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분과 너무 동떨어진 대학

*자료구글에서

본분과너무동떨어진대학

대학은국가최고지성의전당이다.

지금은너무나어울리지않는상아탑이라고예전에는불렀다.

지금우리나라대학을상아탑이라고하려니너무나어울리지않는호칭이되어닭살이돋아날것같은것은나만일까.

내가다닐때영문학교수한분의말,그분은대학졸업후취업문제를학생들이걱정하면서그런것을학교에서관심좀가져야되지않겠냐는말을하였더니단호하게그러려면직업학교를가거라대학은그런거해주는교육기관이아니다.

최고의지성으로살아가는데큰윤곽을제시해주는교육을받는교육기관이지어느기업에취업하려면어떻게하여라는그런것때문에비싼등록금내면서여기오는것은바보다.돈도싸고콕콕집어교육시켜주는직업학교나상고나공고에만나와도충분하고거기서배운것만가지면더훌륭히업무수행할수있는데뭐때문에대학에오느냐고하였다.

나는그말을듣고내어깨가으슥해졌다.

맞다.나는한달에얼마벌어부모처자식을먹여살리기에급급해야만하는그런팍팍한인간의대열에끼어살지않을대학을선택한게너무나다행스럽고부모님께고마움을느끼고나또한그런마음으로다녔었던기억이있다.

그후,그때의마음은하나의꿈이었구나하고느낀적이있었기는하였다만,그래도대학은대학이어야한다.

학문을좋아하고인류를행복하게해줄연구를하고그런지혜를가진사람을교육시키는교육기관이다.

그런데지금우리나라의대학은그게아니다.

직업교육기관이고직업안내소이고공인만들어내는기술학교다.

물론좀지나친표현이라는감은느끼지만,너나할것없이좋은직장에취직하려고대학을가고거기서그렇게교육시킨다.

의사만들려고의대에보내고,판검사만들려고법대에보내고.

이런나라에서노벨상타령을하는걸보고있다.한심스럽기그지없다.

이대로가서는백년이지나도노벨상하나타기는글렀고,정말한국이연구해서지구상인류를행복하게어떤분야에한국사람덕에행복해졌다는핵심분야가나오기는글렀다.

게다가한술더떠서양심없는대학교수들이득실거리는것은더더욱열통터지게한다.

연구비라고국가에서받아서는목적과는너무나동떨어진곳에쓰는사람이있어서국가에서5배이내로제재부담금을물리려고교육과학부에서그안을확정했다는기사를얼마전에읽었다.

온천지가썩어문드러저도대학교수는정직해야되고학문을가장좋아하는석학이여야하고그런이들이모여연구하는전당이대학이여야한다.

인구4천만에전국에3백여개가넘는대학이있고대학졸업자는적령인구80%가졸업하는전국민학사출신이라는기현상을만들어낸나라는지구상에우리나라밖에없다.

대학이직업학교가되어있고대학교수가정부에서연구하라고돈주면엉뚱한곳에돈쓰고거짓말영수증으로,거짓논문으로눈속일려고하는나라에서노벨상타령하는나라,

너무나한심하다.

선진국들은대학은공부하기즐거운사람정말인류를행복하게해줄어떤업적을남기고싶은사람만이가고일반적으로회사에정부산하에취업해서먹고살고,돈많이벌려고하는사람은우리처럼그렇게대학에목매지않는다.

대학은안나와도살아가는데행복하고는아무상관이없다.

대학나온사람이가장많은한국에점집은왜이리많고크고작은교회와절은한집건너있는데이거는무엇때문일까.

관심있게보지않아서잘은모르겠는데우리보다선진국에는우리나라보다점보는집종교기관이많을까?

무슨상관관계가있는것은아닐까?

많이이상한나라다대학하고점집이교회와절이부자인나라,많은나라가행복해지는나라가될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