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달라져 가는 추석 모습들.

너무나달라져가는추석모습들.

요즈음부모와함께사는사람보다떨어져사는사람들이많다.

그러니평시에는만나는기회도자주있지않고함께일할기회는더더욱없다.

그러나멀리떨어져있으면오래만에이명절을계기로가서뵙으려고가고명절을보낼준비도한다.

모두가모여서조상님들께제사드릴제물준비도해야하고또여러형제들조카들함께먹을음식준비도해야한다또노부모들이미처못챙긴다른잡다한일들도간김에해드리고오고나면잘했구나싶어진다.

전에는오래만에만나니그동안의밀린마음속의이야기도하고감추어두었던귀한먹을것들도끄집어내어함께먹고하였는데요즘은그런거도없고티비도잘보지않고아들도며느리도작은손자까지핸드폰들여다보고있느라고부모형제들사촌간에의사소통이라는것없고마음속의이야기없이하루밤이지나면불야불야달아나버리는시대가되었다.

그런데얼마전부터아들며느리들이그렇게하는것조차도많이귀챦아하는것들이명절때마다이야기거리가되어이런저런불평의소리가들려왔다.

추석연휴에외국으로여행가는사람으로공항이북새통이되었다는뉴스도여행지에서제사모신다고하고피자가키위가망고가상에올라간다는이야기등등그런것은그르려니하게봐줄수도있다.

성인도시속을따르라는말이있다또어떤집은모처럼형제들이모여서맏이가부모에게잘못한다고동생에게청문회를당하는집도있다.

즐거워야할추석이이래되면다음에명절이무서울수도있다.

명절증후군이라고허리병손목병이생기고명절지나고나서부터부부불화가생기고심지어는이혼의싹이터서있어서는안될이혼까지하는일도있다고하였다.

그래서늙은부모는혹시나그럴까봐걱정이되어며느리가일하는것이안스러워서가아니고혹시나내아들에게어렵게할까봐무엇하는것이겁나고며느리눈치를슬금슬금보며전전긍긍하는이들도있었다.

그렇게명절이되면부모는아이들이걱정되고자식들은그중에도맏아들은아내에게많이미안하고그래서눈치를보기도하면서명절을보내고하였다.

그런데며칠전에뉴스에새로운명절모습이라고하면서가짜깁스가요즈음많이팔린다고하였다.

나는저게무슨말일까해서자세히들어보니그깁스는연기자용이라나그래서셋드로되있는데간단하게부착해서물만뿌려주면깁스가된다고하였고값은16000원인가한다고하였다.ㅎ

이무슨해괴한말일까?

거짓으로다치지도않았는데그것을하면아프니까하며일을덜하게된다고하여그것이많이팔린다고하였다.

정말로한심하게되어가는세상이다.

남남끼리믿지못하는세상이였는데이제는부모자식간에도이렇게까지거짓으로하면서살아야할까?

거꾸로정말로다쳐서아픈데도저놈이정말로다쳤을까하는의심도받을수있다또아들이그렇게해서아예안가는사람도있을것이다.

흔히들봉사하면서살자내가좀더노력하면옆에있는다른사람이그만큼힘이덜든다는말도한다.

그러면서내부모형제에게그렇게까지하면서거짓을하여야할까.

물론일부몇몇이그런사람도있다는것이다그러나몇이라도그거는잘못된생각이다.

우리는왜이토록궁색하게어렵게살아야할까?

터놓고그거는하지맙시다.오냐그럴까그렇지만이것은해야한다.예그렇게합시다.하며저가몸이불편하니그리아십시요.할수는없을까?

요즈음며느리들부모님집에가보아야할것이그리없다왠만한것위에서도이야기했지만아이들이힘들까봐다해놓고혹시나우리를미워하지나않을까하는걱정으로오히려부모는더염려하는세상이다.

오랫만에만난이들이이런저런세상이야기그리고마음속에이야기많이하고듣고하도록노력하자.

하루아니면이틀인데휴대폰안들여다보는날해도된다.

그런거짓을다음부터는절대로하지말자.

*이런저런것들다이해하고즐거운추석되시고행복하게귀가하시기바랍니다.산고수장.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