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고수장 (山高水長).

희말라야산부근창장(長江)의시원지커커시리의빙산,출처네이버

창장

산고수장(山高水長).

산고수장은좋은글귀여서가훈으로도쓰이고하여사전에찾아보니산은높고물은유유히흐른다는뜻으로군자의덕은높고끝없음을산의우뚝솟음과큰냇물의흐름에비유한말이다고되어있다.

또수십세기동안중국민족의정신사상에큰지주가된공자님은인자는요산(仁者樂山)현자는요수(賢者樂水)라고어진사람은산을좋아하고지혜로운사람은물을좋아한다고

하고산은산으로서물은물로서고고하니라는뜻으로쓰여있다.

그러나내가정리한뜻은그것보다는조금다른산이높을수록반드시계곡또한깊고크고긴강이있게된다즉사필귀정어떤결과에는반드시원인이있고그원인에따라결과도다르다는뜻으로산고수장이라고한것이라고여긴다.

즉산이높은곳에는반드시큰강이길게흐른다는자연의원리요우주상생의이치로생각한다.

산고수장,중국서북쪽세계에서가장높으다는희말라야산동북쪽에서시작하여해발5000여m의세계의지붕이라는티벧을지나중국대륙의중앙을통과하여마지막에황해로들어가는우리는양자강이라고하고중국에서는창장(長江)이라고하는긴강,길이가6300여km온중국을포용하는강을두고생긴글귀가아닌가한다.

내블로그명이산고수장이다산고수장이라고지을때그런것을고려해서지었다.

기쁠때도있었고때로는잘못되어좌절하기도하며살아온경험등으로얻는지식에서지은이름이다.

2009년중국상해에살면서시작할때블로그명은산고수장이고닉네임도산고수장이라고하였다그후2011년1월1일신년인사겸해서우서로닉네임을바꿉니다고내블로그에쓰면서닉네임은우서로바꾸었다.

우서는아버님께서중년에문헌등을보시고연구하셔서지어주신아명이다.

그래서아버님은가셨지만생전에부르시던것생각나서바꾸었다.

블로그에서이곳저곳을다녀보니의외로빗길로가고허물어지는우리들의삶을개탄스러워하고바로잡을려고애쓰는사람들이많이있는것을보고나도이속에끼여보자그래서힘약하지만애써보자는생각으로시작했다.

산고수장그이름만큼의미심장한글들을많이쓰고싶어서그렇게했으나요즈음내불로그를보면세상흘러가는것잘못되어간다고비난하는글이많다그래서식상할때도있으나다시생각해보면그비난은맑아지도록할려고애쓰는것이고이래서는안되는것아니냐하는소리더잘하자는채찍이다.

그래도그런것이해못하는사람들은이영감쟁이맨날세상비난만한다고도할것같아마음이편치않을때도있다.

세상의모든일은내가산고수장을정의한것처럼사필귀정원인이있어서그에상응하는결과가있는것이다.

해마다년말이되어갈무렵세계에서금년중인류에게가장큰공헌을할일을한사람을부문별로뽑아주는노벨상도그런상을받을수있는그런상받도록만들어진토양,즉교육제도연구환경등원인이있어야받을수있는것이다흔히들우리는우리는하지만우리는이런교육여건과연구환경으로는아직멀었다.

고고하게일년내내흰눈뒤집어쓰고서있는세계에서제일높다는희말라야산도거기에서시작되어유유히흐르는창장도예전과는다르게여러원인에의해서더럽어지고공자께서말씀한인자요산현자요수도요즈음그런거가어디있노하도록허물어지는세상,살기가어려워지고불신이팽배한세상이되었다.

그래도바로세울려고하는사람들이애쓰는공간중에블로그도끼여있다.

그곳에서많은사람들이애쓰는데나도한쌈에들어애쓰고있다는자부심이랄가노력하고또노력하면달라질것이고안달라지더라도오염되는데시간이라도더걸려늦게오염되겠지하는생각을하고더열심히할것이다.

맨위에있는사진,세계에서제일높은산만년빙산에서한방울한방울씩녹아내리는물과비온후먹음고있는땅속의물들이모여거대한장강이되는것처럼작은노력을보탤것이다.

산이높은곳에는반드시크고긴강이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