,호박,박,들깨,쪽파등)를밭에심어서가꾸고하는것이유일한취미이고낙으로생각하는여인이고,아내이고,엄마이고,할머니이다.올봄에는시골집주변에서갓움튼각종봄나물을따서아주잘먹었다.아마도가장좋은치료식이었을것이다.그봄나물이란,두릅,엄나무순,참죽나무순,냉이,달래,멍이잎,씀바귀등이그것들이다.아마도지금쯤시골에는백일홍이만발하여피고지고를하고있을것이다.그리고봄에심어놓은호박줄기에서호박들이누렇게익어가고,고추도익어가고,오이는노각이되어서매달려있을것이다.지난번가서는오이노각과고추를많이따가지고와서이웃들과나누어먹었다.그런데왜이시점에서시골에가지못하느냐하면,바로외손주네식구들이휴가차우리집에서지내고있기때문에우리부부가꼼짝을못하고있는중이다.손주가싱가포르에있는동안에도거의매일화상전화를하여할머니와보아왔지만여기와서지내면서밥해먹이고,공원등에가서산책도하고,마트에가서장난감도사주고,식당에가서같이밥을먹기도하면서즐겁게지내는중이다.나는다만어디나갈때에차를운전하여주는것뿐이지만,아내는딸내외와손주를위하여음식을장만하고,하루에세끼를해결하는라몹시바쁘고한여름이라더워서몹씨힘들어한다.그러나손주를위하고자식들의위하여일하는것이얼마나즐겁고보람된것인지를아내가몸으로실천하여보여주고있다.이를지켜보는남편으로서이보다감사하고또한기쁘지않을수없다.내일은아들내외와손주가와서딸내외와같이식사를하면서즐거운시간을보낼것이다.친손주도작년에태어나서돌이지나고,제법걷기도하고,말을배우며,이유식을잘먹는다.친손주가태어난기쁨도잠시이고,바로아내의병원생활때문에친손주는우리가돌보아주지못하고외가에서사돈들이키우고있다.다시한번이런경우에서보듯이인생이란항상기쁨과슬픔,환희와고통이교차하면서더욱깊이있는삶을만들어간다고본다.

이제내일모레면싱가포르로손주가돌아가면얼른시골에가서김장용배추와무를심으며,박이열여있으면박속으로연포탕을해먹을예정이다.

아내의치료과정에서느낀점들은,나와우리가족은예외라는것을버리고정기검진을통하여일찍발견하고,예방하고,잘치료하자는것이고,악성종양같은경우에는민간요법이횡행하는데이에현혹되지말고주치의치료와처방대로준수하며치료에임해야하며,그리고긴치료가요구되는경우에는꾸준한운동과균형이잡힌음식을섭취하기등이필수적으로요구되며,우리집과같이손주들과지내면서모든것을거기에쏟아부으면심리적인안정과기쁨을얻을수있을것이다.

아내가9월에정기검진을통하여몸상태를체크할것이다.그러면서우리부부는더욱겸손한자세로감사하는마음으로손주들을돌보며,시간이나면시골에가서풀매고꽃을가꾸면서욕심없이살아갈것이다.

아마도손주가싱가포르에돌아가면할머니를오라고조를지도므른다.그래서10월경에는우리부부가닥시한번싱가포르에가서좀지내다가와야할지도모른다.그런데그곳에가서마냥있을수만없는것이우리집베란다에서자라는란과화초들의물이증발되어고사할것이걱정이되는바이다.이런것이바로필부필녀의삶이며또하나의걱정이아닌걱정이대두되는일상이될것이다.

시골에가서봄나물로차린식탁모습

안마당의모란꽃모습

시골집앞의저수지둑에서바라본모습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