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이 문을 열던 날.

미국과중국이문을열던날.

1971년3월28일제31회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미중은30여년동안중단되고원수처럼여겼던관계를회복하게되었다.

일본나고야에서개최대는데중국은정략적으로참가하기로결정하고세심한준비를하였다.

미국선수단은중국선수단과접촉하였고중국에방문하고싶다는뜻을비췄다.

중국선수단은급히국내로보고를했고모택동주석의비준을거처4월7일공식으로초청을했다세계는중국이미국탁구선수단을초청했다는소식에깜짝놀랐다.

미국의닉슨대통과키신저는놀랍고기뻐서닉슨이“나는중국이이토록적극적일줄몰랐다탁구팀초청이라는형식으로닫힌문이열릴줄예상치못했다”고하였다.

이토록양국은곁으로는욕을퍼부으면서도내심간절히닫힌문을열기를바라고있었다.

4월14일닉슨은20년넘게유지하던중국에대한무역중지조치를해지하고중화인민공화국의화폐와선박수송통제도완화한다고선언했다.

같은날주은래총리는미국탁구선수단과만나서환영사에서“중미양국국민은과거왕래가빈번했지만오래도록접촉이중단되었습니다이번초청에응함으로서양국국민의우호적인왕래에큰문을열었습니다.”고하면서“돌아가시거든중국국민들의안부를미국국민에게도전해달라.”고정겨운인사말을하였다.

그리고곧중국탁구단이미국방문이이루어지고그때부터정부차원교섭이파키스탄경로로비밀리에여러번국무장관키신서와주은래총리라인으로분주히오고가면서성사되어7월9일키신저가탄비행기가북경교외남원군용비행장에착륙했다.

그때까지외신에는비밀유지가되었다북경에48시간머물면서키신저와주은래라는양국의보기드문재사가의세계적인회담이었다.키신저는“주총리를철학이있는역사적인분석정책탐구그리고경쾌한언변으로사실을파악하고미국상황에대한총리의견해는놀라웠다.”고하였다.그리고그후여러우여곡절도있었지만성공적인회담으로1972년5월전에닉슨대통령이중국방문이이루어지도록합의하였다.

그리하여1972년2월21일오전9시닉슨대통령은전용비행기로상해에도착했다.

수행자어느누구보다먼저내려서주은래와손을잡고오래긴악수를하였다.

그후그는“우리가악수하는그순간한시대가막을내리고또다른시대가시작되었다.”고하였고주은래는“각하의손은세계에서가장넓은대양을건너와25년간교류가없던저의손을마주잡았습니다.”고화답했다.모택동주석은몸이불편했으나바로그의서재에서그들을만나서회견을가졌다.

환영인사를나눈뒤키신저를가르키며“이분이박사이니오늘강연자는이분이지요?”고하였고키신저는“하버드대학에서교편을잡을때학생들에게각하의선집을읽으라고지정한적이있습니다.”하니모주석은“그만한가치는없는걸요.”닉슨은“각하의저서는전세계를감동시키고세계를바꾸어놓았습니다.”고하였고,모주석은“전세계는요단지북경근처몇몇지방만변화시켰습니다우리오랜친구장()위원장은찬성하지않습니다우리를공비라고합니다.”하며대만문제를유도했다그리고여러말들이화기애애하게오랜친구를만난것처럼오고갔다.

키신저가극비에다니면서이루어진오늘의이만남이라고키신저를칭찬도하였고여인들과함께한적도있었을것인데어찌했는지비밀이유지되었다고하며대선에서다시재선이되도록나도가서한표드리겠다는우스개소리도하였다.

이어닉슨이베트남과대만,남북한,일본,소련등의문제를언급하니나는관심없습니다.

저분과각하의몫입니다고하며주은래를가르키며우리양국은지금부터적대관계가아니면됩니다.고하면서근30년동안“나쁜집단의나라.”“죽일놈들.”이라고하며지났던양국의관계는눈녹듯이그장벽이사라졌다.

세월은참빠르다그러고보니두나라의화해한날이이제는40년이되었다그동안개방이라는거대한변화도끌어들여서중국은자이언트라는별칭도얻었다.

세계인들이중국제품이없으면서민생활이더궁핍해질것이다고하기도하고미국러시아의독무대였던우주에도그들의기구들이사람을실어가기도하는그리고중국은이제경제대국군사대국이되었고어느누구도부정못할강대국가가되었다.

그렇게되고보니이제는또다른미중이겨루는양극화가될려고하는모습을보게되어있다.

광복70년을맞았다그러나갈라진우리땅은그때그대로조금도달라진것없다우리남북도키신

저나주은래같은재사가속히나타났으면하는생각을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