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직도 중국 사람

나는아직도중국사람

귀국하여적응할려고노력하고있는지한달이되었다.

10여년이란긴세월이기도하였지만그동안우리나라는내가몰라보게달라진게많다.

살아가는데필요한국가에서요구하는질서도달라진게너무많고주민들의의식구조살려고애쓰는방법도많이달라졌다.

그리고주거문화도엄청달라졌다

교통문화,교육,여가활용문화,등등모두가생소한것이많다.

질서는지키면모두가편하지만때로는안지키는게우선은더편해서위반을한다.

그래서국가는그것지키게하기위해서계몽도많이하고안지키면벌금도물게하고경찰들거리마다붙어서서위반딱지도끊고주차위반등으로차끌고가는것도많았는데또고속도로에서보면군데군데서서위반차적발할려고애쓰는것자주보았으나지금다녀보니그런것보이지않았다.

아침출근길부터집에서나와서퇴근하고집에도착할때까지하루에cctv에10여번인가찍힌다더니

주거문화10년전에는단독주택문화위주에서이제는완전히아파트쪽문화로되어그때단독주택에사는사람들간혹닭장같은집에정서가메마르고어쩌고하였던아파트가이제는더살기좋은곳이다.

어쩌다가단독주택에살게되었는데많이불편하다.

어느날은무슨쓰레기버리는날일주일에3번음식쓰레기버리는날이라고정해놓고5리터짜리지정한뚜껑덮인조그마한통에넣어서밤늦게집앞에내놓으면그내용물은가져가고통은그자리에두고한다.

어느날수박이라도큰거한덩이먹는날은껍대기가가득차서난감하다.

또제사라든지명절때형제와아이들등많이모이는날이되면어찌할까걱정이다.

그날따라버리는날도아니고요즈음처럼더운날씨에는음식물썩는냄새가집안에가득할것이다.

아파트는종류별로나누어서버리면된다는데이제는주택에사는사람들푸대접까지받고산다.

자기집앞까지차끌고들어가기도어렵다집앞옆빠끔한자리가없고늦게들어가는날에는여간어려운게아니다그렇다고차가없어도않되고

완전히아파트우선문화로바꾸어졌다싫으면팔고아파트로가라이다.

공교육이니사교육이니많이떠들어도멀리있고아이들다커서그게무슨말인지언제는안그랬나했더니이것도말이아니다.

옆집에학생들이있어서보니학교에갔다가학원에갔다가또어디등으로12시들어온다.

밤늦게돌아오다가학원옆을지나면12시가까운시간에아이들쏟아저나와서현란한유흥점앞을지나간다.

여가활용방법은너무많이달라졌다토일요일휴무하고때로는공휴일과겹치면그것때문에생활리듬이깨어져서건강에도로해롭기도하다.

전에일요일만놀아도월요일에는월요병이라고오전에비실비실하다가점심먹고잠시사우나다녀와야제정신날때도있었는데지금은그때보다더한것같고

살려고애쓰는의식구조도가까운옆에동종업체가있으면체면상옆에차리기가망서려졌는데요즈음그것도아니다.

너죽이고나살자는식이다식당노래방미장원등한집건너차리고모두들않된다고아우성이다.

너도살고나도살자라야서로너의것내가이용하고내것너가사고해서잘살것인데다못살게만들었으니잘될수가없다.

물가는또왜그리비싸냐친구내외와같이좀괜찮다는식당에저녁한끼먹고계산을할려니돈을한다발을주었다.

나는아직카드가없는데모두들그것으로결제한다.

음식점에서는물론수퍼에서도병원에서도차비도아이들도여자들도노인도모두그렇게하니나는머좀모자라는사람같기도하다.

예전에그지방에좀유명인모르면너간첩아니니하더니나는위에서나열한것과같이생소한게너무나많다잘못하다가는간첩으로오인받을까싶기도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