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사원들 시위를 보는 노인의 마음.

%C1%B6%C1%DF%C8%C6_ȸ%C0%E5[1]

0000030435_001_20180505110113010[1]

대한항공직원들의 가면시위가 주말마다 열리고 있다.

그것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였다. 비단 대한항공만이 겪어어야 하는 아픔으로 보기에는 너무나 미흡하다.

이나라 지금 내노라 하는 재벌들의 성장 과정을 보면 거의가 일제식민지권력에 또는 해방후 독제정부와 군사독재정권 때 국민들은 불합리한 권력에 크게 작게라도 항거하며 지났으나 그들은 그 권력에 협조하고 권력을 이용해서 즐기며 재산 늘리기 기업 늘리기를 하면서 형성된 재벌이 많다.

유수의 재벌치고 지금 어느 누구도 나는 그렇지 않다고 할 자는 거의 없다. 따라서 존경 받지 못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어서 곱게보지 않고 나도 이 블로그에서 ‘재벌들 이제는 국민들에게 봉사도 좀 하세요.’ ‘미안한 생각도 좀 가지세요.’ 라는 내용의 글 등을 몇번 쓴 적이 있다.

대한항공은 한진그룹의 간판기업이다  한때 어느정권때는 외국 항공사 보다 비싸지만 국적기 안타면 나쁜 국민으로 지탄 받게 권력의 비호도 받으면서 오늘의 대한항공이 되었다.

지금 말썽 많은 이사태가 되게한 창업주의 3세딸들로 불거진 사건으로 세계 언어에 갑질(Gapjil)이라는 단어까지 만들어지게 한 추한 꼴들을 보고면서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다.

창업주 조중훈씨는 한진상사의 고물트럭한대로 시작해서 한국전쟁 월남전쟁 그리고 미군들과 군사정부에 온갖 아양도 마다 않고 잘보이게 해서 그들과의 서로간의 주고받는 협조로 일으킨 재벌이었다.

여타 재벌과 달리 오직 외골수 운송, 물류수송,쪽만 타의추종을 불허할 대 재벌이다. 그때의 여러 애피소드 등을 지면관계상 쓰지는 못하지만 신용과 직원들 인격적인 대우는 어느업체들 보다 중요시하며 이룬 한진그룹 이었다.

그러나 지금 2대 3대, 아들과 손자 손녀들이 경영일선에서 운영하는 모습 그리고 살아가는 모습은 세인들이 하고 사는 기준으로 보아도 너무나 먼 거리의 이해하기 거북한 여러 모습들이 붉어져 나왔다.

이미 많은 이들이 다 알고 있도록 메스컴에서 알려서 들출 필요는 없지만 그들의 갑질 사례들을 보니 세상에 저럴수가 하는 탄식이 절로 나온다. 회사 직원들에게 서류 철은 땅바닥에 흩어지게 팽개치며 외국인 가정부 여권을 빼았아 두고 일을 시켰다니 세상에 쯔쯔…

일반 서민들 가게에 고용되어도 지금 세상에 드문 일인데 재벌 회사에서 일어난 어처구니없는 사건을 보면서 너무나 놀랐다.

대한항공은 상장회사다 즉 회사의 주인은 주주들이고 그 주주들은 전세계 여러곳에 산재해 있는 세계적인기업이다. 가족들이 가진 주식은 다 합해봐야 아마 20%조금 넘을까?

회장은 아버지고 어머니 아들과 딸들이 부회장, 대표이사, 전무이사, 이사 등등으로 운영되는 너무나 부끄러운 지난 시대식 회사, 거기에서 그들의 갑질이 또 온갖 것들, 유형도 치사한 방법을 자행된 탈세까지하며 그것을 도운 직원들의 울분이 지금의 가면 시위로 저항하는 것이다.

하루속히 이제는 전문 경영인들에게 운영토록 하여 국가대표 항공사다운 대한항공이 되어야하고  2세 3세들은 주주로서 지나면서 또다른 자기들 적성에 맞는 일들 만들어서 바르게 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창업주 조중훈 할아버지의 뜻일 것이고 대한민국의 간판항공사 대한항공이 더 큰 발전을 할 디딤돌이 될 것이다.

전 사원들에게 욕먹으면서 잘되는 기업 없고 소비자 불쾌하게 해서 잘되는 업체도 없다.

그리고 다른 국내재벌들 이것 잘 보고 우리는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각성하여야 할 것이다.

 

2 Comments

  1. 데레사

    2018년 5월 14일 at 4:08 오후

    그들 2세 3세들은 아직도 자기들이 무얼
    잘못했는지 모르는채로 분을 삭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인성교육이 전혀 안된 망나니들이라서 엄격한
    법적용으로 처벌하는수 밖에 길이 없을겁니다.
    지금은 숨죽이고 있겠지만 그들로서는 안됩니다.
    제대로된 경영이 이루어질때 까지 제재를
    늦추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 산고수장

      2018년 5월 16일 at 6:14 오전

      그래요.
      모습들을 보면 경상도말로 ‘모난놈이 정맞는다’는
      말로 인식하는것 같아요.
      모난것은 세상이 다 그런데로 여기고…
      사원들에게 힘을 실어주어야 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