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때문에 무너지는 사람들을 자주 보면서

돈때문에무너지는사람들을자주보면서

세상에중요시되는것이여러가지다.

사람에따라다르고시대에따라또달라진다.

어떤이는명예가가장중요하고또어떤이는그까짓거명예가밥먹여주나돈이제일이다또어떤이는관직에연연하여그것에목매는사람도있다.

또어떤이는자식잘되게한다고온갖것쏟아붇는사람도있다.

그모두들다꿈이있으니행복한사람들이다.

꿈이없고희망이없는사람만큼불행한사람은없다.

너는무엇이제일중요하고왜사느냐고물어왔을때글세나는무엇때문에살까하며얼른대답못하고우물쭈물한다고여겨보자얼마나구차스럽고불쌍해보일까그런데그렇게사는사람들이늙어보니많이있다.

그저세월보내고죽을날을기다리며살고있는노인들이많다.

그런데도운명이죽일려고하면더살려고7,80이된사람도현대의술로대수술을하면서살려고한다.ㅎ

젊을때왕성한힘만믿고무리하게몸을써서이제는늙고고물이된여러기관들이못쓰게되어지면죽게되는데요즈음은그것을다시기력을가질수있도록무슨영양제를집중적으로주입시켜서쓸수있게고치고아니면아예수술하여갈아끼우고하니인간생명이늘어나서80,90도거뜬히살고있다.

그러나65세가넘으면하고있는일도빼았아버리고70이넘으면아무리건강해도이제는그나이에머할려고하느냐하는식이다.

그러니빈둥빈둥지날수밖에없다이제는지금까지소중하였고아깝게여겼던것들도그누구에게나누어주고홀가분하게떠날준비를하는것이잘하는것이아닐까?

그런데요즈음보면안그런사람들이너무많다.

어찌보면우직스럽기도하고무식하기이를데없는사람같기도하고측은하기도하다.

어느사람돌봐주다가법원장이망신당하고도부끄러운줄모르고사임의변이라고자기합리화하는희멀겋게생긴노법관도있고그렇게만든당사자는돈이엄청많은것같은데그사람이하는기업이름이아세아주유럽주아메리카주하는오대주가있는데그것만큼크게내영역을만들겠다는심산으로지었는지대주(大洲)라는업체의회장이란다.ㅎ

하루에무슨일을하는지는몰라도5억씩벌금을탕감하게해주었다니이런법관이있는법원을믿고우리는살고있다.

아무런대가없이도그렇게하였을까또얼마나많은뇌물을먹었기에.

세상이썩어빠져도그곳만은청정은아니라도흐린물은아닐것이다고믿었던곳이다.

여론의뭇매에못이겨서검찰에서는다시그렇게하지않고재산을찾아서환수하겠다고하는데이것은또무슨황당한소리인지어리둥절하기만하고당사자도그렇게하겠다고한다는데무슨말들인지이해가안되는말들이오고가고한다죄인하고의논해서벌주고하는민주적인법잣대.ㅎㅎ

진작그렇게하지는왜못했을까?

그사람들모두사람에따라가치간이틀리고의식구조가다르니그렇다고여기드라도이거는너무나이해하기어렵다.

돈이정말그렇게중요할까?

세상에서제일겁나는것이무었일까일생을살면서자식이제일무섭다.

적어도자식에게는나의아버지는나쁜사람이다세상사람들에게욕먹고우리를그사람자식이라는오명을쓰게하였다그래서나는살아가는데남보다힘이더든다하게하지말고싶은것이이세상의부모다그러니그렇게안될려고하고아무리나쁜놈도자식에게는조금이라도덜까발리고싶은마음은이세상부모누구에게나있다.

그런것이세상이치이다그런데돈때문에허물어지는사람들이있는것보면참으로한심스럽다그것도살기힘들어무슨짓이라도해서살아야하는처지라면이해해줄수도있는데수백억의재산을가지고또온국민의모범이요잘못을벌주는재판관이돈에연연하여오물을뒤집어쓰는작태를보면묻고싶으다.

무엇때문에이때까지쌓아올렸고무엇할려고살고있는냐고말이다.

제일무서운것이세상눈초리이고그보다더무서운것은자식의눈이다.

자식은부모를가장곁에서또오래동안세밀히보며자란다그리고자식은부모를닮아간다요즈음부모는자식이가난해질까봐남에게괄시받을까봐돈많이물려줄려고바둥거리고하는데그보다더중요한것이훌륭한부모로남게하면가장좋은것이고적어도살날이장창같은자식이살아가기힘들게하는욕된아비는되지말아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