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해서 살아보니

귀국해서살아보니

외국에살때나는그나라사람들께질서있게사는거정의롭게사는거바르게살아야한다등등그런것을부르짖으며살았고우리나라는그런나라이다고자랑하며목에힘주고살았었다.

그리고내나라는너희나라보다는훨씬모든게앞서있고작지만참으로좋은나라이다고여기고자랑스럽게지났었다.

그후귀국하여그동안남의나라에서산세월이10년이넘어강산도변한다는세월이여서내가치관그리고일상생활중의모든잣대는한국과는먼곳에있었고심지어은행에서입출금도서툴러서옆사람이하는것한참서서보고하고물건을살때면항상살던나라돈이익숙해져서그돈으로환율환산해보면값이대단히비싸서물어보고는사고싶었으나사지못한것도있었다.

그후6개월이지나는동안살아보니이제는어느정도익숙해져가는데내가자랑스럽게뽐내고좋다고하였던그런내나라가아닌것이한가지씩눈에뜨이고있다.

지금보니우리나라는그곳에살때머리속에그리고자랑하였던나라가아니고형편없이미개하고우직스러운별로좋은나라가아니다.

예의도없고이웃돌보지않고나만잘지나면되고남을이해해줄줄모르는나라,집단이기주의가팽배한나라지식으로보나권력으로돈으로최상류급인사람들이집단으로뭉처국가생각가난한사람들생각은쥐꼬리만큼도하지않고자기들만더잘될려고만하는나라인데내가그곳사람들께너무으시대었던것같다.

요즈음그곳사람들이많이다녀간다는데와서보고나를얼마나욕했겠나싶으다지금부터내가느낀크게실망스러운일들하나씩써본다.

교회가왜이렇게많을까?서점보다약국보다훨씬많다한건물에2개가있는곳도있고큰교회바로앞에또있고전보다잘먹고잘산다는데정신적으로는자꾸가난해허기져서그것채울려고그런것인가,아니면그것도다른업종처럼마구양산된목사들이돈버는것과관련되어있는거는아닌지

종교를돈벌이로여기는교회가진정한교회일까싶기도하고.

10몇년전에는점집철학관을찾을려면물어서어느구석에가야만하나있을까했는데그거는또어찌이렇게많으냐?

음식점은외국사람들이와서보면놀라자빠질지경이다옆옆이수십개가다닥다닥붙어있다.

간판은왜그렇게커야만하는지마구붙어있는간판아름다움도모르고도시미관은전혀생각하지않는무지몽매한부끄러운나라다,내가중국에살때질서없고지저분하다고하였더니그곳보다훨신더볼상사납고나는거짓말쟁이가되어그곳사람들께전화하기도부끄럽다.

공장에는사람이없어쩔쩔매는데국가는실업자타령깨끗하고좋은직장아니면일안한다하는배부른실없자구제해줄려고애쓰는나라,배고프고진정으로무언가해야만먹고산다면젊은놈이무엇이든지해야한다말못알아듣는외국인은와서하는일너희는왜못하나말이다.

신성한국회에서멱살잡고온갖쌍욕하며싸움하고문햄머로깨부수고,국회의장이의장될려고돈봉투주어의원매수하는나라,국회의원은국민이익은무시하고상류층이익생각해서그들앞잡이만하는나라이다.

대통령에게아무나마구험담하고이상한동물에비유해도괜찮은나라,

대통령측근비리가대대로이어지는나라,판검사가자기조직비판글인너넷에공공연히올리고상사에게대들고위계질서없는나라.

명품이세계에서가장비싸게많이팔리는나라,태어나자마자아니뱃속에있을때부터명품으로만살아갈려고하는허영심많은나라.

모든직종이대학졸업한학사가하고학사아니면부끄러워서못사는나라그런지식쟁이가많은나라가지하철타보면책읽는사람은하나도없고휴대폰만들여다보고문질러대는나라머리속은텅비어삶이무엇인지모르는돼지처럼되어가는사람만사는나라이다.

등등죄다이야기하자면시리즈로써야한다.

이런걸모르고나는지난10년동안내나라는너희나라처럼이렇치않고질서가있고예의바르고젊은이들은어른공경하고부자는가난한이웃고려해서양보할것은양보하고국민들삶의철학이있고지혜롭게사는나라어쩌고저쩌고하면서자랑하고그곳사람들무지몽매하다고매도하고으시대었다.

한번은내직원이한국은국회의원끼리왜저렇게멱살잡고싸움니까?하길래국가더잘되게할려고하는싸움이다,너희나라는인민대회때졸고있는데하였다.

지금그직원과그곳사람들께많이미안하고부끄럽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