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에서 지내기8/자연재해와 인간

지금싱가포르에와서5일째되는날인데해를어제저녁때잠간보았다.지금도하늘이뿌였다.그이유는인도네시아에서산에불을놓아서그리되었다고한다.아마도산에불을놓아경작하려는의도에서한것같은데그피해는인접국가인싱가포르와말레이지아가고스란히뒤집어쓰고있다.매년보통3주간동안검은연기로하늘을뒤덮는다한다.심한날은밖에출입도삼가하고,정연기가심하면마스크를쓰고나가야할정도이다.

오래간만에보는비교적맑은하늘모습/저멀리보이는아파트가뿌옇게보인다

아파트내의바베큐파티장모습

아파트내의꽃모습

어제칠레해안에서지진이발생하여커다란피해를입혔고,하와이,일본등에도쓰나미가예상된다고하였었다.그러나다행히쓰나미피해는일어나지않은것으로알고있다.요사이환태평양의화산고리대에서지진과화산폭발등이빈번하여지고있다.아마도커다란지각변동의시초가아닐까하는생각도하여본다.

이런지구의변화,자연재해의빈발은인간의관점에서보면재해이고악순환이지만,자연의입장에서보면균형을잡기위한자연스러운활동으로보면된다.비가많이와서홍수가나고강이범람하여도시와농경지를망치지지만,이것도자연그대로놓아두었으면한순환과정일것이다.인간이강줄기를막고,반듯하게펴고,강둑을쌓아서자연의순환을방해하였기때문에홍수가일어나고재해가발생하는것이다.

네팔의지진이나일본의화산활동증가도그동안지구내부에응축되어있던에너지를소모하여균형을잡기위한순환과정으로보면되는데,이런현상과활동에반하여인구가너무많이증가하고,자연을과도하게훼손하고사용하는것이부메랑이되어인간에게되돌아오는것이라고본다.

인간생활의진보가자연과균형이이루어지지않는다면이는인간의삶도보장되지못할것이다.특히조만간바닥이날화석연료의대체수단은무엇이며,이런인구의증가속도에맞추어서식량자원은확보할수있을것인가하는고민도해보아야할것이다.

만약에고층아파트에서사는우리들(지금이아파트도36층며,서울의요즈음새로짖는아파트도30층이상이다.)이당장전기가끊기면어떻게오르내며,가스가끊기면취사는무엇으로할것이며,물이공급되지않으면샤워는그만두고라도대소변처리는어떻게할것인가를고민해보아야할것이다.이런상황이발생하면초가집에서솥걸어놓고나무를때어밥해먹는것만못할것이다.

결국인간의욕망으로인한바벨탑은언제가무너지고,다시쌓는어리석음을반복하것이다.

외손주를돌보아주기위하여도시국가인이곳에와서있는데,인간의편리성과효율성추구와자연과의조화를생각하여보는요즈음이다.

내가여기와있는동안에아내는그동안에검사결과에대한스트레스가해소되었으므로처형들,처제와같이고향집에간다고한다.그곳에가면가을의정취를한껏느낄것이다.이런것들이자연이주는축복이구나하는냄새를잘맞고,잘쉬고올것이다.

나도손주와재미있게지내고추석전에집으로돌알갈것이다.그런데,이곳에오느라고부모님산소벌초를못하고동생에게부탁한것이매우미안하다.추석에만나서진정으로고맙다고인사를할예정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