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수험생과 어머님들에게

내가이런글을쓸자격이있는지의문이가는주제이지만,너무나도많은노력과시간이소요되는경주가일차끝났기에수험생과부모님들의머리를식히라는의미로이글을씁니다.

제대학시험은대학예비고사라불리는시대에시작되었습니다.공고를나와서직장생활을하다가저도결국은대학을가야겠다는생각을가지고다시시작하는자세로공부를하여대학예비고사를보고,그것을바탕으로하여대학본고사를보고서비로서대학생활을할수있었습니다.고등학교졸업하고서3년뒤에대학을들어갔습니다.그시대는유신시대라하여학생들에대한군사교욱이철저하게부과되었으며,학생활동도자유롭지못하였습니다.결국은대학4학년말에10/26사건이나서새로운정권이들어서고,86년에자유화가본격적으로열린시대이었습니다.

또한우리딸도수능시험,특히언어영역에서많이틀려서답을맞추어보는도중에울고불고하면서문을걸어잠그고답을맞추어보았고,결국은현실과타협하여자기성적에맞는대학에진학하였다.

이런이야기를장황하게쓰는것은어느시대나아픔과어려움이없이지나가지않고,노력없이그냥손에새가들어오는것이아니라는것을이야기하고싶어서입니다.

수혐생여러분들에게몇가지의이야기를하고자합니다.

첫째,학력고사성적에너무일희일비하지말라는것입니다.점수가높으냐혹은낮으냐하는것은결국은전국규모의시험은상대평가를하여%로계산하여줄을세우는것이기때문에내가여려웠으며,다른모든학생들도어려웠을것이라는생각을가지고,내점수를가지고최선의선택을위한방안을마련하여보라는것입니다.그러기위해서는선생님들의지도와부모님들의보는관점을종합하여최선의선택을하라는것입니다.

둘째로,어느대학어느학과를가는것도중요하지만더중요한것은대학에가서4년동안에공부에매진해야한다는것입니다.우리나라학생들은고등학교까지는밤을새워서열심히하고서는,정작에힘을쏟고,시간을보태야할정도의치열한대학생활은대충하다가,남학생들은군대로도피하고,여학생들은해외로연수떠나는생활을해서는않된다는것입니다.

셋째로,지금이시간에진학전략도중요하지만정작내년대학에가는기간까지는상당한시간이있으므로,독서와,글쓰기,영어능력향상을위한기간으로활용해야한다는것입니다.책(사기열전,대학,증용,열하일기,가산이효석의낙엽을태우면서,오세영의베니스이개성상인등)을많이읽고,신문을많이읽어서사회를보는눈을키우고,생각과논리의균형을잡는지식을키우기바랍니다.특히신문들의경제면을숙독하기를부탁합니다.

넷째로,inter-net등에서지식을당장따다베끼지말고,자기의생각을정리하고,그것을바탕으로글을많이써보라고권합니다.글을잘쓰려면사실에대한이해와논리적인생각의직조가필요합니다.이를위해서는많은글을써보는것이아주중요하다고생각합니다.그리고자기가쓴글을다시읽어보고퇴고를과감히여러번하라고권합니다.

다섯째로,이제는마음의여유를가지고국내든,국외든부모님들과같이여행을하여보라고권하고싶습니다.부자간이건,모녀간이건간에부모님들과여행한다는것은서로의관계를다시돌아보는좋은기회가될것입니다.

여행은색다른경험과이국적인것을볼수있는기회이고,그동안의긴장의연속인생활에서좀여유를찾는길이됩니다.여행은나와다름을이해하고,인정하는것이라하였습니다.

수험생여러분들의장래가우리나라의운명을좌우한다는것을명심하시고자중자애하면서열심히공부에매진하시를빕니다.

수험생여러분들의건투를빕니다.그리고학부모님들의평강을기원합니다.

창을통하여세상을보기

첨탑에대한기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