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海苔)은 어찌하여 김이라고 부를가?

(海苔)은어찌하여김이라고부를가?

요즈음떡뽂이와김밥은젊은이들에게인기있고즐겨먹는다.

김으로말아만든밥이라고김밥이라고하는김은바다에서나는영양가풍부한바다채소를가공하여오래두고먹도록한우리나라특유의귀한먹거리다.

김은원래해태(海苔)해의(海衣)청태등으로불렀다.

그런데왜김이되었을까조선시대인조때김여익이라는사람이병자호란을겪고난후광양으로낙향하여당시광양사람들이고기잡이를하였으나생활이어려운것을안타깝게여겨해태양식을하게되었다.

이것이어찌보면우리나라양식업의시작이라고할수있다.

그후그김이현종의수라상에올려졌다현종은맛있어하면서이것이무엇인가?고상궁에게물었다갑작스런임금의물음에상궁은대답을못하고있자임금이다시어디에사는누가올린음식인가고물으니광양에사는김아무개가올린음식이옵니다.현종은그말을듣고이제이것을김아무개의성을따서김이라고하거라그리하여해태라고불리던해산물이김이되었다.

우리어릴때도김봉지에보면해태라고쓰인글을보았다.

아마해태는중국에서불리던이름이아닌가하지만바다의청태같은물질이라고하여해태라고하였는것아닌가싶으나내가중국에살때보니즈차이(紫菜)라고하는비슷한것이있었다.

우리나라에도요즈음해태라고하는사람은하나도없다.

그런데양식하는방법이400년이지난지금도그때와별로다르지않다고한다.

그리고이처럼성씨를따서지은생선이름이또있는데함경도명천에사는태씨라는어부의집에하루는고을수령이왔다수령에게대접할것이없었던태씨는그곳에서잡히는고기로매운탕을끊여들였더니수령은맛있게먹고칭찬을하면서이고기이름이무엇이냐물었으나이름은모르겠다고대답하자수령이명천에사는태씨가잡은고기이니명태라고하게하여오늘날까지명태라고부르게되었다고한다.

그런데명태는그이름이상태에따라서여러이름이많다

명태,생태,동태,코다리,황태,북어,새끼말린것은노가리라고한다.

동물이나식물이름이지어진유래를보면재미있는이름들이많이있다도루묵은임진왜란때선조가피란을가서오랫도록험식을드시던중그곳에서잡히는묵이라는고기를구워드렸는데맛있게드시면서이고기이름이무엇이냐?물으니묵이라고하옵니다.하니이렇게맛있는고기를묵이라니.묵은곧글쓸때먹물만드는것이묵이다.

그래서황어라고하여라고하였다그래하여한때황어로불렀는데전쟁이끝나고얼마후그때맛있게드셨던그리고황어라고하여라한고기가생각이나서가져오라고해서먹었으나그때그너무나맛있던생선이아니고볼품도없고맛도없서도로묵이라고하여라고하여도로묵이되어오늘까지이어져오는이야기는많은이들이알고있다.

음식은배고파보아야귀한줄알고그리고맛이있고,돈이귀중한것이나잘벌릴때는귀한줄은잘모른다그저남보다많이많이때문에그돈에열광하지쓰는것은귀하게쓸줄모른다.

돈은많이벌어서물쓰듯이쓰지말고적당히벌어서귀하게여기고써야하는물건이다.

부모형제친척친구등아쉬워봐야이것이이토록나에게절실한것이구나를알게되고건강도허물어져서병원생활을해봐야건강이이토록중요한것이다는것을알려주는것이다.

평화로운시절에임금님의수라상에오른도루묵은너무나맛이없었을것이다.

묵은그리맛이없는고기다.

각종지어진이름이야기하다가삼천포로빠졌다.ㅎ

생활주변에있는것들이름들보면재미있는이름들이많다갑자기는많이떠오르지않으나떡뽂이도가래떡을뽂는다고떡뽂이가되지않았을가요즈음은방법이변형되었지만,식물중에도꽃이개불알처럼생겼다고개불알꽃,나발처럼생겼다고나팔꽃,달팽이같다고달팽이꽃,코끼리는코가길다고코기리가듣기에코끼리로들려서코끼리가된것아닐까?ㅎㅎ.

코에뿔이난소라고코뿔소,등등.

까악까악한다고까치,매엠매엠하며우는매미도그래서매미가되었지않을가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